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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과류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행동 연구 -소비자태도, 구매의도 및 구매행동 -
A Study of Consumer Behavior Associated with Han-Gwa - Consumer Attitude, Behavioral Intention and Expense -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2 no.10 = no.200, 2004년, pp.129 - 141  

유소이 (전북대학교 상과대학 경영학부) ,  유명님 (농촌자원개발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explain consumer attitude, behavioral intention and behavior(expenses) in the purchase of Han-gwa and to explore the influencing factors on them. To achieve these purposes, the Heckman two-step model was utilized to utilize the recursive system of attitude, behavi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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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는 손가락 강정, 약과, 산자, 엿 강 정 등을 포함하는 한과류에 대한 소비자 태도. 구매 의도 및 구매 행동을 설명하고 결정요인을 파악함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첫째.
  • 마지막으로 구매 행동을 설명하기 위하여 직접 측정이 가능한 구매 비용을 구매 행동의 대리변수로 활용하여 소비자의 구매 행동을 설명하고. 구매 의도 및 기타 개별 특성이 소비자의 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설명할 수 있는 결정요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는 한과류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를 구매 의도 와 구매 행동 간의 연계성 하에서 설명을 하기 때문에 실질적인 소비자 행동에 관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그러므로 본 연구는 손가락 강정, 약과, 산자, 엿 강 정 등을 포함하는 한과류에 대한 소비자 태도. 구매 의도 및 구매 행동을 설명하고 결정요인을 파악함을 목적으로 한다.
  • 그러므로 본 연구는 합리적 행동 모델을 한과류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 구매 의도 및 구매 행동 간의 연 관성을 설명하기 위한 분석모델 설정의 이론적인 배경으로 사용하였다.
  • 본 연구는 한과류에 대한 소비자 태도, 구매 의도 및 구매 행동을 설명하기 위한 것으로. 각각의 결정 요인을 순환적 체계로 설정하여 Heckman의 이단계 추정 방법을 변형하여 추정.
  • 구체적으로, 첫째. 전통식품인 한과류에 대한 소비자 태도를 설명하고 결정요인을 파악하고, 둘째, 한과류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 의도를 설명하고, 소비자 태도와 기타 소비자의 개별특성이 구 매의 도에 미치는 결정요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구매 행동을 설명하기 위하여 직접 측정이 가능한 구매 비용을 구매 행동의 대리변수로 활용하여 소비자의 구매 행동을 설명하고.
  • 본 연구는 몇 가지 측면에서 그 가치가 있다고 판단된다. 첫째, 본 연구는 최근 들어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는 한과류에 대한 소비자 태도와 구매 의도 및 구매 행동 간의 연관성을 조사. 분석하였기 때문에 한과류에 대한 소비자 행동을 좀 더 포괄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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