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류오염토양을 건설재료로 재활용할 수 있는 방안으로써 Cold Mix Asphalt(CMA) 처리를 제시하였고 디젤 및 디젤화합물로 오염된 토양의 CMA 처리특성을 고찰하였다. 양이온성 또는 음이온성 또는 비이온성 계면활성제를 함유하고 있는 5가지 아스팔트 이멀젼을 이용해서 디젤 오염토양의 처리능을 고찰한 결과 첨가된 계면활성제의 차이에 의한 성능의 차이는 확연하게 드러나지 않았으나, 토양과의 친밀성 및 흡착계수를 고려하여 Lauryl Dimethyl Benzyl Ammonium Chloride (LDBAC)를 포함한 이멀젼을 오염토양 처리에 적합한 아스팔트 이멀젼으로 선정하였다. 아스팔트 이멀젼 LDBAC에 의한 세가지 디젤화합물의 처리능은 docosane, pentadecane, undecane의 순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스팔트 이멀젼 LDBAC를 이용하여 CMA처리된 토양에 대한 용출실험결과 비교적 고농도인 10,000 mg/kg 의 디젤로 오염된 토양도 CMA처리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공시체로부터 디젤의 용출은 초기 4일까지는 확산에 의한 거동을 보여 주었고 그 이후로는 용출속도가 감소하여 총 용출가능양의 $50\%$ 이상이 유출되었다고 판단되는 depletion의 거동을 보여 주었다. CMA처리된 오염토양으로부터 3가지 디젤화합물의 총용출량은 undecane > pentadecane > docosane의 순서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pentadecane의 경우 CMA 처리시 양생속도가 상대적으로 더딘 것으로 밝혀졌다.
유류오염토양을 건설재료로 재활용할 수 있는 방안으로써 Cold Mix Asphalt(CMA) 처리를 제시하였고 디젤 및 디젤화합물로 오염된 토양의 CMA 처리특성을 고찰하였다. 양이온성 또는 음이온성 또는 비이온성 계면활성제를 함유하고 있는 5가지 아스팔트 이멀젼을 이용해서 디젤 오염토양의 처리능을 고찰한 결과 첨가된 계면활성제의 차이에 의한 성능의 차이는 확연하게 드러나지 않았으나, 토양과의 친밀성 및 흡착계수를 고려하여 Lauryl Dimethyl Benzyl Ammonium Chloride (LDBAC)를 포함한 이멀젼을 오염토양 처리에 적합한 아스팔트 이멀젼으로 선정하였다. 아스팔트 이멀젼 LDBAC에 의한 세가지 디젤화합물의 처리능은 docosane, pentadecane, undecane의 순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스팔트 이멀젼 LDBAC를 이용하여 CMA처리된 토양에 대한 용출실험결과 비교적 고농도인 10,000 mg/kg 의 디젤로 오염된 토양도 CMA처리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공시체로부터 디젤의 용출은 초기 4일까지는 확산에 의한 거동을 보여 주었고 그 이후로는 용출속도가 감소하여 총 용출가능양의 $50\%$ 이상이 유출되었다고 판단되는 depletion의 거동을 보여 주었다. CMA처리된 오염토양으로부터 3가지 디젤화합물의 총용출량은 undecane > pentadecane > docosane의 순서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pentadecane의 경우 CMA 처리시 양생속도가 상대적으로 더딘 것으로 밝혀졌다.
A cold mix asphalt (CMA) treatment process was proposed as a tool to recycle soils contaminated with petroleum hydrocarbons. Experimental studies were conducted to characterize performances of the CMA process in treating soils contaminated with diesel or diesel compounds. From the screening experime...
A cold mix asphalt (CMA) treatment process was proposed as a tool to recycle soils contaminated with petroleum hydrocarbons. Experimental studies were conducted to characterize performances of the CMA process in treating soils contaminated with diesel or diesel compounds. From the screening experiments, it was found that performances of five types of asphalt emulsions that contained a cationic or an anionic or a nonionic surfactant were not substantially different. In consideration of higher affinity for soils and higher sorption coefficients obtained, an emulsion containing Lauryl Dimethyl Benzyl Ammonium Chloride (LDBAC) was selected as a promising asphalt emulsion for treating diesel-contaminated soils. When the asphalt emulsion LDBAC was applied to treat three compounds that originated from diesel, the removal efficiencies obtained in the order of decreasing efficiencies were as follows: docosane > pentadecane > undecane. Leaching experiments on the specimen formulated by the emulsion LDBAC found that the selected treatment method could treat soils with diesel concentrations as high as 10,000 mg/kg. Leaching of the diesel from the specimen was controlled by diffusion for the first four days and then leaching rate diminished substantially. The latter behavior was characterized as depletion, which represents that the contaminant released amounts to more than $50\%$ of the total amount of the contaminant that can be leached. The amounts of three diesel compounds leached from the specimen in the order of decreasing amount were undecane, pentadecane, and docosane. The curing of the soil contaminated with pentadecane was relatively slow.
