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요구도 변화와 만족도에 근거한 전염병관리 전문요원 교육과정의 효과 평가 Evaluation of Field Epidemiology Specialist Training Program Based on the Satisfaction and the Changes of Educational Needs원문보기
Objectives: To evaluate the learning achievement and satisfaction levels for the Field Epidemiology Specialist Training Program (FESTP), on infectious disease control between March 19 and October 31, 2002. Methods : The FESTP was designed as a set of 84 hours curricula including lectures, discussion...
Objectives: To evaluate the learning achievement and satisfaction levels for the Field Epidemiology Specialist Training Program (FESTP), on infectious disease control between March 19 and October 31, 2002. Methods : The FESTP was designed as a set of 84 hours curricula including lectures, discussions, self-studies, and field practicals, and organized both centrally and locally by the Division of Communicable Disease Control of the National Institute of Health and 11 universities. Before and after the program, a questionnaire survey on the educational need (49 items) and satisfaction (15 items) was conducted on 484 trainees, who were responsible for communicable disease control and immunization at 242 regional health centers. The data were analyzed with paired t-tests for comparison of the educational needs between the pre and post scores. Results : The average score for satisfaction was 3.06 out of 5.0; with relatively higher scores for sincerity (4.10) and professionalism (4.01) of the tutors, adequacy (3.54) and clearness (3.51) of the evaluation criteria, usefulness (3.54) and fitness (3.52) of the contents, but with relatively lower satisfaction for schedule (2.96) and self-studies (2.91). The average for requirement for education improved, as shown by the decrease from 2.72 to 2.22 (p<.0001) with the biggest decrease in the outbreak investigation from 2.60 to 2.08. Conclusion : The FESTP was evaluated as being effective, the trainees showed moderate satisfaction and decrease educational needs. However, the actual schedules and self-studies should be rearranged to improve the satisfaction level.
Objectives: To evaluate the learning achievement and satisfaction levels for the Field Epidemiology Specialist Training Program (FESTP), on infectious disease control between March 19 and October 31, 2002. Methods : The FESTP was designed as a set of 84 hours curricula including lectures, discussions, self-studies, and field practicals, and organized both centrally and locally by the Division of Communicable Disease Control of the National Institute of Health and 11 universities. Before and after the program, a questionnaire survey on the educational need (49 items) and satisfaction (15 items) was conducted on 484 trainees, who were responsible for communicable disease control and immunization at 242 regional health centers. The data were analyzed with paired t-tests for comparison of the educational needs between the pre and post scores. Results : The average score for satisfaction was 3.06 out of 5.0; with relatively higher scores for sincerity (4.10) and professionalism (4.01) of the tutors, adequacy (3.54) and clearness (3.51) of the evaluation criteria, usefulness (3.54) and fitness (3.52) of the contents, but with relatively lower satisfaction for schedule (2.96) and self-studies (2.91). The average for requirement for education improved, as shown by the decrease from 2.72 to 2.22 (p<.0001) with the biggest decrease in the outbreak investigation from 2.60 to 2.08. Conclusion : The FESTP was evaluated as being effective, the trainees showed moderate satisfaction and decrease educational needs. However, the actual schedules and self-studies should be rearranged to improve the satisfaction lev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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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84시간의 전염병관리전문교육 과정 에 참여한 476명올 대상으로 Kirkpatrick의 교육평가모형에 기초하여교육과정 만족도 및 학습목표에 대한 교육요구도를 평가한 연구이다. 자료수집은연구자가 개발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크게 교육과정 에 대 한 만족도, 교육과정에 대한 각 영역별 학습목표를중심으로 한 교육요구도, 그리고 인구학적 톡성 둥 3부분으로 구성하였다.
이 연구는국가 위기관리 차원에서 보건소 단위의 전염병관리 능력올 함양하기 위하여 특별히 마련된 장기간의 전염병 관리 전문요원 교육과정의 효과를 평가하고개선방향올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제안 방법
각 문항은 영역별 구체적 학습목표에 근거하여 수립 되 었으며 자료를 통해 습득이 가능한 단순지시에 대한요구, 지시올 현재 실무에 적용하는 능력과 관련된 요구, 그리고 각 업무에 임하는 태도가 모두 포함되었다. 구체적인 문항은 전염병 감시체계(8문항), 역학조사(5문항), 환자 관리 및 방역조치(10문항), 예방접종(7문항), 생물테러(5문항), 관리 (7문항), 교육및 홍보(7문항) 둥의 7개 영역에 대한 총 49문항이었다, 각문항은 '매우그렇다'(1점), '그렇다'(2점), '그렇지 않다'(3점), '매우 그렇지 않다, (4점)의 4점 리커트시 평정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이를 점수화하여 점수가 높올수록 교육요구도가 높옴올 의미 하게 하였다.
