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pose: The CHP program has been evaluated as one of the most successful program in the public health area in Korea. The objec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1) to evaluate the job activities of the CHP program, using service contents analysis. 2) to figure out personal factors and the outcome of...
Purpose: The CHP program has been evaluated as one of the most successful program in the public health area in Korea. The objec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1) to evaluate the job activities of the CHP program, using service contents analysis. 2) to figure out personal factors and the outcome of CHP's activities. Method: Data were collected by sending questionnaires to 130 subjects through the mail from May to December 2003. The response rate was 48.0%. The Data were analyzed by the SPSS WIN program with t test and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In using these methods. independent variables are CHP's personal factors (age, experience, certification of specialty) and regional factors (geographical classification, aged population, village workers, cooperation of community leaders, work-conditions), and a dependent variable is the outcome of CHP's job activities. Result: The results of t test analysis show that regional differences between factors are influential in the welfare service, the routine job, and the consultation. As a whole, this is shown that CHPs represent experience, the number of village workers and CHPs living condition of work and most of the categories of jobs that influenced over statistical meaning of differences (t=2.417, p=1.043, t=6.123, p=.004, t=4.309, p=.000). There is a significant positive relation between the routine job and the consultation(r=.455, p=.000), the consultation and the education(r=.461, p=.000). Conclusion: Finally,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is study, the CHP program should be developed and continue to meet the basic health care needs of the residents in accordance with the philosophy of their own primary health care.
Purpose: The CHP program has been evaluated as one of the most successful program in the public health area in Korea. The objec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1) to evaluate the job activities of the CHP program, using service contents analysis. 2) to figure out personal factors and the outcome of CHP's activities. Method: Data were collected by sending questionnaires to 130 subjects through the mail from May to December 2003. The response rate was 48.0%. The Data were analyzed by the SPSS WIN program with t test and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In using these methods. independent variables are CHP's personal factors (age, experience, certification of specialty) and regional factors (geographical classification, aged population, village workers, cooperation of community leaders, work-conditions), and a dependent variable is the outcome of CHP's job activities. Result: The results of t test analysis show that regional differences between factors are influential in the welfare service, the routine job, and the consultation. As a whole, this is shown that CHPs represent experience, the number of village workers and CHPs living condition of work and most of the categories of jobs that influenced over statistical meaning of differences (t=2.417, p=1.043, t=6.123, p=.004, t=4.309, p=.000). There is a significant positive relation between the routine job and the consultation(r=.455, p=.000), the consultation and the education(r=.461, p=.000). Conclusion: Finally,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is study, the CHP program should be developed and continue to meet the basic health care needs of the residents in accordance with the philosophy of their own primary health c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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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보건진료소와 보건진료원의 업무 활동내용을 분석하기 위한 단면조사(cross sectional study)와 업무 활동 수행 빈도의 구성비율을 파악한 후향浏retrospective descriptive study)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우리 나라 보건의료전달체계상 최초 대면 기관인 보건진료소에서 제공되는 서비스 내용을 분석하므로 주민건강요구와 서비스의 범위, 변화에 따른 일차 보건의료 사업의 조정방안을 제시하고자 다음과 같은 구체적 목적을 제시한다.
본 연구는 현재 강원도내 보건진료소의 보건진료원 62명을 대상으로 보건진료소의 업무를 분석함로서 다양하게 제공되는 업무활동을 분류 정리하고 보건진료원의 고유업무와 새롭게 요구되는 업무 등 제공되는 서비스의 종류를 파악하여 업무와 보건진료소와 보건진료원의 특성 간 차이를 검정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2004년 보건복지부의 보건진료소 일차 보건의료 사업안내에서 목적과 기본방향을 보건의료 취약지역주민에게 일차보건의료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함으로써 보건의료서비스 균점과 건강 수준향상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지역사회요구에 부합되는 일차 보건의료 서비스를 주민참여를 통하여 지역사회에 적합한 접근 방법으로 포괄적 , 연속적 , 비용. 효과적으로 제공하고 지역사회주민의 자기건강관리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건강한 지역사회를 구현하는 것을 기본방향으로 제시하고 있다.
