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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축력을 받는 선체판의 경계조건에 따른 탄소성거동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lasto-Plasticity Behaviour of a Ship's Plate under Thrust According to Boundary Condition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10 no.1 = no.20, 2004년, pp.29 - 33  

고재용 (목포해양대학교 해양시스템공학부) ,  박주신 (목포해양대학교 대학원) ,  박성현 (목포해양대학교 운송시스템학부)

초록

지금까지의 강구조설계에서는 일반적인 탄성좌굴개념을 적용하고 있다. 왜냐하면 현재까지의 실적선의 데이터와 경험적인 방법에 의해 도출된 여러 가지 룰에 의한 데이터가 상당히 신뢰할만한 정도를 갖고 있기 때문이라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들어 판두께가 박판인 고장력강재가 선체에 폭넓게 사용되어지면서 탄성좌굴발생 시점이 빨라졌으며 이에따른 탄소성거동을 정확히 예측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체의 이중저 판넬구조에서 압축하중을 받을때의 실제판부재의 주변지지조건을 네가지로 이성화하여 해석하였으며, 이때 실제 필연적으로 존재하게 되는 열가공에 의한 비대칭형 초기처짐을 적용하였고, 비선형해석기법으로서는 Arc-length method를 적용하였고 해석코드는 범용유한요소법 소프트웨어로 잘 알려진 ANSYS를 사용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sign of general steel structure had applied to achieve elastic designing concept so far. Because elastic design supposes that whole structure complies with elasticity formula so that achieve via allowable stress of material. It is concept that calculate stress distribution of construction about a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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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실제 판부재의 주변은 지지부재의 비틀림강성 때문에 회전이 완전히 자유롭지도, 회전구속이 무한하지도 않으며, 그 결과 단순지지나, 고정의 이상적인 주변지지 조건과는 다르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선박의 상갑판부와 선저외판부 구조에 존재하게 되는 초기처짐을 계측한 인용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초기처 짐형상을 이상화하였으며 이러한 초기처짐형상을 갖는 사각형 판부재에 대하여 여러가지 주변지지조건에 따른 탄소성대변형거동의 양상을 규명 하였다. 비선형좌굴해석기법으로서는 2차좌굴에 기인한 갑작스런 Snap-througha동추적을 위하여 호장증분법을 적용하였다.

가설 설정

  • 호장증분법에서는 증분파라메타로서 하중-처짐곡선의 호장을 증분시킨다. 그러므로 Fig.3에 나타낸 바와 같이 각 증분단계의 반복, 수렴의 제 1단계에서는 전 단계의 결과와 같은 방향으로 하중증분 및 처짐증분을 가정한다. 이후의 반복, 수렴과정 에서는 수렴계산의 전단계의 호장방향과 직각방향으로 해를 탐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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