A cold mix asphalt (CMA) treatment process was proposed as a tool to recycle soils contaminated with petroleum hydrocarbons. Experimental studies were conducted to characterize performances of the CMA process in treating soils contaminated with diesel or diesel compounds. From the screening experiments, it was found that performances of five types of asphalt emulsions that contained a cationic or an anionic or a nonionic surfactant were not substantially different. In consideration of higher affinity for soils and higher sorption coefficients obtained, an emulsion containing Lauryl Dimethyl Benzyl Ammonium Chloride (LDBAC) was selected as a promising asphalt emulsion for treating diesel-contaminated soils. When the asphalt emulsion LDBAC was applied to treat three compounds that originated from diesel, the removal efficiencies obtained in the order of decreasing efficiencies were as follows: docosane > pentadecane > undecane. Leaching experiments on the specimen formulated by the emulsion LDBAC found that the selected treatment method could treat soils with diesel concentrations as high as 10,000 mg/kg. Leaching of the diesel from the specimen was controlled by diffusion for the first four days and then leaching rate diminished substantially. The latter behavior was characterized as depletion, which represents that the contaminant released amounts to more than $50\%$ of the total amount of the contaminant that can be leached. The amounts of three diesel compounds leached from the specimen in the order of decreasing amount were undecane, pentadecane, and docosane. The curing of the soil contaminated with pentadecane was relatively sl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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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국내주요토양오염원인 디젤과 디젤내 3가지 화합물로 오염된 토양을 cold mix asphalt로 처리할 때의 오염물질 제거 및 용출특성을 고찰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 었다.
디젤과 함께 디젤을 구성호}는 성분 중 저, 중, 고분자 량 별로 3가지 화합물을 선택하여 아스팔트 이멀젼에 의한 디젤의 제거경향과의 연관성을 보고자 하였다. Table 2는 3가지 화합물의 특성이다.
이와 같이 CMA는 오염원의 단기용출가능성과 구조적인 관점에서 우수한 기술로 평가되었으나 장기적인 용출에 관한 고찰과 복합물질로 이루어진 유류오염원의 성분별 안정화 및 용출특성에 관한 연구는 미흡하다. 본 연구는 CMA의 핵심인 아스팔트 이멀젼을 이용하여 국내 오염 토양의 주요 오염원중의 하나인 디젤 및 디젤의 주요 구성화합물의 제거 및 용출 특성을 고찰하였다. 먼저 국내에서 쉽게 획득할 수 있는 5가지 종류의 아스팔트 이멀젼에 의한 디젤 제거특성을 고찰하여 디젤오염토양 처리 에 적합한 아스팔트 이멀젼을 선별하였다.
첫 번째 실험의 목적은 5가지 종류의 아스팔트 이멀젼의 디젤 제거능을 비교하여 최적의 이멀젼을 선별하는 것이었다. Fig.
가설 설정
1차원 Fickian 확산과 선형흡착을 가정할 때 고화체내에서의 용출현상은 아래의 식 (2>와 같이 표현할 수 있다⑵. 식 ⑵는 초기에는 고체 폐기물 표면에 오염물질이 존재하지 않고 오염물질은 고체 내에 균등하게 분포되어 있으며, 고체 중심의 농도는 용출이 발생하는 시간동안 고정되어 있다고 가정한다.
제안 방법
2) 토양과의 상대적 친밀성과 흡착계수를 고려하여 Lauryl Dimethyl Benzyl Ammonium Chloride (LDBAC)를 계면활성제로 사용한 아스팔트 이멀젼 LDBAC를 디젤 오염 토양처리에 적합한 아스팔트 이멀젼으로 선정하였다.
20 ml vial을 반응조로 이용하여 아스팔트 이멀젼에 의한 토양^ 디젤 및 3가지 디젤화합물의 처리능을 고찰하였다. Vial에 다양한 농도(5,500-76,000mg/kg)로 오염된 토양 1.
