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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사상체질의학회지 = Journal of Sasang Constitutional Medicine, v.16 no.2, 2004년, pp.44 - 51
고우석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사상체질과) , 이수경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사상체질과) , 이의주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사상체질과) , 고병희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사상체질과) , 송일병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사상체질과)
1. Objectives This paper is written for clear understanding on the concepts of 'Deep adherence of the Nature' and 'Sudden explosion of the Emotion' and for intensive comprehension of Mechanism of 'The Exterior Disease' and 'The Interior Disease' by The Nature and the Emotion. 2. Methods The study 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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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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裏病의 발생기전에 관한 다른 내용이 어디에 나오는가? | 또한 裏病의 발생기전에 관한 다른 내용이 「太陽人 內觸小腸病論」에 나오는데 “太陽人 意强而操弱 意强則 胃脘之氣 上達而 呼散者 太過而 越也 操弱則 小腸之氣 中執而 吸聚者 不支而 餧也 所以 其病 爲噎膈反胃也”라 하여 太陽人의 裏病證인 噎膈反胃가 油海의 不足에 의한 操의 弱함(“油海遻操”)에 의해 발생된다고 하였다. 이는 앞에서 밝힌 情暴發에 의해 裏病證이 발생한 후에 津膏油液의 손상으로 인한 구체적인 병리기전에 관해 밝힌 대목이다. | |
性情에 의해 表裏病證이 발생하는 구체적인 기전을 『東醫壽世保元』 「性命論」, 「四端論」, 「擴充論」, 「臟腑論」을 통해 알아본 결과는? | 1. 各 體質에 있어서 表病證은 性深着에 의해 발생하며 裏病證은 情暴發(浪發)에 의해 발생한다. 2. 性深着이라 함은 耳目鼻口가 天機를 살핌에 있어 頷臆臍腹의 邪心(驕矜伐夸之心) 때문에 각 체질의 知(籌策, 經綸, 行檢, 度量)가 부족하여 性氣가 제대로 발휘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하고, 情暴發이라 함은 肺脾肝腎이 人事를 행함에 있어 頭肩腰臀의 怠心(奪侈懶竊之心) 때문에 각 체질별로 能하지 못한 人事를 行할 때 나타나는 감정상태를 말하며 이로 인해 각 체질의 行(識見, 威儀, 材幹, 方略)이 쌓이지 못하는 것이다. 3. 각 체질별 表病證은 耳目鼻口가 津膏油液海에서 淸氣를 提出하지 못해 결국 神氣血精이 不足해져서 발생되는 病證이라 할 수 있다. 4. 각 체질별 裏病證은 肺脾肝腎이 膩膜血精海에서 淸汁을 吸得하지 못해 결국 津膏油液이 不足해져서 발생되는 病證이라 할 수 있다. 5. 性情에 의한 表裏病證 발생기전에 대한 이해는 病證을 치료함에 있어 用藥法과 調養法 중 調養法과 관계가 깊다고 할 수 있다. | |
東武는 각 體質病證論에서 病證을 치료함에 있어 무엇을 같이 중시하였는가? | 한편 東武는각 體質病證論에서 病證을 치료함에 있어 用藥과 調養을 같이 중시하였는데 여기서 調養이라 함은 養生과 같은 뜻으로서 여러 방법에 의한 養生法이 있을 수 있지만 四象人의 각 체질을 결정짓고 또 素證과 體質病證을 결정짓는 요소인 性情을 잘 다스림으로 귀결된다고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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