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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방향 2차로도로의 기하구조에 따른 서비스수준 분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ervice Level Analysis According to Geometric Structure of Two-Lane Highway 원문보기

한국산업응용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dustrial Application, v.7 no.1, 2004년, pp.47 - 53  

이주호 (대구대학교 산업기술연구소) ,  이영우 (대구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임채문 (대구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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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방향 2차로 도로에서는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도로의 안전성을 도모하기 위하여 오르막 차로 및 양보차로 추월차로 등의 부가차로를 설치하고 있다. 이러한 부가차로 효율성의 비교 분석을 통한 연구에 의하여 기존의 도로를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방안이 제시되어야 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부가차로 중 추월차로 및 양보차로가 포함된 구간을 조사하여 기하구조에 따른 교통류 특성을 분석하고 각 구간별로 서비스 수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각 기하구조별로 지점속도와 통행속도를 분석한 결과 지점속도는 통행속도보다 조사지점의 기하구조에 의한 영향을 많이 받아 변동이 심한 것을 알 수 있었으며, 통행속도는 그 기하구조에 따른 교통류의 특성을 잘 반영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2) 차량별 지점속도의 비교 분석에서는 현재 차량성능의 진보로 인하여 조사구간의 설계속도에 반해 중차량 및 버스-트럭, 승용에 대한 차량별 속도차이가 거의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기존의 중차량에 대한 보정은 현장제한속도에 대하여 감안되어야 된다고 판단된다. (3) 모의실험모형과 현장조사에 의한 교통류특성을 비교해 보았을 때, 시뮬레이션은 도로의 전구간에 대한 결과는 잘 반영하고 있으나 짧은 구간에 대하여 교통류의 연속성을 파악하기에는 부족하다고 판단된다. (4) 추월가능 구간과 양보차로구간의 효율성을 비교해 보면, 추월율에서 양보차로구간이 추월가능구간보다 22.5%나 높게 나왔으며 총지체비교에서는 추월가능구간보다 5.56sec/h의 지체감소를 보이고 있다. 서비스 수준분석에서는 같은 C의 수준을 보이고 있으나 양보차로의 영향으로 양보차로 후구간의 서비스 수준이 A까지 상향되었다. 따라서 대향교통류의 영향을 받는 추월차로의 확보보다는 효율성이 좋은 양보차로구간의 보급이 많아야 되겠다.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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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In this study, the highway zones that have a overtaking lane or a concession lane out of annexed lanes to bi-directional two lane highly were investigated. Characteristics of the highways according to geometrical stmeture were analyzed and LOS analysis was performed for each zone.
  • The present study analyzed LOS by geometric structure using PTD, ATS, KFSF and the service standard of total delay rate. The results appeared to vary according to LOS measure and LOS analysis standards.
  •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traffic flow infhienced by low-speed vehicles by the geometric structure of roads, this study investigated the section between Seongsan IC and Goryeong IC of the 88 Expressway in Figure 1, dividing it into no-overtaking zones, overtaking zones, give-way 1 기 ne zones, and zones after a give-way lane zone.
  • To examine changes in space headway, this study calculated the delayed vehicle rate using 4 seconds, which is the HCM standard, and 5 seconds, which is the Korean standard, and applied it as a s니)stitute scale for PTD. ResuIts of LOS analysis is as in Table 2.

이론/모형

  • This study used Nomann's free traffic flow classification criteria to calculate n desire speed. The desire speed was set to be 85% of cuniualive distribution of free vehicles selected according to Nomann's classification criter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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