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erify a change for family nursing phenomena and satisfaction of clients of vulnerable families in an urban community. Methods: The study subjects were 711 families, randomly selected, who had chronic diseases(arthritis diabetes, stroke, hypertension, men...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erify a change for family nursing phenomena and satisfaction of clients of vulnerable families in an urban community. Methods: The study subjects were 711 families, randomly selected, who had chronic diseases(arthritis diabetes, stroke, hypertension, mental disease, cancer, dementia) with basic social welfare services from the nation and had disabled persons in an urban community, South Korea. The instruments used were the family nursing phenomena in Korea by ICNP and client satisfaction. Client satisfaction consisted of client satisfaction on home visiting nurses(4 Likert scales) and home visiting services(3 Likert scales). Results: The average visiting number is 3.82. The service number of education and counseling is 3.16, patient and symptom management 3.08, assessment and diagnosis 3.08, test 2.02, medication service 1.71회, dressing 1.01, referral to social welfare institute 1.00회, referral to medical service institute 0.21. In both, pre home visiting and post home visiting, the highest rated phenomenon was the 'lack of social support system' and following that 'deficit of financial management skill and support'. 'lack of family interaction in community', and 'social isolation' 'unhealthy life style' and 'inadequate care management of sick member', in that order. The percentages of phenomena besides 'deficit of financial management skill and support' decreased. The satisfaction level of clients towards the nurses was 3.27 points on a scale of 4, and the nursing services was 2.70 points on a scale of 3. Conclusion: Home visiting nursing services should continue to provide comprehensive healthcare services and support for vulnerable families, in urban communities.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erify a change for family nursing phenomena and satisfaction of clients of vulnerable families in an urban community. Methods: The study subjects were 711 families, randomly selected, who had chronic diseases(arthritis diabetes, stroke, hypertension, mental disease, cancer, dementia) with basic social welfare services from the nation and had disabled persons in an urban community, South Korea. The instruments used were the family nursing phenomena in Korea by ICNP and client satisfaction. Client satisfaction consisted of client satisfaction on home visiting nurses(4 Likert scales) and home visiting services(3 Likert scales). Results: The average visiting number is 3.82. The service number of education and counseling is 3.16, patient and symptom management 3.08, assessment and diagnosis 3.08, test 2.02, medication service 1.71회, dressing 1.01, referral to social welfare institute 1.00회, referral to medical service institute 0.21. In both, pre home visiting and post home visiting, the highest rated phenomenon was the 'lack of social support system' and following that 'deficit of financial management skill and support'. 'lack of family interaction in community', and 'social isolation' 'unhealthy life style' and 'inadequate care management of sick member', in that order. The percentages of phenomena besides 'deficit of financial management skill and support' decreased. The satisfaction level of clients towards the nurses was 3.27 points on a scale of 4, and the nursing services was 2.70 points on a scale of 3. Conclusion: Home visiting nursing services should continue to provide comprehensive healthcare services and support for vulnerable families, in urban commun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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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적합한 방문간호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그 결과로 한국가족현상의 방문횟수별 방문간호 수혜자들의 만족도를 조사함으로써 방문간호 서비스의 질을 평가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취약가구인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중 7 개 질환(암. 당뇨, 고혈압, 관절염, 정신질환. 치매, 뇌졸중) 보유자와 거동불편자에게 방문간호서비스 제공 전후 한국가족현상 분포 변화와 방문간호 서비스에 대한수혜자 만족도조사이다. 대상자의 표본추출 방법은 층화무작위 추출법을 사용하였으며, 711명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방문간호서비스의 평가를 위해서 한국 가족 현상 분석과 수혜자들의 서비스에 대한 질 평가를 실시하였다. 이 서비스 질 평가를 위해 방문간호사와 방문 간호 서비스의 수혜자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이 서비스 질 평가를 위해 방문간호사와 방문 간호 서비스의 수혜자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방문간호사에 대한 만족도는 4점 만점에 평균 3.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도시 저소득층 소외계충인 기초생활수급자 중암, 당뇨병, 고혈압, 관절염, 정신질환, 치매 및 뇌졸중 질환을 가진 사람과 거동불편 장애인을 대상으로 현존하거나 잠재적인 가족의 문제점 알아내어 그가 족에 적합한 방문간호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그 결과로 한국가족현상의 방문횟수별 방문간호 수혜자들의 만족도를 조사함으로써 방문간호 서비스의 질을 평가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교육적 영역, 신뢰적 영역, 편의성 및 접근성 영역으로 조사하였다. 각 영역은 4점 척도로 측정되어 점수가 높을수록 만족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1989년 국제간호협의회(ICN: International Council of Nurses)에서 개발되어 전 세계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ICNP(국제간호실무 분류체계: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for Nursing Practice) 를 한국의 실정에 맞도록 수정하여. 1999년 한국가족현상에서 실무타당성 검증을 마친 한국가족간호현상 분류를 이용하여, 가정방문을 통해 지역사회 주민의 가족의 문제점을 먼저 분석하여 그 대상자에게 적절한 중재를 하는 것이 타당하다.
