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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산화탄소 농도 예측 기능을 사용한 터널 환기 제어 알고리즘
A Tunnel Ventilation Control Algorithm by Using CO Density Prediction Algorithm 원문보기

설비공학논문집 = Korean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v.16 no.11, 2004년, pp.1035 - 1043  

한도영 (국민대학교 기계) ,  윤진원 (국민대학교 기계공학과 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a long road tunnel, a tunnel ventilation system may be used in order to reduce the pollution level below the required level. To control the tunnel pollution level, a closed loop control algorithm may be used. The feedforward prediction algorithm and the cascade control algorithm were developed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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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차량의 증가와 도로터널의 장대화에 따라 도로 터널의 환기가 중요시되고 있다. 터널 환기의 목적은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일산화탄소(CO), SOX, NOX, 매연 등의 오염물질을 터널 외부로 배출함으로써 운전자의 안전을 보장하는 데 있다. 이러한 오염물질 중 생리적인 영향을 미치는 일산화탄소와 가시거리를 저해하는 매연을 주로 측정하여 이를 허용기준 이하로 유지하고 신선한 공기를 공급하도록 터널 환기 제어가 수행되고 있다.

가설 설정

  • 1과 같은 터널내 일산화탄소 동적 모델을 사용하였다. 6분 후의 일산화탄소 농도 CL(t+6)을 예측하기 위하여 신경망의 입력으로 교통량 추정 알고리즘으로부터 추정된 ETr(t+3),ETr(t+4),ETr(t+6)와 Vr(t+3), Vr(t+4), Vr(t+5), Vr(t+6) 대신 풍속 변화가 적다고 가정하여 현재의 풍속 Vr(t)를 사용하였다. 예측된 6분 후의 터널내 일산화탄소 농도와 일산화탄소 농도 설정 값 간의 오차와 현재의 일산화탄소 농도와 일산화탄소 농도 설정값 간의 오차를 직렬 제어 알고리즘에서 사용되고 있는 풍속 설정 알고리즘의 입력으로 사용하여 터널내 풍속 제어를 수행하였다.
  • 4ppm으로 재설정하였다. 시뮬레이션 입력값으로 Table 5와 Table 6과 같은 평균 교통량과 평균 차량속도를 선택하였으며 정상상태에서의 제어 안정성 분석을 위해 계산된 통합 교통량에 최대 7%, 일산화탄소 농도에 대해 최대 0.5ppm, 터널내 풍속에 최대 0.2m/s 의 임의의 외란을 가정하였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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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Han, D., 2001, Technical Analysis of Facilities in Tunnel, SAREK 

  2. Han, D. and Yoon, J, 2002, Modeling of Pollution in Vehicle Tunnel for Ventilation Control, Proceedings of the SAREK, pp. 700-705 

  3. Han, D. and Yoon, J, 2002, Development of Real-Time Automatic Ventilation System for Nonlinear Road Tunnel, MOCIE. 

  4. Haykin, S., 1999, Neural Networks, Prentice Hall 

  5. Magnus, N., 2000, Neural Networks for Modelling and Control of Dynamic Systems, Springer Verlag 

  6. Chapra, S. C. and Canale, R.P., 2002, Numerical Methods for Engineers, McGraw Hill 

  7. Han, D. and Yoon, J, 2003, Development of Dynamic Models of Road Tunnel Pollution by Neural Networks, KlCT 

  8. Kim, T. H., Hwang, I.J., Kim, J, Y, Hong,D. H. and Chung, J. S., 2002, Control of Longitudinal Ventilation Facilities for Design and Operation, Proceedings of the SAREK, pp.1468-1473 

  9. Franklin, G. F., Powell, J. D. and EmamiNaeini, A., 2003, Feedback Control of Dynamic Systems, Prentice H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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