또한 각 코스에서는 전통적 인 강의 중심 교육올 지 양하고, 문제 중심(problem, based)의, 학습자가 직접 참여하는 토론중심(self・learning pnnGiple)의 운영방시올 채택하였는데, 이를 위해 다옴 코스에서 다루게 될 주제를 과제물로 제 공하여 다 옴 코스에서 원활한 토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현지 지도는 문제 해결(problem-solving), 현지조사(field trip)를중점으로 하였다.
평가를 실시 하였다 (Table 1). 반응도 평가는 교육과정 후 교육과정, 운영, 강사 둥에 대한만족도를평가하는 단일군사후 설계를 홭용하였고, 학습목표성취도 평가는 학습 목표에 대 한 교육요구도를 측정 하는 설문지를 이용하여 교육과정 전후 점수의 변화를 보는 단일군 전후 설계를 이용하였다.
비록 전체 교육시간은 84시간이었으나 이러한 전 과정올 3월부터 11월까지 9개월에 걸쳐 실시함으로써 교육대상자가 목표 달성 에 단계 적으로 접 근하도록 하였다. 또한 각 코스에서는 전통적 인 강의 중심 교육올 지 양하고, 문제 중심(problem, based)의, 학습자가 직접 참여하는 토론중심(self・learning pnnGiple)의 운영방시올 채택하였는데, 이를 위해 다옴 코스에서 다루게 될 주제를 과제물로 제 공하여 다 옴 코스에서 원활한 토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1) 일반적 특성
성, 연령, 학력 수준, 직종, 현 근무부서, 현 근무부서에서의 근무기간, 보건소 근무기간, 교육과정 중 근무부서 변경 여부둥 총 8문항올조사하였다
.
자료수집은 각거 점대 학별로이루어졌으며, 거점대학 책임교수가 설문지를 배부하여 회수하였다. 학습목표에대한 교육요구도 변화조사는 교육과정 전과 후에 2회 실시 되 었으며 2002년 3월 19 일부터 3월 29일까지의 과정 소개를 위 한중앙집체 교육시간과, 2002년 10월 31 일교육과정 종료시 시 행된 평가 중에 각각이루어졌다.
자료수집은연구자가 개발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크게 교육과정 에 대 한 만족도, 교육과정에 대한 각 영역별 학습목표를중심으로 한 교육요구도, 그리고 인구학적 톡성 둥 3부분으로 구성하였다. 만족도는 교육과정후에, 학습목표에 대한 교육요구도 및 인구학적 특성 은 교육과정 전후에 수집하였으며, 응답율은 100%이었다.
측정도구는설문지로 대표대학에서 초안올 작성하고각 거점대학 책임교수의 검토를 거쳐 최종 확인하였다. 총 15문항이며, 각 문항은 , 매우만족' (5점), '만족' (4점), '보통' (3 점), '불만족' (2점), 매우불만족' (1점) 의 5점 리커트시 평정 척도로 점수화하였으며 점수가 높올수록 각 문항에 대한 만족도가 높옴올 의 미 하게 하였다.
또한 각 코스에서는 전통적 인 강의 중심 교육올 지 양하고, 문제 중심(problem, based)의, 학습자가 직접 참여하는 토론중심(self・learning pnnGiple)의 운영방시올 채택하였는데, 이를 위해 다옴 코스에서 다루게 될 주제를 과제물로 제 공하여 다 옴 코스에서 원활한 토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현지 지도는 문제 해결(problem-solving), 현지조사(field trip)를중점으로 하였다.
코스 1 부터 코스4는 각 권역별로 실시되었으며 코스 1 에서는 교육과정소개(목표, 내용, 일정, 운영방시)및 각 영역별로제시된 목표 달성과 관련한 문제점 도출, 코스 2에서는 코스 1 에서 제시된 문제점의 해결전략 제시 및 향후해결방법검토, 코스 3에서는 코스 2에서 제시된 문제점해결 전략올 현장에서 어 떻게 실천할 것인가에 대 한 방법 올 토론하였다. 현지 지도는 코스 3에서 세운 실천전 략올 현장에서 적용하고 있는지, 그리고 이를 적용함에 있어 어떠한어려움이 있는 지를 알고파악하고 산학의 협조체계를 유지하기 위한 과정 이 었으며, 코스 4는 문제해 결전략올 현장에서 적 용해 본 후 실천결과를 분석하고, 실천전략올 새로이 조정하는 것으로 하였다. 마지막 전체 평가대회는 각권역별로 교육목표 달성 우수 사례를 선정 하고 이 를 발표하는 시 간으로 구성 하였으며 교육대상자가 모두 참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대상은 동 교육과정 에 직접 참가한 교육생으로 전국 242개 보건소에서 전염병관리(방역)업무를 직접 담당하고 있거나, 결핵, 만성병 관리, 예방접종둥 관련 업무를담당하고 있는 요원 중에서 2명씩 선정된 484명과, 시 . 도전염병관리 담당관 13명으로 모두 497명이었으며 교육과정후는 근무지이동으로476명이었다.