분류되었다. 방문간호사에 대한 수혜자의 만족도는 기술 및 전문성 영역, 교육적 영역, 신뢰적 영역, 편의성 및 접근성 영역으로 조사하였다. 각 영역은 4점 척도로 측정되어 점수가 높을수록 만족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평가하였다. 방문간호서비스 수혜자의 만족도는 방문간호사에 대한 수혜자의 만족도와 방문 간호 서비스에 대한 수혜자의 만족도로 분류하였다.
본 연구 설계는 방문간호사의. 방문간호서비스 제 공전·후 한국가족현상 분포 변화와 수혜자 만족도를 평가하였다.
방문간호서비스에 대한 수혜자의 만족도는 사정, 교육 및 상담, 마비환자 관리 , 만성질환자 관리 , 치매환자·정신질환자 관리, 호스피스간호 영역으로 조사하였다. 각 영역은 3점 척도로 측정되어 점수가 높을수록 만족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방문간호서비스의 질을 방문간호서비스 수혜자의 만족도로 평가하였다. 방문간호서비스 수혜자의 만족도는 방문간호사에 대한 수혜자의 만족도와 방문 간호 서비스에 대한 수혜자의 만족도로 분류하였다.
, 2002)를 보건소장 1인, 10년 경력이상인 방문간호계 간호사 3인. 보건소 행정직 2인 및 지역사회 간호학 교수 1인의 토의를 통해 내용 타당도를 거쳐 수정 보완하였다.
사전조사에서 전체 대상자 가족 각각에 대해 한국 가족 현상에 의거하여 가족진단을 내리고 가족간호과정을 적용하였다.
설문지 작성시간은 대상자와 가족의 협조에 따라 30~1시간 정도 소요되었다. 수혜자 만족도의 조사 결과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기 위하여 수혜자에게 방문 간호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은 4학년 간호대학생이 직접 방문하여 조사하였다.
연구 기간은 2003년 4월 7일에서 2003년 10월 14 일까지 이루어 졌으며, 자료수집방법은 각 지역별로 자료 수집자를 선정하여 설문지 작성방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 후 가정방문을 통해 자료수집자가 일대일로 면접 조사 하였다. 설문지 작성시간은 대상자와 가족의 협조에 따라 30~1시간 정도 소요되었다.
대상자의 표본추출 방법은 층화무작위 추출법을 사용하였으며, 711명을 분석하였다. 연구 기간은 2003년 4월 7일에서 2003년 10월 14일까지 이루어졌으며, 자료수집방법은 각 지역별로 자료 수집자를 선정하여 신뢰도를 높이기 위하여 수혜자에게 방문 간호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은 사람이 직접 방문하여 조사하였다.
연구 도구로는 ICNP를 한국현실에 맞게 개발된 한국 가족 현상과 1999년 공공근로 방문간호 협의체 사무국에서 개발된 방문간호 수혜자 만족도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및 상담, 홍보. 의료기관에 의뢰 및 사회복지 관련 기관 의뢰 등 8개 영역에서 분석하였다. 방문간호 사업이 지역사회 사정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되었기 때문에 서비스 제공 내용에서도 교육 및 상담이 평균 3.