휘발에 의한 오염물질의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zero headspace 를 유지하였고 aluminum foil이 부착된 polypropylene cap으로 외부공기와의 접촉을 차단하였다. 30min, Ihr, 12hr, 24hr, 2day, 4day, 7day, 11 day, 17day, 24day의 순으로 100 ml 부피의 추출액을 취하였으며, 각 추출액 채취시 잔여 추출액은 버리고 새로운 탈이온수를 주입하였다. 추출액내의 디젤 또는 디젤화합물 농도는 전술한 방법으로 측정하였다.
CMA 처리된 토양^에서의 디젤 및 디젤화합물의 거동을 용출모델을 이용하여 해석하였다. 1차원 Fickian 확산과 선형흡착을 가정할 때 고화체내에서의 용출현상은 아래의 식 (2>와 같이 표현할 수 있다⑵.
20 ml vial을 반응조로 이용하여 아스팔트 이멀젼에 의한 토양^ 디젤 및 3가지 디젤화합물의 처리능을 고찰하였다. Vial에 다양한 농도(5,500-76,000mg/kg)로 오염된 토양 1.5 g을 주입한 후 0.12 ml의 아스팔트 이멀젼을 첨가하여 1시간 교반을 실시한 후 24시간동안 양생하였다. 다음으로 약 24 ml의 탈이온수를 vial에 주입한 후 30 rpm의 속도로 18±2시간 동안 tumbler® 이용하여 교반을 실시하여 1차추출을 실시하였고 추출액을 옮겨 담은 후 다시 5 ml의 탈이온수를 주입하여 수동으로 교반하여 2차 추출을 실시하였다.
공시체의 제작은 혼합 물이 슬러리와 비슷한 상태로 배합되며 압축에 의한 경화 작업이 필요하다. 그러나 현장에서의 압축이 기계적 작업으로 진행되는데 반하여 본 실험에서 공시체 제작은 수동으로 실시되었다. 따라서 연속적인 교반이 진행되는 실험 조건에서 추출액과의 접촉면에서 초기강도를 유지하기 힘 들었고 공극이 존재할 가능성을 내포하였다.
먼저 국내에서 쉽게 획득할 수 있는 5가지 종류의 아스팔트 이멀젼에 의한 디젤 제거특성을 고찰하여 디젤오염토양 처리 에 적합한 아스팔트 이멀젼을 선별하였다. 다음으로 선별된 아스팔트 이멀젼을 이용하여 디젤을 대표할 수 있는 물질로 선정된 undecane, pentadecane, docosane에 대한 제거특성을 고찰하였다. 마지막으로 디젤 및 전술한 3가지 디젤화합물로 각각 오염된 토양을 CMA 처리한 후 그 공시체의 장기용출특성을 고찰하였다.
5 ml의 아스팔트 이멀젼 을 주입 · 혼합 · 압축하고 500 ml 부피의 glass bottle 하부에 부착시킨 후 7일 동안 양생을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장기간의 용출거동을 관찰하기 위하여 dynamic leaching test를 수행하였는데 탈이온수를 추출액으로 주입하였으며 추출액의 부피와 고형폐기물 표면적의 비는 10±0.2cm로 서 이는 ANS16.11)의 실험조건을 모사한 것이다. 휘발에 의한 오염물질의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zero headspace 를 유지하였고 aluminum foil이 부착된 polypropylene cap으로 외부공기와의 접촉을 차단하였다.
다음으로 선별된 아스팔트 이멀젼을 이용하여 디젤을 대표할 수 있는 물질로 선정된 undecane, pentadecane, docosane에 대한 제거특성을 고찰하였다. 마지막으로 디젤 및 전술한 3가지 디젤화합물로 각각 오염된 토양을 CMA 처리한 후 그 공시체의 장기용출특성을 고찰하였다.
먼저 다양한 농도(5, 000-20, 000 mg/kg)의 디젤 및 디젤 화합물로 오염된 토양 130 g에 7.5 ml의 아스팔트 이멀젼 을 주입 · 혼합 · 압축하고 500 ml 부피의 glass bottle 하부에 부착시킨 후 7일 동안 양생을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장기간의 용출거동을 관찰하기 위하여 dynamic leaching test를 수행하였는데 탈이온수를 추출액으로 주입하였으며 추출액의 부피와 고형폐기물 표면적의 비는 10±0.
