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pose: To examine nursing students' experiences in visiting care practice in community. Method: According to phenomenological method and Collaizzi's data analysis, all data were collected from March to June 2002 through written daily reports by 56 students in the visiting care unit of four public ...
Purpose: To examine nursing students' experiences in visiting care practice in community. Method: According to phenomenological method and Collaizzi's data analysis, all data were collected from March to June 2002 through written daily reports by 56 students in the visiting care unit of four public health centers. Four researchers had sought the daily reports for significant data. Result: In the research, 118 significant statements were selected and 33 subject groups were organized from the statements. From the 33 groups were identified 10 categories finally. which were as follows: stress, reflecting the nursing identity, considering the meaning of life, importance of family, necessity of social interest, compassion, worth of visiting care, the limits of visiting nursing care, identified characteristics of clients, both sides of the role model. Conclusion: Through visiting care practice, nursing students experienced stress, nursing identity, both sides of role model, and the worth and limits of visiting care, students felt the necessity of systems for lower classes and considering general characteristics of the clients. Above all, they came to have a wider perspective of the society through the practice.
Purpose: To examine nursing students' experiences in visiting care practice in community. Method: According to phenomenological method and Collaizzi's data analysis, all data were collected from March to June 2002 through written daily reports by 56 students in the visiting care unit of four public health centers. Four researchers had sought the daily reports for significant data. Result: In the research, 118 significant statements were selected and 33 subject groups were organized from the statements. From the 33 groups were identified 10 categories finally. which were as follows: stress, reflecting the nursing identity, considering the meaning of life, importance of family, necessity of social interest, compassion, worth of visiting care, the limits of visiting nursing care, identified characteristics of clients, both sides of the role model. Conclusion: Through visiting care practice, nursing students experienced stress, nursing identity, both sides of role model, and the worth and limits of visiting care, students felt the necessity of systems for lower classes and considering general characteristics of the clients. Above all, they came to have a wider perspective of the society through the pract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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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보건소 통합방문실 실습을 통하여 간호 학생들의 경험한 간호의 본질, 대상자의 이해, 간호사의 역할 및 방문간호 업무는 무엇인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2002 년 1학기 보건소 실습 학생 중에서 통합방문실을 실습한 학생들이 실습한 내용을 적은 일지를 분석하였다. 인천지역 4군데 보건소에서 56명이 통합방문실을 실습하였으며 내용분석을 위하여서는 연구자 4인이 의미 있는 자료를 추출하고 서로 대조와 확인작업을 하였다.
본 연구는 현상학적 방법을 사용하여 보건소 통합 방문실 실습을 경험한 간호학생의 일지를 분석하고, 그 경험의 의미를 밝히고자 한 것이다.
이에 간호 학생들이 경험한 방문간호 실습을 통해 간호 학생들이 경험하는 간호의 정체성, 대상자 이해, 간호사의 역할 및 방문간호 업무에 대한 문제를 심층 이해하기 위하여 방문간호 실습 경험을 분석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2) 자료에서 의미 있는 진술을 추출하였다. 연구자 4인이 각기 의미 있는 진술이라고 생각되는 부분에 밑줄을 그은 후 서로 대조 확인하며 여러차계 읽었다.
먼저 실습 전 집담회를 통하여 실습 목적 및 내용을 설명하고 실습일지의 의미와 실습 일지를 기록하는 목적과 방법을 설명하였다. 실습 일지의 내용에는 기술적 관찰, 실제 해 본 것, 대상자와 대상자의 상황에 대한 느낌, 실습후의 반응, 윤리적인 고려, 이론과 실무의 격차 등의 내용이 포함된다.
3. 자료수집 방법
방문보건실 실습을 한 총 56명의 학생이 실습을 하면서 경험한 내용과 느낀 점을 쓴, 1인당 4-6회의 일지를 조사하였다. 먼저 실습 전 집담회를 통하여 실습 목적 및 내용을 설명하고 실습일지의 의미와 실습 일지를 기록하는 목적과 방법을 설명하였다.
실습 일지의 내용에는 기술적 관찰, 실제 해 본 것, 대상자와 대상자의 상황에 대한 느낌, 실습후의 반응, 윤리적인 고려, 이론과 실무의 격차 등의 내용이 포함된다. 실습 내용을 일기 형식으로 리포트 용지에 기록하거나 컴퓨터로 작성하여 매수에 제한 없이 제출하도록 하였다. 학생의 수가 56명으로 많았으며, 1인당 4-6회의 일지를 조사하였으므로 상당한 양의 일지가 기록되었고, 연구자 4인이 나누어 심층 면접을 하면서 타당성이 떨어지는 것을 예방하기 위하여 면담의 방법이 아닌 실습 일지를 분석하였다.
2) 자료에서 의미 있는 진술을 추출하였다. 연구자 4인이 각기 의미 있는 진술이라고 생각되는 부분에 밑줄을 그은 후 서로 대조 확인하며 여러차계 읽었다. 118 개의 의미있는 진술이 확인되었다
학생의 수가 56명으로 많았으며, 1인당 4-6회의 일지를 조사하였으므로 상당한 양의 일지가 기록되었고, 연구자 4인이 나누어 심층 면접을 하면서 타당성이 떨어지는 것을 예방하기 위하여 면담의 방법이 아닌 실습 일지를 분석하였다. 연구자 각자가 일지를 읽으면서 의미있는 부분을 밑줄 그은 후, 4인이 돌아가면서 각각의 내용을 검증했으며 함께 모여 구체적인 의미를 논의함으로 주제를 엄밀하게 선정했다. 연구자 4인이 의미있는 자료를 함께 읽으면서 더 이상 새로운 의미가 나오지 않을 때를 포화상태로 정했다.