제안 방법
2) 보건복지서비스실태를 분석한다.
보건진료소 및 진료원의 일반적 현황(특성) 과 업무활동은 일상업무 5범주 31업무, 건강상담 4범주 28업무, 건강교육 4범주 20업무, 건강복지 5범주 22 업무를 빈도로 측정하였다. 본 질문지에 포함된 독립변수는 근무지, 근무경력, 연령 둥 보건진료원의 개인적 변수와 마을건강원, 운영협의회, 보건진료원의 근무형태인 진료소 상주여부, 관할지역내의 노인인구의 비율 등 보건진료소 변수를 설문지 내용으로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 포함된 보건진료원의 일반적 특성으로 근무지역, 근무경력, 연령, 마을건강원 활용실태. 운영 협의회원실태, 업무 보조자 유무, 진료소내 거주 .
본 연구의 도구는 보건진료원의 업무보고서식의 내용과 업무수행빈도가 높은 업무내용, 진료소에 좋은 영향을 주었거나 주민요구가 높은 업무내용 또는 만족도가 높은 업무내용 모두를 나열하여 서비스의 대상별, 목적별, 서비스의 성격별로 범주화하였고 보건진료원과 지역사회 간호학 전공교수, 일차보건의료 관련연구자, 일차 보건의료 사업 참여경력자의 자문을 통하여 수정한 후 5명의 보건진료원의 사전조사를 거처 삭제, 수정으로 최종정리되었다. 보건진료소 및 진료원의 일반적 현황(특성) 과 업무활동은 일상업무 5범주 31업무, 건강상담 4범주 28업무, 건강교육 4범주 20업무, 건강복지 5범주 22 업무를 빈도로 측정하였다.
보건진료소 및 진료원의 일반적 현황(특성) 과 업무활동은 일상업무 5범주 31업무, 건강상담 4범주 28업무, 건강교육 4범주 20업무, 건강복지 5범주 22 업무를 빈도로 측정하였다. 본 질문지에 포함된 독립변수는 근무지, 근무경력, 연령 둥 보건진료원의 개인적 변수와 마을건강원, 운영협의회, 보건진료원의 근무형태인 진료소 상주여부, 관할지역내의 노인인구의 비율 등 보건진료소 변수를 설문지 내용으로 개발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자는 강원도내 18개 시 . 군, 130개 진료소에 근무하는 보건진료원 중 질문에 응답한 11 개시 . 군, 62명의 보건진료원과 보건진료소를 대상으로 하였다(강원도 보건진료소 현황).
군, 130개 진료소에 근무하는 보건진료원 중 질문에 응답한 11 개시 . 군, 62명의 보건진료원과 보건진료소를 대상으로 하였다(강원도 보건진료소 현황).
본 연구의 대상자는 강원도내 18개 시 . 군, 130개 진료소에 근무하는 보건진료원 중 질문에 응답한 11 개시 .
수집된 자료의 측정기간은 2002년 7월부터 12월까지의 6개월과 2003년 1월부터 7월까지의 6개월로 총 1년간이었다.
조사대상 보건진료소 소재지는 강원도의 18개 시군 중 2개 통합시와 9개군으로 소재지의 특성은 어촌 2개소 3.2%, 농촌 16개소 25%, 산촌 44개소 70.9%이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의 수집된 자료는 SPSSWIN을 이용하여 처리하였고 각 변수별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보건진료소 및 보건진료원 특성과 업무수행을 비교하기 위하여 t-test를 .실시하였으며 제 변수 간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하여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를 산출하였다.
비교하기 위하여 t-test를 .실시하였으며 제 변수 간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하여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를 산출하였다.
