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동해에서의 오징어 어황과 해황과의 관계
Relationship between Fishing Condition of Common Squid and Oceanic Condition in the East Sea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10 no.1 = no.20, 2004년, pp.61 - 67  

조규대 (부경대학교) ,  김상우 (국립수산과학원) ,  강기홍 (부경대학교) ,  이충일 (부경대학교) ,  김동선 (부경대학교) ,  최윤선 (부경대학교) ,  최광호 (국립수산과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동해의 오징어 어획량이 급증한 최근 $1990{\sim}1999$년 기간에 주목하여 동해에서의 오징어 어황 변동과 해황과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동해에서 오징어 어획량의 경년변화 특징은 1970년대부터 1980년대 초반에 감소하고 1980년대 후반에 증가하였다. 이것은 기후변화에 따른 regime shifts의 변동과 관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월평균 어획량은 9-12월까지 풍어기, 3-5월 사이가 흉어기를 보이고, 최대 어획량은 10월에, 최소어획량은 4월에 나타났다. 해구별 안정 어장의 지표로 제시한 변동계수 (coefficient of variation) 값이 1.0 이하로 매년 안정된 어장은 구릉포 연안역과 울릉도 주변해역에서 형성되었다. 또한, 오징어의 최대 어획적수온 $16^{\circ}C$를 기준으로 한 어획적수심은 해역이 북상함에 따라 얕아졌다. 이 결과로부터 해역에 따라 조업시의 어획적수심에 대한 차등성을 둘 필요가 있음이 시사되었다. 또한, 조업 어장과 수온의 관계는 흉어기인 4월에 $10{\sim}14^{\circ}C$이고, 풍어기인 10월에 $10{\sim}20^{\circ}C$의 범위로서 오징어 어장 형성은 계절에 따른 대마난류역의 확장과 밀접하게 관련된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scribed relationships between fluctuation of fishing conditions for common squid and oceanic conditions in the East Sea from 1990 to 1999. Annual catches of common squid have been higher since the late 1980s compared to the period of the late 1970s to the mid-1980s. These catches fluct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동해에서 오징어의 회유에 관하여는 표지방류를 이용한 박 (1967), 笠原(1967), 町中 등(1980)의 연구가 있고, 동해의 오징 어 어황과 하황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로는 Kasahara (1978), 김과 이 (1981), 최 등 (1997), 박 (1998)이 수온분포와 어장 형성과의 관계를 연구한 바 있으나 아직 미약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동해의 오징어 어획량이 급증한 1990-1999년 기간에 주목하여 동해에서의 오징어 어황 변동과 해황과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 6의 결과 로부터, 어획적수온의 분포범위가 풍어기 (if)월)에는 12-2 4℃, 흉어기 (2월)에는 12~ 14℃에 분포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풍어기의 중심수온인 16℃와 흉어기의 중심 수온 13℃를 오징어의 최대 어획적수온으로 정하여 어획적수심 을 살펴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