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 검색어에 아래의 연산자를 사용하시면 더 정확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검색연산자
검색연산자 기능 검색시 예
()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연산자 예1) (나노 (기계 | machine))
공백 두 개의 검색어(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나노 기계)
예2) 나노 장영실
| 두 개의 검색어(식) 중 하나 이상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줄기세포 | 면역)
예2) 줄기세포 | 장영실
! NOT 이후에 있는 검색어가 포함된 문서는 제외 예1) (황금 !백금)
예2) !image
* 검색어의 *란에 0개 이상의 임의의 문자가 포함된 문서 검색 예) semi*
"" 따옴표 내의 구문과 완전히 일치하는 문서만 검색 예) "Transform and Quantization"
쳇봇 이모티콘
안녕하세요!
ScienceON 챗봇입니다.
궁금한 것은 저에게 물어봐주세요.

논문 상세정보

주니어 마켓 소비자의 의복행동에 대한 성격 유형적 접근

A Study of Junior - Market Consumer Personality Types and their Effect on Clothing Behaviors

Abstract

This study classified consumer personality types of the junior market and examined their clothing behaviors. The subjects were composed of 283 male and 276 female high-school-age consumers. Data were collected through questionnaires. Personality types were classified by the Myers-Briggs Type Indicator (MBTI). Data were analysed with the frequency, $X^2$, factor analysis, Cronbach's $\alpha$, ANOVA and Duncan tests using Windows SPSS 12.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P<0.001) between fashion involvement and the 8 classified personality types. In fashion involvement, the extroverted feeling type was significantly higher than the other types. In brand image orientation, the extroverted thinking type was significantly higher than the other types (P<0.05). In fashion ad-orientation, the extroverted feeing type was also significantly higher than the other types. In active or passive complaining behaviors, there was no difference. In the selection criterion for clothes of color and design and style, the extroverted feeling type was also significantly higher than the other groups (P<0.05).

저자의 다른 논문

참고문헌 (27)

  1. 김정택, 심혜숙(1995). MBTI 안내서. 서울 : 한국심리검사연구소, 7 
  2. 김정택, 심혜숙 공역, Isabel Briggs Myers, Peter B. Myers(2002). 서로 다른 천부적 재능들. 한국 심리검사연구소 
  3. 김선화, 이영선(2001). 유행선도력과 쇼핑관련 특성과의 관계연구 -쇼핑동기, 지속적 정보 탐색, 충동구매와 관련하여-. 한국의류학회지, 25(1), 162-172 
  4. 이승희, 임숙자(1998). 유행선도력에 따른 소비자의 추구혜택 및 의복스타일 선호도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2(7), 942-951 
  5. 전명숙, 김용임(2001). 여대생의 의복행동과 MBTI 성격유형에 관한 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 10(1), 57-71 
  6. 홍금희(1999). 의복불평행동에 관한 연구 -의복불평 행동의 분류법과 원인. 유형을 중심으로 -. 한국의류학회지, 23(1), 90-98 
  7. Engel, J. F., R. D. Blackwell and P. W. Miniard (1995). Consumer Behavior, 8th ed., Dryden 
  8. Summers. O. J. (1970). The Identity of Women's Clothing Fashion Opinion Leade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7(5), 178-185 
  9. 김경희, 김미숙(1997). 유행선도력에 따른 여고생의 구매 전 의사결정과정. 한국의류학회지, 21(3), 487-501 
  10. 이현화, 박찬부(1998). 지각자의 성격변인에 따른 의복단서의 인상효과에 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2(3), 341-352 
  11. 오현정(2001, b). 성격유형별 선호하는 의복이미지와 의복구매행동. 한국의류학회지, 25(3), 606-616 
  12. 주성래, 정명선(1999). 청소년의 상표지향성에 따른 의복구매행동. 한국의류학회지, 23(2), 230-241 
  13. 고애란(1994). 국내 및 외국 상표 청바지의 구매의도에 따른 평가기준에 대한 신념과 추구 이미지 및 의복태도의 차이연구. 한국의류학회지, 18(2), 263-272 
  14. 허정아(1997). 청소년의 일탈성향과 의복행동간의 상관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패션비즈, 2003. 3. New Market New Consumer, 신소비세대 틴과 트윈을 잡아라. 202-215 
  16. 고애란, 남미우(1998). 성인 남성의 성적지향에 따른 의복 행동과 심리적 특성의 관련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2(4), 460-468 
  17. 이부희(1996). 남녀 중 고등학생의 심리적 특성과 의복행동과의 관계연구. 연세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18. 오현정(2001, a). 소비자의 성격유형별 의복평가의 차이. 한국의류학회지, 25(2), 249-258 
  19. 전경숙(2000). 남자 중 . 고등학생의 유행선도력과 정보원 활용 및 의류구매행동과의 관계연구(제1보). 한국의류학회지, 24(5), 675-685 
  20. 김은정(1998). 유행의견선도력과 의복구매행동과의 상관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1. 정지아(1999). 여대생의 유행선도력에 따른 자아이미지 및 의복구매 행동에 관한연구.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2. 이금실(1992). 사회계층변인에 따른 여성의 의복태도와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연세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3. 홍성태(1999), 소비자의 심리 유형별 구매행동의 차이에 관한 실증적 연구. 소비자학연구, 10(4), 1-22 
  24. Kaiser, S. B. (1990). The Social Psychology Clothing: Symbolic Appearance on Context, 2nd ed. Macmillan Publishing Co. 
  25. Schiffman, Leon G. & Kanuk, Leslie L. (1997). Consumer Behavior, Prentice Hall, 6th Ed, 114-122 
  26. 심혜숙, 임승환(1997). 성격유형과 삶의 양식. 한국심리검사연구소, 5 
  27. 패션비즈, 2003. 5. Special Report, 주니어마켓 활짝! 로틴에서 리틀보보스까지 1016, 초 . 중딩이들의 반란 시작, 122-139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0)

  1.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없음

원문보기

원문 PDF 다운로드

  • ScienceON :

원문 URL 링크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문복사서비스 안내 바로 가기)

상세조회 0건 원문조회 0건

DOI 인용 스타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