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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이 좁은 차량의 비상주행시 주행성능개선을 위한 제어시스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ontrol System of the Narrow Vehicles for Improvement of Maneuvering under Emergency Situation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2 no.6, 2004년, pp.166 - 174  

소상균 (국립한밭대학교 제어계측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urban area narrow commuter vehicles have attracted interest as a possible solution to reduce traffic congestion and parking problems. However, a narrow vehicle has an increased to overturn during hard cornering when compared to conventional vehicles. This tendency can be reduced by tilting it to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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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두 시스템의 장점들만을 가지는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서는 정지 상태나 저속 구간에서는 DTC 시스템이, 어떤 속도 이상의 구간에서는 STC 시스템이 되도록 두 시스템을 결합하는 것이 필요 하여 그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타이어 미끄럼 각 효과가 고려되는 Realistic Vehicle Model(RVM)을 사용하여 서로 다른 제어시스템을 가지고 하나의 시스템으로 결합 하는 기법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몇 가지의 방법이 제시될 수 있겠으나 여기에서는 스위칭 제어기 법(Switching Control Strategy)을 사용하였다.
  • 알고리즘을 설계하는데 있어서는 Fig. 2의 상부 차체 기울임 각을 안정화시 키고 균형 잡힌 코너링 이 가능하도록 만드는 것이 목적이다. 이것은 다음과 같은 효과를 가져오는데, 첫째는 균형잡힌 코너링 시 중력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승객은 어떠한 횡가 속도도 감지하지 않는다는 사실이고, 둘째는 상부 차체에 작용하는 원심력 이 차량을 전복시키는데 전혀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차량이 안전하게 회전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가설 설정

  • b. :torsional damping coefficient, N-m-s/rad.
  • 다음은 여기에서 사용된 중요한 가정들이다. 먼저, 피치 (Pitch)와 히브(Heave) 운동은 작다는 가정 하에 무시되 었고 바퀴의 회 전반경 이 차량 치수 a, b, 1에 비해 매우 크며 롤 축(Roll Axis)이 지표면에 있다고 가정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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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R. Hibbard and D. Karnoop, 'The Dynamics of Small, Relatively Tall and Narrow Tilting Ground Vehicles,' ASME Publication DSC-Vol.52, Advanced Automotive Technologies, pp.397-417, 1993 

  2. D. Kamoop and C. Fang, 'A Simple Model of Steering-Controlled Banking Vehicles,' ASME Publication DSC-Vol.44, Transportation Systems, pp.1528, 1992 

  3. S. G. So, 'Development of the Active SteeringTilt Controller for Stability of the Narrow Commuter Vehicles,' Journal of KSAE, vol.6,No.2, pp.107-117, 1998 

  4. S. G. So and G. S. Byun,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the Steering Control to Increase Roll Stiffness for the Relatively Tall Vehicles, Journal of KISPS, pp.53-60, 2003 

  5. D. Karnopp, D. Margolis and R. Rosenberg,'System Dynamics: A Unified Approach' 

  6. H. Pacejka, 'Tyre Modeling for Use in VehicleDynamics Studies,' SAE Technical Paper Series 870421, Detroit,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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