현지 지도는 코스 3에서 세운 실천전 략올 현장에서 적용하고 있는지, 그리고 이를 적용함에 있어 어떠한어려움이 있는 지를 알고파악하고 산학의 협조체계를 유지하기 위한 과정 이 었으며, 코스 4는 문제해 결전략올 현장에서 적 용해 본 후 실천결과를 분석하고, 실천전략올 새로이 조정하는 것으로 하였다. 마지막 전체 평가대회는 각권역별로 교육목표 달성 우수 사례를 선정 하고 이 를 발표하는 시 간으로 구성 하였으며 교육대상자가 모두 참석하였다.
자료는 SAS (version &01)를 이용하였으며 교육과정 전후 모두 응답한 476명 올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교육과정 전후 학습성취도 평가를 위한 교육요구도, 만족도 평가를 위 한 만족도는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고, 과정 전후의 교육요구도 차이는 pmedt 검정술시행하였다, 통계적 유의성의 판정 기준은 =0.
데이터처리
대상으로 하였다. 교육과정 전후 학습성취도 평가를 위한 교육요구도, 만족도 평가를 위 한 만족도는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고, 과정 전후의 교육요구도 차이는 pmedt 검정술시행하였다, 통계적 유의성의 판정 기준은 =0.05, 양측 검정으로 하였다.
만족도는 교육과정후에, 학습목표에 대한 교육요구도 및 인구학적 특성 은 교육과정 전후에 수집하였으며, 응답율은 100%이었다. 수집된 자료는 통계패키지(SAS version &01)를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만족도는 빈도와 백분율올, 교육과정 전후 교육요구도의 변화는 paired t 검정올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평가모형은 Kirkpatrick [11]의 모형으로 반응도(reaGtion), 학습성취도(learing), 행위(behavior)와 결과(result) 둥 4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1, 2단계에 해당하는 반응도와 학습성취도단계에 대한 평가를 실시 하였다 (Table 1). 반응도 평가는 교육과정 후 교육과정, 운영, 강사 둥에 대한만족도를평가하는 단일군사후 설계를 홭용하였고, 학습목표성취도 평가는 학습 목표에 대 한 교육요구도를 측정 하는 설문지를 이용하여 교육과정 전후 점수의 변화를 보는 단일군 전후 설계를 이용하였다.
성능/효과
4점 척도로 측정 한 전체 교육요구도는 교육과정전 평균 2.72점에서 교육과정후평균 2.22점으로 유의하게 감소하였으며 (p<0.001)5 역학조사의 변화량이 가장 크고, 생물테러가가장 작았다 (Table 4).
개발 당시 도구의 신뢰도는 Cronba사1E alpha를 구하였는데, 전염병 감시체계의 효율적 운영 0912, 역학조사 0.947, 환자 관리 및 방역조치 0.872, 예방접종률제고 0.942, 관리 0.925, 교육 및 홍보 0.827이었으며 , 조사도구의 타당도는 전문가 집단에서 설문항올 구성하고 3회에 걸쳐 타당도를 검토하여 내용타당도를 확보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개발 당시 신뢰도평가대상자 와거의 일치하였기에 추가적으로 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평가하지는 않았다.
결론적으로, 전염병의 재만연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고지 역 보건소단위의 전염병 관리 능력올함양하기 위하여 마련하였던 84시간의 전염병관리 전문요원 교육과정 후 교육요구도가 매우 유의하게 감소하였기 때문에 어느 정도 교육의 효과가 있다고 생각된다. 그러나 교육과정에 대한만족도는 보통 수준으로 만족자와 불만족 자가 비숫한 분포를 보였으며 특히 교육 일정 및 내용, 과제물 둥에 대해서는 낮은 만족도를 보여 추후 과정올 운영하기에 앞서 보완이 요망된다.
26330)은 만족하는 비율이 더 높았다. 과제물은내용(291점)과 양(2制) 모두에서 가장 불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반대로 강사진에 대해서는 전문성 (4.01 점)과성실성 (4.10 점) 모두 매우 만족하였다. 평가기준은 적절성(3.
