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udy was performed to analyze the wearing practice and the purchasing characteristics of brassieres in order to offer basic data to produce superior brassiere and to improve the wearing comfort. The questionnaire were 146 Korean college female students. For data analysis, descriptive analysis,...
This study was performed to analyze the wearing practice and the purchasing characteristics of brassieres in order to offer basic data to produce superior brassiere and to improve the wearing comfort. The questionnaire were 146 Korean college female students. For data analysis, descriptive analysis, crosstabs, factor analysis and one-way ANOVA were used.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most subjects didn't know the sizing system of brassiere and their own breast size. So the degree of satisfaction of wearing brassiere was low than subjects who knew their own breast size. And they replied that the most unsatisfaction factor was brassiere size. Second, when subjects decided to purchase a brassiere they considered size, design, color, cost, fabric and brand and so on. Among them size and design were considered the most important. Third, the subjects who wear brassiere all day long, they considered wearing comfort and cost rather than design and collar. Therefore, the markets with brassieres would be able to segmented based on consumers' characteristics. Firth, the subjects were dissatisified at size, the taking off wire and shape modification after washing. And they requested the development of various size, fabric and cost improvement and fittness of brassieres. These results imply that to improve the wearing comfort of brassiere, it is so important to produce and develop various types of size first of all. And consumers should know size system of brassiere and their own breast size.
This study was performed to analyze the wearing practice and the purchasing characteristics of brassieres in order to offer basic data to produce superior brassiere and to improve the wearing comfort. The questionnaire were 146 Korean college female students. For data analysis, descriptive analysis, crosstabs, factor analysis and one-way ANOVA were used.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most subjects didn't know the sizing system of brassiere and their own breast size. So the degree of satisfaction of wearing brassiere was low than subjects who knew their own breast size. And they replied that the most unsatisfaction factor was brassiere size. Second, when subjects decided to purchase a brassiere they considered size, design, color, cost, fabric and brand and so on. Among them size and design were considered the most important. Third, the subjects who wear brassiere all day long, they considered wearing comfort and cost rather than design and collar. Therefore, the markets with brassieres would be able to segmented based on consumers' characteristics. Firth, the subjects were dissatisified at size, the taking off wire and shape modification after washing. And they requested the development of various size, fabric and cost improvement and fittness of brassieres. These results imply that to improve the wearing comfort of brassiere, it is so important to produce and develop various types of size first of all. And consumers should know size system of brassiere and their own breast siz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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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부산에 거주하는 20대 초반의 미혼 여대생을 대상으로 평소 자신이 구입하여 착용하고 있는 브래지어의 구매및 착용 실태를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20대 초반 미혼 여성을 대상으로 브래지어 치수체계에 대한 인지와 자신의 가슴 치수 인지에 대한 조사와 인지 정도에 따른 브래지어 구매 실태, 착용 실태 및 이에 따른 문제점과 소비자의 요구사항을 분석함으로써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브래지어 개빌에 도움이 되고자 함과 동시에 브래지어의 착용감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를 얻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착용하고 있는 브래지어의 구매실태 및 착용 실태를 조사하여 착용감이 좋은 브래지어 제작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으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본 조사의 설문지는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으로 나이, 신장, 몸무게, 한 달 용돈 및 자신의 신체 부위에 대한 만족도를 묻는 문항, 브래지어 구매와 착용습관 및 구입 시 색상이나 컵, 날개 형태의 선호도에 대한 문항, 브래지어 착용 효과에 대한 문항, 브래지어 착용 시 불편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앞으로의 개선 방향을 묻는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2003년 3월 예비조사를 거쳐 설문지를 수정 보완하고, 2003년 6월 -12월까지 본조사를 시행하였으며, 총 20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회수된 146부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데이터처리
가슴 치수 인지에 따른 구매 특성 : 브래지어 구매 시 자신의가슴치수를 알고 구매할 경우 구매 특성에 차이가 있는지를 고찰하기 위하여 교차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Table 4에제시하였다.