실습 내용을 일기 형식으로 리포트 용지에 기록하거나 컴퓨터로 작성하여 매수에 제한 없이 제출하도록 하였다. 학생의 수가 56명으로 많았으며, 1인당 4-6회의 일지를 조사하였으므로 상당한 양의 일지가 기록되었고, 연구자 4인이 나누어 심층 면접을 하면서 타당성이 떨어지는 것을 예방하기 위하여 면담의 방법이 아닌 실습 일지를 분석하였다. 연구자 각자가 일지를 읽으면서 의미있는 부분을 밑줄 그은 후, 4인이 돌아가면서 각각의 내용을 검증했으며 함께 모여 구체적인 의미를 논의함으로 주제를 엄밀하게 선정했다.
대상 데이터
인천지역 4군데 보건소에서 56명이 통합방문실을 실습하였으며 내용분석을 위하여서는 연구자 4인이 의미 있는 자료를 추출하고 서로 대조와 확인작업을 하였다. 118개의 의미 있는 진술이 확인되었으며 의미 있는 진술에서 33 개의 주제군으로 조직하였다. 확인된 주제군에서 10개의 범주를 확인하였으며 타당도 검증을 위하여 간호학 교수 2인의 자문을 구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경인여대 간호학과 2학년 학생 중 2002년 3월4일부터 6월15일까지 인천의 4군데 보건소 실습을 한 88명중 방문보건실 경험을 한 56명이 실습 동안 경험한 내용을 적은 일지를 분석하였다.
인천지역 4군데 보건소에서 56명이 통합방문실을 실습하였으며 내용분석을 위하여서는 연구자 4인이 의미 있는 자료를 추출하고 서로 대조와 확인작업을 하였다. 118개의 의미 있는 진술이 확인되었으며 의미 있는 진술에서 33 개의 주제군으로 조직하였다.
118개의 의미 있는 진술이 확인되었으며 의미 있는 진술에서 33 개의 주제군으로 조직하였다. 확인된 주제군에서 10개의 범주를 확인하였으며 타당도 검증을 위하여 간호학 교수 2인의 자문을 구하였다. 최종적 자료를 분석한 결과 '스트레스, 간호정체성 재조명.
이론/모형
Colaizzi의 방법 중 서면화된 자료를 분석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과정은 다음과 같다.
성능/효과
통합방문실 실습일지를 통하여 '스트레스, 간호정체성 재조명, 삶의 의미 고찰, 가족의 소중함, 사회적 관심의 필요성, 연민, 방문 간호의 보람, 방문간호의 한계, 대상자의 특성파악, 역할 모델의 양면'의 10개의 범주가 도출되었고. '설레임, 당황, 두려움, 긴장/걱정, 정서적지지, 함께 있어줌, 대화 나누기, 직접 돌봄, touch/접촉, 반성, 감사, 삶의 의미, 각오, 대상자 가족이 원망스러움, 나의 가족을 돌아봄, 더불어 사는 삶의 필요성, 방문간호 사업의 절실함, 정부 차원의 노인대책 필요, 안타까움, 아쉬움, 미안함, 자신감, 도움이 되고 있다는 기쁨, 교과서 내용의 실제 경험, 서비스의 빈약, 인력과 물품의 부족, 특별히 해드릴게 없는 상황, 만성질환으로 일상생활이 어려움, 사회적지지 부족, 열악한 주거 환경, 감동적인 환자 배려, 다양한 간호역량, 기본 간호술의 미흡'의 33개의 주제가 도출되었다.(Table 1>.
5) 최종적으로 자료 분석 결과를 통합방문실 실습의 살아 있는 경험으로 통합하였다.
본 연구에서도 소풍 가는 것처럼 설레였으며. 실습에 대한 막연한 기대를 하게 되는 것으로 나타나 방문보건 실습이 학생들에게 강한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과목임을 알 수 있었다.
자료를 분석한 결과, 보건소 통합 방문실 실습에 임한 간호 학생들의 경험이 확인되었다. 통합방문실 실습일지를 통하여 '스트레스, 간호정체성 재조명, 삶의 의미 고찰, 가족의 소중함, 사회적 관심의 필요성, 연민, 방문 간호의 보람, 방문간호의 한계, 대상자의 특성파악, 역할 모델의 양면'의 10개의 범주가 도출되었고.
경험이 확인되었다. 통합방문실 실습일지를 통하여 '스트레스, 간호정체성 재조명, 삶의 의미 고찰, 가족의 소중함, 사회적 관심의 필요성, 연민, 방문 간호의 보람, 방문간호의 한계, 대상자의 특성파악, 역할 모델의 양면'의 10개의 범주가 도출되었고. '설레임, 당황, 두려움, 긴장/걱정, 정서적지지, 함께 있어줌, 대화 나누기, 직접 돌봄, touch/접촉, 반성, 감사, 삶의 의미, 각오, 대상자 가족이 원망스러움, 나의 가족을 돌아봄, 더불어 사는 삶의 필요성, 방문간호 사업의 절실함, 정부 차원의 노인대책 필요, 안타까움, 아쉬움, 미안함, 자신감, 도움이 되고 있다는 기쁨, 교과서 내용의 실제 경험, 서비스의 빈약, 인력과 물품의 부족, 특별히 해드릴게 없는 상황, 만성질환으로 일상생활이 어려움, 사회적지지 부족, 열악한 주거 환경, 감동적인 환자 배려, 다양한 간호역량, 기본 간호술의 미흡'의 33개의 주제가 도출되었다.
후속연구
2. 보건간호사의 실무능력, 근무기간, 업무태도와 관련하여 학생들의 실습만족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는 연구를 제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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