교육과정 전반에 대해서는 보통 수준 이상의 만족도를 보이는것으로 나타났으나 세부 영역별로 만족도의 차이가 크게 나타났으며, 특히 교육시간및 일정, 운영방시, 현지지도, 과제물에 대해서는 만족도점수가 낮았다. 보건소 직원올 대상으로 한 기 존의 교육이 주로 중앙에서 단기 간강의중심으로 이루어지고 과제물올 거의 부과하지 않았던 것에 비해 각 지역에 서약 8개월에 걸쳐 토론시으로제공되며, 매코스마다 다옴 코스를 위 한 과제 물이 부과되 었다는 점 에서 큰 차이 가 있다.
도구를 수정 . 보완하여 사용하였는데 교육후 교육전 에 비 해 학습 목표에 대한 교육요구도가 감소하는 경우 학습목표성 취 도는 향상되 는 것으로 하였다. 각 문항은 영역별 구체적 학습목표에 근거하여 수립 되 었으며 자료를 통해 습득이 가능한 단순지시에 대한요구, 지시올 현재 실무에 적용하는 능력과 관련된 요구, 그리고 각 업무에 임하는 태도가 모두 포함되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교육과정 후 모든영역에서 교육요구도가 통계적으로 매우유의하게 감소하였으며, 특히 교육요구도설문항이 지시외에 실무적용능력과 전염병 관리 에 대한 태도를 모두 포괄하고 있었으므로 이 번의 교육과정 올 통해 단순한지시의 향상뿐만 아니라 전염병관련 실무능력 향상 및 전염병관리에 대한 태도가긍정 적 으로 변화되 었다고 볼 수 있다. 한편 교육영역중 생물테러의 경우 교육요구도의 감소는보이지만 여전히 교육과정후에도 높은 교육요구도를 보이고 있는데이는 중앙집체교육시간에만다룬후 나더지 교육과정중에 언급되지 않았기 때문으로 생각되며 교육책자나 보수교육 둥올통한 지속적인 교육이 요구된다고 할 수있다.
10 점) 모두 매우 만족하였다. 평가기준은 적절성(3.54점)과 명확성(351점) 에 대해 비교적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Table 3).
환자관리 및 방역조치는 교육과정전 교육요구도가 평균 268에서 교육과정후 216으로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Table 4). 문항별 교육요구도의 감소정 도를 벼녀 교육과정전 교육요구도가 상대적 으로 높았던 '유행 사례 분석과 개선 방안 제시', , 방역장비 취급방법 시범, 의 순이었다 (Table 5).
후속연구
생각된다. 그러나 교육과정에 대한만족도는 보통 수준으로 만족자와 불만족 자가 비숫한 분포를 보였으며 특히 교육 일정 및 내용, 과제물 둥에 대해서는 낮은 만족도를 보여 추후 과정올 운영하기에 앞서 보완이 요망된다.
그러나 교육과정 에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올 둔 실험군.대조군 전후 실험설계를 홭용하는것 이 더욱 바람직 할 것으로 생각되 며 추후 연구에서 시도해 볼수 있올것이다.
구체적인 평가방법은인 적 자 원 개 발 (Human resource development)분야에서 공시적인 기준으로 사용되고 있는 교육프로그램평가인 Kirkpatrick [11]의 단계 모형올 중심으로하며, 교육과정, 강사, 교육진행 둥에 대한만족도 평가와 교육생들의 지시, 태도, 기술의 습득정도에 있어 학습목표에 대한교육요구도 감소를 평가하였다. 이러한평가과정은 교육생에게 교육의 결과를 환류함은 물론 교육중 취 약부분올 밝혀 개선의 자료를 제공하고, 교육과정 개발자측면에서는 교육과정 내용 및 방법올 개선하여 미 래의 교육활동올 계획하는데 유용한 자료를제공할수 있올 것이다.
즉 현재 보건소내 전염 병관리 담당자가 인사이동올 하더라도 보건소내 다른 인력이 전염병관리 업무를 이해하고 공백 올 보완할 수 있도록 가능한 잠재 인력 올 교육과정 에 참여하도록 하였다. 이번 84시간의 교육과정올 통해 간호직, 보건직, 기타직이 전염병관리의 5가지 하부영역에 대해 교육요구도의 차이가 많이 감소하였으므로, 서로가전염병관리의 대체 인력으로 활용될 수 있올 것으로 기 대한다.
토의 에 거의 참여하지 않았다. 즉 아직 해당 영역에 대한 충분한 지시이 없는경우 참여도가 낮고 지루한 감올 줄 수 있옴올고려하여 기본적인 내용에 대한강의를간단히 제공한후 이러한 지시적 기반하에 서로간의 토의가 진행될 수 있도록 교육운영 방안올 개선하여야 할 것이다. 과제물에 대해서는 다수의 응답자가양이 많다고 하였으며 과제물의 내용에서도 직종올 고려하지 않고 모두 동일한 과제물올 부과하는데 대해 부담올 느끼는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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