방문간호서비스의 궁극적인 목적인 지역주민에 대해 가족 단위 중심의 예방, 치료, 재활의 포괄적 보건의료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에 본 사업에서도 대상자를 중심으로 한 가족접근을 시도하였고, 사업 후 분석도 한국가족현상을 파악하였다. 건강한 지역사회 조성을 달성하려면, 방문간호서비스를 통해 새로운 가구에 대한 7}구사정이 더 활발히 이루어져야 한다고 볼 수 있다.
교육 및 상담, 의뢰, 마비환자 관리, 만성질환자 관리, 치매 환자. 정신질환자 관리, 호스피스간호 영역으로 조사하였다. 각 영역은 3점 척도로 측정되어 점수가 높을수록 만족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처치. 환자 및 증상관리, 교육 및 상담, 홍보, 의료기관에 의뢰 및 사회복지 관련 기관에 의뢰 등 8개 영역에서 분석하였다. 2000년 보건소 공공근로 방문간호사업 평가에서는 제공된 서비스 내용 중에서도 사정 및 진단이 33.
대상 데이터
1999년 공공근로 방문간호 협의체 사무국에서 개발된 설문지(Ko et al., 2002)를 보건소장 1인, 10년 경력이상인 방문간호계 간호사 3인. 보건소 행정직 2인 및 지역사회 간호학 교수 1인의 토의를 통해 내용 타당도를 거쳐 수정 보완하였다.
따라서 연구대상자는 7개 질환 보유자 420명, 거동 불편 불능자 523명으로 총 943명으로 구성되었다. 943명중 연락이 어렵거나 비협조로 자료수집이 불가능한 110명이 제외되었고, 833명중 불충분하거나 미비된 자료를 제외하고 711명이 분석되었다.
그 중 7개 질환 보유자 1375를 대상으로 하여 30.5% 무작위 추출을 하였고, 거동 불편 불능자는 1712명이었으며 30.5%를 무작위 추출 하였다. 따라서 연구대상자는 7개 질환 보유자 420명, 거동 불편 불능자 523명으로 총 943명으로 구성되었다.
치매, 뇌졸중) 보유자와 거동불편자에게 방문간호서비스 제공 전후 한국가족현상 분포 변화와 방문간호 서비스에 대한수혜자 만족도조사이다. 대상자의 표본추출 방법은 층화무작위 추출법을 사용하였으며, 711명을 분석하였다. 연구 기간은 2003년 4월 7일에서 2003년 10월 14일까지 이루어졌으며, 자료수집방법은 각 지역별로 자료 수집자를 선정하여 신뢰도를 높이기 위하여 수혜자에게 방문 간호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은 사람이 직접 방문하여 조사하였다.
5%를 무작위 추출 하였다. 따라서 연구대상자는 7개 질환 보유자 420명, 거동 불편 불능자 523명으로 총 943명으로 구성되었다. 943명중 연락이 어렵거나 비협조로 자료수집이 불가능한 110명이 제외되었고, 833명중 불충분하거나 미비된 자료를 제외하고 711명이 분석되었다.
연구대상자의 표본추출 방법은 층화무작위 추출법을 사용하였으며, 위의 표 1과 같이 주민 전체를 대상으로 첫 단계로 의료취약계층인 기초생활 수급자 6128명을 추출하였다. 그 중 7개 질환 보유자 1375를 대상으로 하여 30.
수집된 자료는 SPSS/win을 이용하였으며,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빈도와 비율로, 한국가족현상 분포와 전후 비교는 빈도와 백분율로. 방문간호수혜자 만족도는 평균을 통해 분석하였고 방문횟수별 수혜자의 만족도는 t-test로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1) 평균 방문횟수는 3.82회이며, 교육 및 상담이 평균 3.16회, 환자 및 증상관리 3.08회, 사정 및 진단이 평균 3.08회, 검사가 2.02회, 투약 및 투약관리 1.기회, 처치 1.01 회, 사회복지관련기관에 의뢰 1.00회, 의료기관의뢰 0.21회 순이었다.
