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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한요소를 고려한 가스터빈-가압형 SOFC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성능특성 해석
Analysis of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Gas Turbine-Pressurized SOFC Hybrid Systems Considering Limiting Design Factors 원문보기

설비공학논문집 = Korean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v.16 no.11, 2004년, pp.1013 - 1020  

양원준 (인하대학교 대학원) ,  김동섭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재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hybrid system of gas turbine and fuel cell is expected to produce electricity more efficiently than conventional methods, especially in small power applications such as distributed generation. The solid oxide fuel cell (SOFC) is currently the most promising fuel cell for the hybrid system. To 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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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은 구성과 유 사한 방법으로 연료전지의 설계온도 조건만을 맞추어 가스터빈을 설계한 시스템도 있다. 본 연구 에서는 그러한 설계조건뿐 아니라 다양한 제한요 소를 고려하여 해석하고자 한다. 개질방법은 Fig.
  • 셀에서의 안정적인 화학반응만을 고려하여 셀 입구온도를 700℃로 고정하였기 때문에 셀 작동온도가 높은 외부개질 시스템의 경우 셀 입출구 온도차가 커지고 이때 발생한 열 응력이 셀 재질에 영향을 줄 수도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영향을 주는 제한요소를 고려하여 해석하였다. 즉, 터빈 재질을 고려한 터빈입구온도, 신뢰성 있는 설계를 위한 연료전지 작동온도, 그리고 연료전지 내부에서 과도한 열응력발생 억제를 고려한 셀입출구 온도차(또는 셀 입구온도) 등을 주요 제한요소로 두었다.
  • 본 연구는 이러한 제한요소를 고려한 가스터빈- 가압형 SOFC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설계 특성을 알아보고 성능을 해석하고자 한다. 또한 일반적 으로 외부개질기보다 내부개질기를 사용한 경우에 성능이 우수하다고 알려져 있으나 선행연구 결과, 외부개 질기를 사용하면서도 내부개 질기를 사용한 경우와 유사한 성능을 얻을 수 있는 것으로 예측되었다.

가설 설정

  • 셀반응으로 발생되는 전압의 값은 셀의 작동온 도만의 함수로 가정하였다. 국내에서 1차 목표로 개발중인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설계값인 작동온 도 800℃ 에 셀전압 0.
  • 그러나 이 시스템에서 몇 가지 가정 이 현실적인 문제를 가진다. 첫째, 셀전압이 0.7V 로 일정하다고 가정하였다. 그러나 셀전압은 셀의 작동온도와 압력의 함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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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National Energy Technology Laboratory, U.S.Department of Energy, http://www.netl.doe.gov 

  2. Williams, M. C., Strakey, J P. and Singhal,S. C. 2004, U.S. Distributed generation fuel cell program,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31, pp.79-85 

  3.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2003,Development of high efficiency gas turbine/fuel cell hybrid power generation system,report to Ministry of Commerce, Industry and Energy 

  4. Yang, W.J., Kim, T. S. and Kim, J H., 2004,Performance characteristics analysis of gas turbine- Pressurized SOFC hybrid systems,Korean Journal of Air 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Vol. 16, No.7, pp.615-622 

  5. Veyo, S. E., Lundberg, W. L., Vora, S. D. and Litzinger, K P., 2003, Tubular SOFC Hybrid Power System Status, ASME paper GT2003-38943 

  6. Jeong, Y. H., Kim, T. S. and Kim, J H., 2002,Performance design analysis of a pressurized hybrid system combining gas turbine and solid oxide fuel cell, Trans. of KSMEB, Vol. 26, No. 11, pp. 1605-1612 

  7. Liese, E. A. and Gemmen, R. S., 2003, Performance Comparison of Internal Reforming Against External Reforming in a SOFC,Gas Turbine Hybrid System, ASME paper GT2003- 38566 

  8. Aspen Technology, HYSYS, ver. 3.2 

  9. Massardo, A. F. and Lubelli, F., 1998, Internal Reforming Solid Oxide Fuel Cell-Gas Turbine Combined Cycle (IRSOFC-GT), PartA: Cell Model and Cycle Thermodynamic Analysis, ASME paper 98-GT-577 

  10. Singhal, S. C. and Kendall, K, 2003, High Temperature Solid Oxide Feul Cells: Fundamentals, Design and Applications, Elsevier Ltd., Chapter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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