조사 대상자의 브래지어 치수체계인지 및 자신의 가슴 치수 인지에 따른 착용효과와착용시간에 따른 착용 효과 및 구매 특성을 고찰하기 위하여 교차분석을 실시하고, 요인 분석을 실시하여 브래지어 구매요인을도출하였다. 또한 브래지어 착용시간에 따라 구매 요인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Duncan test를 실시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 PC 10.0 program을 사용하였으며 각항목에 대해 빈도와 백분율을 구하였다. 조사 대상자의 브래지어 치수체계인지 및 자신의 가슴 치수 인지에 따른 착용효과와착용시간에 따른 착용 효과 및 구매 특성을 고찰하기 위하여 교차분석을 실시하고, 요인 분석을 실시하여 브래지어 구매요인을도출하였다.
0 program을 사용하였으며 각항목에 대해 빈도와 백분율을 구하였다. 조사 대상자의 브래지어 치수체계인지 및 자신의 가슴 치수 인지에 따른 착용효과와착용시간에 따른 착용 효과 및 구매 특성을 고찰하기 위하여 교차분석을 실시하고, 요인 분석을 실시하여 브래지어 구매요인을도출하였다. 또한 브래지어 착용시간에 따라 구매 요인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Duncan test를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실시한 결과이다. 불편했던 경험으로 너무 밀착되어 답답하다, 어깨끈이 너무 조인다 혹은 너무 헐렁하여 흘러 내린다, 업체마다 치수가 틀린다 '' 등으로 응답하여 소재나촉감, 품질보다 사이즈와 관련한 인체적합성 등에서 불편함을느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브래지어를 제작할 때는 가슴둘레와 밑가슴 둘레의 치수를 기본으로 제작되어지며 어깨끈 부위는 치수 조절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1. 브래지어 치수체계 및 가슴치수 인지 조사 결과 본 설문응답자의 93.2%가 자신의 신장과 몸무게는 알고 있었으나 브래지어 치수체계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한다고 응답하였으며전체 응답자의 58.2%가 브래지어 치수체계를 모르거나 혹은원하는 치수가 없어서 자신의 가슴 치수와 다른 사이즈의 브래지어를 착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현행 치수체계를 잘 이해하고 착용감이 높은 브래지어를 선택하기 위해서 소비자는 자신의 가슴 부위 치수를 정확히 파악하고, 브래지어 판매원은 치수체계에 대한 올바른 교육을 통해 소비 자 체형에 가장 적합한 상품을 추천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2. 브래지어 구입 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요인은 사이즈, 디자인, 색상, 가격, 기타 소재와 상표의 순으로 디자인과 색상 등의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결과는 기능적 브래지어 구입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요인인 활동성, 품질, 소재 등과 차이를 나타냈다.
3. 브래지어 착용시간은 하루 종일 착용하는 응답자가 66.4% 를 차지하였고 착용시간이 길수록 디자인이나 색상보다는 착용성능과 가격을 많이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피험자의 연령대별 혹은 직업별로 평균 착용시간을 조사함으로써그 집단의 특성에 맞는 브래지어 생산에 중요한 자료를 제시할수 있을 것이다.
5. 브래지어 착용 시 불만족스러운 사항에 대해서는 사이즈와관련된 사항 외에 세탁 후 와이어가 잘 빠지거나 브래지어의 형태 안정성에 대한 소비자 불만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브래지어의 올바른 세탁 및 보관법에 대한 장확한 명시가필요하리라 생각된다.
9%), 기타분홍, 파랑, 보라 등의 순으로 청결한 이미지 및 겉옷과의 조화로 흰색과 살색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선호하는 컵의 형태는 3/4컵(75.5%)이며, 가장 선호하는 날개 형태는 U자형(64.6%)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자신의 가슴 치수를 알고 있는 응답자는 전체의 47.3%로 나타났으며, 교차분석 결과 자신의 가슴 치수를 아는경우에도 치수체계를 아는 경우는 13.0%에 불과하여 자신의체형에 맞는 올바른 브래지어 선정에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보여지며 현행 치수체계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중요한 과제임을알 수 있었다(Table 2).