2) 방문간호 사업서비스 시행전 후 모두 가족 간호 현상 중 지역 사회지지체계 부족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 다음이 비효율적 재정관리, 지역사회와의 상호작용 부족, 사회적 고립감, 부적절한 생활양性 부적절한 질병 관리 순으로 나타났다.
3) 방문간호사에 대한 수혜자 만족도는 4.0 만점에 3.27이었다.
4) 방문간호 서비스에 대한 수혜자 만족도는 3점 만점에 총평균 2.70점으로 나타났다. 영역별로는 교육 및 상담 영역이 2.
방문간호서비스에 대한 수혜자의 만족도 영역은 사정, 교육 및 상담, 의뢰, 마비환자 관리, 만성질환자 관리, 치매환자·정신질환자 관리, 호스피스간호 영역으로 되어있다.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인 영역은 영역별로는 교육 및 상담 영역이 2.98점을 가장 높았고 반면에 치매 및 정신질환자관리가 평균 2.54점, 마비환자 관리가 2.60점으로 다른 영역에 비해 낮았다. 이는 치매 환자가 치료될 수 있는 질병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해도 서비스의 효과가 가시화되지 않는 한계가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결론적으로 이상에서, 이 지역의 방문간호 대상자들에게 평균 3.16회의 방문을 시행하여 높은 빈도수를 보였으며, 반면 사회복지관련 기관 의뢰는 평균 1.00회 뿐이었다. 이런 결과는, 현재 이 지역 관내 사회복지 관련 기관과 연계하여 돋보기 기증, 생계후원금 지원, 반찬제공, 간호대학생의 노력봉사, 휠체어 제공등을 받는 활동으로 효율적인 방법으로 다른 기관과 연계성이 잘 되고 있었다.
나타났으며 그 다음이 비효율적 재정관리, 지역사회와의 상호작용 부족, 사회적 고립감, 부적절한 생활양식, 부적절한 질병 관리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2002년 조사된 가족의 사회경제적 특성에 따른 가족현상 및 가족특성 중 대도시의 가족 현상 분포와 차이를 보였는데.
대상자들의 한국가족현상 분포에서는 총 79문항 중에서 문제점을 많이 가지고 있는 상위 5개 항목을 살펴보면 방문간호서비스 제공 전에는 지역사회지지체계 부족 영역의 지역사회 자원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다가 85.7% 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이 비효율적 재정관리영역의 수입원이 감소된 상태다 77.8%, 부적절한 생활양식의 여가활동이 부족하다 77.5%, 비효율적 재정관리의 실직한 상태이다 77.4%, 지역사회 지지체계 부족의 지역사회의 도움을 청할 기관이 부족하다 77.1% 순으로 나타나 지역사회지지체계 부족과 비효율적 재정관리, 부적절한 생활양이 높게 나타났다. 방문간호서비스 제공 후에는 지역사회 지지체계 부족영역 중 지역사회 자원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다가 83.
방문간호사의 방문횟수에 따른 방문 간호 서비스에 대한 수혜자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는 <표 6>과 같다. 대상자에 따라 방문간호사의 방문 횟수에는 차이가 있었으나 1-5회 방문간호서비스를 제공받은수혜자의 만족도는 3점 만점에 평균 2.65점이었고, 6-10회 방문간호서비스를 제공받은 수혜자의 만족도 가평균 2.75점을 나타냄으로써 방문횟수가 증가함에 따라 수혜자의 만족도가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다. 그러나 11-20회 방문간호서비스를 제공받은 수혜자의 만족도보다 다소 감소하여 2.
12점을 나타내었다. 모든 영역 모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의료기관에 의뢰 및 사회복지 관련 기관 의뢰 등 8개 영역에서 분석하였다. 방문간호 사업이 지역사회 사정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되었기 때문에 서비스 제공 내용에서도 교육 및 상담이 평균 3.16회로 가장 많은 빈도수를 보였다. 그 다음이 환자 및 증상관리 3.