성능/효과
2. 일상업무는 건강증진 범주빈도(1818.3), 건강상담에서는 예방과 치료 범주빈도(2347.3), 보건교육에서는 예방과 관리 범주빈도(967.9), 복지에서는 개인 간호 제공 범주빈도(1045.4)가 각각 높았다. 보건진료소의 업무중 일상업무와 복지업무는 보건진료소 의지리적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었고
3. 건강교육 업무가 보건진료원의 진료소내 상주 여부에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가 있었다(F=4.309, p= .000).
건강교육에 대한 서비스는 전체 보건진료원 업무의 9.0% 정도이나 건강교육의 범주로 예방보건서비스에 대한 건강교육이 78.0%로 가장 높은 평균빈도를 차지하고 있으며 내용으로는 노인층에게 고혈압, 당뇨, 관절염에 대한 보건교육이 높은 빈도로 수행되었다. 숙련된 기술교육, 건강증진교육.
건강상담, 건강교육, 건강복지로 분류하고 각각의 업무는 중 분류하여 업무의 성격과 빈도를 나타내어 업무전체를 볼 수 있다, 보건진료소의 전체업무의 58.5%는 일상업무가, 23.4%는 건강상담, 보건교육과 건강복지서비스가 각각 9% 수행되었다.
건강상담은 대상자를 중심으로 4범주 즉 건강관리, 예방과 치유, 건강증진, 가족이나 이웃과의 인간관계로 구분하여 그 수행빈도를 보면 예방과 치유에 관한 상담의 평균빈도가 73%로 가장 많은 수행률을 보였고 예방과 치유에 대한 상담의 대상은 일반질환(45%)에 대하여 노인 인구에서 평균빈도가 가장 높았다. 건강증진 범주는 상담 업무 중 5.
평균빈도가 가장 높았다. 건강증진 범주는 상담 업무 중 5.0%로 노인 재활부분에서 가장 높은 빈도를 보였고 다음이 흡연과 음주에 대한 성인 남성들의 평균 상담빈도였다.
0%)이다. 반찬, 점심, 김장과 같은 식품(음식물)의 공급은 외부기관에서 의뢰된 업무로 61%의 높은 평균빈도를 보였다.
보건진료소 보건진료원의 특성에 따른 각 업무에 대한유의성 검증에 대한 통계적 차이는 보건진료원의 현재 근무지에서의 근무기간이 복지업무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F=3.143, p= .021), 보건진료원의 진료소 내 상주 근무 또는 출퇴근 근무형태가 보건진료원의 업무 중 보건교육과의 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F=4.309, p= .000).
보건진료원은 직접 건강문제에 관한 상담뿐만 아니라 넓은 의미에서의 건강한 삶과 관련되는 가족간의 문제나 인간 간의 문제로 인한 갈등과 불협화음을 순화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방안제시 등 관계개선을 돕는 상담자로 가장 높은 상담 문제는 가족갈등과 고부간의 갈등에 대하여 주부인 여성들의 상담 평균빈도가 높았다.
간병, 정서지지, 이송 등과 같은 복지업무가 수행되고 있었고 최근 보건진료소의 사업의 일부분으로 제공되는 복지성격의 업무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이 필요하게 이르러 본 연구대상 보건진료원들의 복지 업무 내용에 대하여 외부기관으로부터 의뢰된 사업은 불과 6%로 주로 밑반찬제공이 가장 높은 빈도를 보였고 보건진료원 자신의 사업으로 수행하고있는 주요내용 중에는 상담과 말벗, 재활운동, 전화안부와 같은 대상자를 지지해주는 내용으로 지역주민과의 관계유지에 효과적일 것이라 생각된다. 본 연구에서 보건진료원의 업무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현 보건진료소 경력이 복지업무에, 보건진료원의 근무형태 즉 보건진료소 상주 근무인지 출퇴근 근무형태인지에 따라 보건교육업무에 유의한 차이가 있다. 현직의 장기근무는 현장에 보다 능동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여성의 건강복지, 학동과 청소년의 순 이었다. 예방보건서비스로 분류된 업무는 일상업무 중 가장 높은 31%로 그 내용으로는 고혈압관리가 예방보건서 비스 범주 내에서는 가장 높은 빈도(41%)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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