브래지어 구입시 고려하는 요인들을 요인 분석한 결과는 Table 6과 같이물리적 특성, 착용 성능, 외관, 가격, 상표의 5개 요인이 추출되었다. 물리적 특성에서는 재질의 요인부하량이 가장 높으며, 신축성은 2요인의 착용성능에도 부하량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브래지어 착용시간은 하루 종일 착용(66.
만족, 불만족 정도를 나타낸 것이다. 전반적인 신축성과 어깨끈 부착 위치, 밑받침조임정도, 겨드랑 밑 조임정도, 군살의 밀려나 옴 정도 항목에서 대체로 만족하다는 응답이 많았으며, 유방을 모아주는 느낌, 어깨끈 압박, 와이어 압박, 동작시브래지어가 올라가는 정도를 묻는 항목에서는 불만족스럽다는응답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가슴을 최대한 모아주어 외적으로 아릅답게 보이면서 와이어에 대한 압박은 최소화하는 디자인 개발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전체 응답자의 68.2%}자신의 체위와 체형에 맞지 않는 부적합한 사이즈의 브래지어를 착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그 이유로 브래지어 치수체계를 몰라서 (38.4%) 혹은 원하는 치수가 없어서(22.4%) 라고 응답하였다.
4%)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착용시간에 따른 구매 요인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는 Table 7과 같다. 착용성능과 가격요인에서 브래지어 착용시간 집단 간에 차이가있었으며, 착용시간이 길수록 착용 성능과 가격을 많이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 다.
2% 가 1회 구입 시 1~2H를 구입한다고 응답하였다. 특정 상표의 브랜드를 구입하는 응답자는 34.7%이며 그렇지 않은 응답자는 65.3%로 나타났고, 선호하는 색상은 흰색(46.3%), 살색(17.7%), 베이지(10.9%), 기타분홍, 파랑, 보라 등의 순으로 청결한 이미지 및 겉옷과의 조화로 흰색과 살색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선호하는 컵의 형태는 3/4컵(75.
후속연구
4.자신의 가슴 치수를 알고 브래지어를 구입하는 경우 브래지어 착용 효과 면에서 긍정적으로 응답하는 빈도가 많았으므로 치수를 잘 모를 경우에는 브래지어 판매원에 의한 소비자 치수측정이 좀 더 적극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6%)의 순으로 분포되어 타인에 의한 구매가 오히려 많은 것으로 나타나 브래지어의 착용 적합성에 많은 문제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가슴치수 인지 여부에 관계 없이 판매원에 의한 측정 경험은 적은 것으로 나타나 브래지어의 치수적합성에 의한 착용감 개선을 위해서는 브래지어 판매원에 의한 소비자 치수 측정이 좀 더 적극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다양한 사이즈 개발, 소재 개선, 가격 개선. 등의 순으로소비자의 가슴 치수 및 브래지어 치수체계에 대한 인식과 더불어 표준화된 브래지어 치수체계를 개발하여 브래지어 선택시자신의 체형에 적합한 것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야할 것이다.
"다양한 사이즈 개발, 소재 개선, 가격 개선'' 등의 순으로 많은 응답을 하였다. 따라서 디자인이나 색상과 같은 부차적인 면보다 소비자의 가슴 치수 및 브래지어 치수체계에 대한 인식과 더불어 단순한 치수조합이 아니라표준화된 브래지어 치수체계를 개발하여 브래지어 선택시 자신의 체형에 적합한 것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장시간 착용 시에도 인체에 불편함이나 건강을 해치지 않는 브래지어를 생산하여야 할 것이다.
4% 를 차지하였고 착용시간이 길수록 디자인이나 색상보다는 착용성능과 가격을 많이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피험자의 연령대별 혹은 직업별로 평균 착용시간을 조사함으로써그 집단의 특성에 맞는 브래지어 생산에 중요한 자료를 제시할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11)
박유신 (2001) 20대 여성의 브래지어 치수설정 및 의복압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박은미 (2001) 성인여성용 브래지어 치수규격과 원형설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안영숙 (1987) 파운데이션의 착용 실태에 관한 조사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혜경. 최석철 (1990) 브래지어의 적합성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14(2), 117-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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