54점이었다. 방문간호사의 방문횟수별 방문간호서비스에 대한만족도는 1-5회 방문간호서비스를 제공받은 수혜자의 만족도는 3점 만점에 평균 2.60점이었고, 6-10회 방문 간호 서비스를 제공받은 수혜자의 만족도가 평균 2.75점, 11-20회 방문간호서비스를 제공받은 수혜자의 만족도는 약간 감소(2.73점)하였지만 방문 횟수가 증가함에 따라 수혜자의 만족도가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다(F = 5.00, p=0.006).
방문간호서비스 전 후의 한국가족현상의 분포를 살펴보면, 지역사회지지체계 부족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이 비효율적 재정관리, 지역사회와의 상호작용 부족, 사회적 고립감, 부적절한 생활양식, 부적절한 질병 관리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2002년 조사된 가족의 사회경제적 특성에 따른 가족현상 및 가족특성 중 대도시의 가족 현상 분포와 차이를 보였는데.
그 다음이 비효율적 재정관리, 지역사회와의 상호작용 부족, 사회적 고립감, 부적절한 생활양性 부적절한 질병 관리 순으로 나타났다. 방문간호서비스 제공 전 보다 제공 후 많은 항목의 문제점이 조금씩 감소하였으나, 비효율적 재정관리영역 6항목은 모두 문제점이증가되었다.
방문간호서비스 제공 전 후 모두 지역 사회지지체계나 재정 문제를 높은 문제로 인식하고 있었고 가족내부의 문제인 가정학대나 가족 내 부적절한 권력구조에 대해서는 문제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현재 지역주민의 경제적 어려움이 있음을 보여주고 이에 비해 만성질환으로 인한 의료비 부담이 상대적으로 높음을 느끼는 것을 알 수 있다.
000). 방문횟수별 만족도를 보면 교육적 영역에서는 5-10회와 11회 이상 방문간호사의 방문을 받은 대상자의 만족도가 높아 3.50점이고 1-5회 방문이 3.20점으로 나타났다. 신뢰적 영역에서는 11회 방문을 받은 대상자의 만족도 점수가 3.
방문횟수별 만족도를 보면 기술 및 전문성 영역에서는 11회 이상 방문 간호사의 방문을 받은 대상자의 만족도가 가장 높아 3.35점이고 그다음은 5-10회 방문이 3.24점, 그 다음이 1-5회 방문이 2.89점으로 유의하게 낮게 나타났다(F= 14.80, p=0.000). 방문횟수별 만족도를 보면 교육적 영역에서는 5-10회와 11회 이상 방문간호사의 방문을 받은 대상자의 만족도가 높아 3.
한편 본 연구에서 방문보건 서비스 시행후에는 지역사회 자원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다, 자원 이용에 지불 능력이 없다, 지역사회 도움을 청할 기관이 부족하다. 사업 실시 전후 모두 대상자들이 가족 내부의 문제보다는 지역사회와 문제와 재정적인 문제에 높은 비율을 나타내었다. 이 결과에서, 지역사회와 관련된 문제는 이러한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전문인력을 확보하고 교육, 훈련을 강화해야 하며, 필요하다면 지역의 민간의료기관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20점으로 나타났다. 신뢰적 영역에서는 11회 방문을 받은 대상자의 만족도 점수가 3.10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이 5-10회 방문을 받은 대상자들의 점수는 3.05였으며 1-5회 방문은 2.80으로 전체 영역 중에서도 가장 낮게 나타났다. 편의성 및 접근성 영역에서는 5회 이상은 같은 점수로 3.
영역별로는 수혜자에게 시행한 교육적 영역에서 평균 3.36점으로 가장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간호기술 및 전문성 영역 3.28, 편의성 및 접근성 영역이 모두 평균 3.20점으로 수혜자가 매우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방문간호사에 대한 신뢰감 영역이 평균 2.
전체적으로 1-5회 방문에 대한 방문 간호사에 대한만족도가 2.98점으로 가장 낮았으며, 5-10회가 그 다음으로 3.26점이고 11회 이상 방문이 3.31 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F=10.32, 0.000)(Table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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