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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니어 마켓 소비자의 의복행동에 대한 성격 유형적 접근
A Study of Junior - Market Consumer Personality Types and their Effect on Clothing Behavior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2 no.10 = no.200, 2004년, pp.39 - 52  

문영숙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가정교육전공) ,  김구자 (인하대학교 의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lassified consumer personality types of the junior market and examined their clothing behaviors. The subjects were composed of 283 male and 276 female high-school-age consumers. Data were collected through questionnaires. Personality types were classified by the Myers-Briggs Type Indic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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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여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이들의 성격 유형을 분류하고, 분류된 성격유형이 유행관여도, 상표 이미지 지향성, 패션광고 지향성, 의복구매 후 불만족이 생겼을 때의 적극적 불평 행동과 소극적 불평 행동. 그리고 의복의 선택기준과의 관계를 밝히 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주니어 시장의 소비 주체인 남. 녀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이들의 성격 유형을 MBTI로 분류하고 이들의 의복 행동의 차이를 성격유형으로 접근하여 밝히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남녀 고등학생의 성격 유형을 분류하고 분류된 성격 유형과 의복 행동 변수인 유행 관여도, 상표 이미지 지향성. 불평행동 및 의복의 선택 기준과의 연관성을 연구하기 위한 것이다.
  • 상표이미 지 지향성은 소비자가 구매를 위한 정보 탐색 과정에서 사용되는 패션 잡지나 패션카달로그, 팜플렛 등의 광고물이 제공하는 이미지 지향의 정도를 말한다. 본 연구에서는 성격 유형과 상표 이미지 지향성에 대한 관련성을 연구하고자 한다.
  • 의복 불평 행동으로 무 행동, 사적 불평 행동, 언어적 불평행동순 이였으며 남성 집단이 여성 집단에 비해 훨씬 소극적이였다고 보고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성격 유형과 적극적 불평 행동과 소극적 불평 행동 간에 차이가 있는가를 고찰하고자 한다.
  • 유행혁신자 집단은 다른 소비자들보다 상대적으로 빨리 혁신 스타일을 채택하여 다른 소비자에게 시각적 영향력을 행사하는 소비자 집단이며 소비자 중에 혁신자나 의견 선도자는 일부이며 대부분은 추종 집단에 속하고 유행에 무관심한 집단도 존재한다고 하였다 (이은영, 1999: 121-125). 본 연구에서는 유행 관여도의 정도에 의하여 소비자 집단을 분류하지 않았으나 어떤 성격 유형이 가장 유행 관여도가 높은 집단인가를 알아냄으로서 주니어 마켓의 표적 집단을 결정하고 이에 따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에 정보를 얻기 위함이다.
  • 본 연구는 남녀 고등학생의 성격 유형을 분류하고 분류된 성격 유형과 의복 행동 변수인 유행 관여도, 상표 이미지 지향성. 불평행동 및 의복의 선택 기준과의 연관성을 연구하기 위한 것이다.
  • 의복 선택 기준으로 색상, 디자인과 스타일. 자 아 이미지 고양 등의 3개 변수가 성격 유형과 관련이 있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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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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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홍금희(1999). 의복불평행동에 관한 연구 -의복불평 행동의 분류법과 원인. 유형을 중심으로 -. 한국의류학회지, 23(1), 90-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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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패션비즈, 2003. 3. New Market New Consumer, 신소비세대 틴과 트윈을 잡아라. 202-215 

  23. 패션비즈, 2003. 5. Special Report, 주니어마켓 활짝! 로틴에서 리틀보보스까지 1016, 초 . 중딩이들의 반란 시작, 122-139 

  24. Engel, J. F., R. D. Blackwell and P. W. Miniard (1995). Consumer Behavior, 8th ed., Dryden 

  25. Kaiser, S. B. (1990). The Social Psychology Clothing: Symbolic Appearance on Context, 2nd ed. Macmillan Publishing Co. 

  26. Summers. O. J. (1970). The Identity of Women's Clothing Fashion Opinion Leade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7(5), 178-185 

  27. Schiffman, Leon G. & Kanuk, Leslie L. (1997). Consumer Behavior, Prentice Hall, 6th Ed, 114-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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