다음으로 약 24 ml의 탈이온수를 vial에 주입한 후 30 rpm의 속도로 18±2시간 동안 tumbler® 이용하여 교반을 실시하여 1차추출을 실시하였고 추출액을 옮겨 담은 후 다시 5 ml의 탈이온수를 주입하여 수동으로 교반하여 2차 추출을 실시하였다. 추출법의 효율성을 검증하기 위해서 토양과 아스팔트 이멀젼 없이 디젤 또는 디젤화합물만을 포함한 대조군(control 1)과 아스팔트 이멀젼 없이 디젤 또는 디젤화합물 오염 토양만 포함한 대조군(control 2)에 대한 시험도 실시하였다. 추출액 내의 오염물질은 다시 hexane을 이용하여 추출해 낸 후, GC/FID (HP 6890)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추출법의 효율성을 검증하기 위해서 토양과 아스팔트 이멀젼 없이 디젤 또는 디젤화합물만을 포함한 대조군(control 1)과 아스팔트 이멀젼 없이 디젤 또는 디젤화합물 오염 토양만 포함한 대조군(control 2)에 대한 시험도 실시하였다. 추출액 내의 오염물질은 다시 hexane을 이용하여 추출해 낸 후, GC/FID (HP 6890)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내부표준물질로는 ortho-terphenyl을 이용하였다.
30min, Ihr, 12hr, 24hr, 2day, 4day, 7day, 11 day, 17day, 24day의 순으로 100 ml 부피의 추출액을 취하였으며, 각 추출액 채취시 잔여 추출액은 버리고 새로운 탈이온수를 주입하였다. 추출액내의 디젤 또는 디젤화합물 농도는 전술한 방법으로 측정하였다.
현장에서 흔히 사용되고 있는 아스팔트 이멀젼과 오염 토양의 배합비에 근거하여 제조된 공시체로부터의 디젤 및 디젤화합물의 용출거동을 고찰하였다. 먼저 5, 000 mg/ kg에서 20, 000 mg/kg의 디젤로 오염된 토양^ 대한 실험 결과를 Fig.
11)의 실험조건을 모사한 것이다. 휘발에 의한 오염물질의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zero headspace 를 유지하였고 aluminum foil이 부착된 polypropylene cap으로 외부공기와의 접촉을 차단하였다. 30min, Ihr, 12hr, 24hr, 2day, 4day, 7day, 11 day, 17day, 24day의 순으로 100 ml 부피의 추출액을 취하였으며, 각 추출액 채취시 잔여 추출액은 버리고 새로운 탈이온수를 주입하였다.
대상 데이터
추출액 내의 오염물질은 다시 hexane을 이용하여 추출해 낸 후, GC/FID (HP 6890)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내부표준물질로는 ortho-terphenyl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는 CMA의 핵심인 아스팔트 이멀젼을 이용하여 국내 오염 토양의 주요 오염원중의 하나인 디젤 및 디젤의 주요 구성화합물의 제거 및 용출 특성을 고찰하였다. 먼저 국내에서 쉽게 획득할 수 있는 5가지 종류의 아스팔트 이멀젼에 의한 디젤 제거특성을 고찰하여 디젤오염토양 처리 에 적합한 아스팔트 이멀젼을 선별하였다. 다음으로 선별된 아스팔트 이멀젼을 이용하여 디젤을 대표할 수 있는 물질로 선정된 undecane, pentadecane, docosane에 대한 제거특성을 고찰하였다.
66이다. 실험에 사용된 유류는 끓는점이 비교적 높은(보통 C10-C28, b.p. 200- 370℃) 경유이며 일반적으로 디젤이라고 칭한다. 디젤의 자세한 성질에 대해서는 Table 1에 나타내었다.
아스팔트 이멀젼은 아스팔트와 유화수(계면활성제+물)를 colloid mill 내에서 혼합하여 제조하였다. Colloid mill 내의 회전자는 최고 6, 000 rpm의 회전으로 고전단력을 제공하여 아스팔트를 파쇄함과 동시에 입자를 유화시켜 아스팔트 이멀젼을 제조하도록 한다9), 10).
다른 이멀젼의 경우도 비슷한 경향을 보여 주었으며 이에 근거하여 얻어진 흡착계수(Kp)는 Table 4에 나타난 바와 같다. 예상대로 이멀젼 LAEO에 의한 흡착계수가 상대적으로 큰 값을 나타내었으나, 3가지 디젤 화합물에 대한 처리능 고찰 및 용출시험에서 사용될 이멀젼으로는 이멀젼 LDBAC 를 선택하였다. 이는 5가지 이멀젼의 디젤 제거능이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고 상업용 적용의 많은 경우에 있어서 대부분의 골재가 표면에 약한 음전하을 띄고 있어 골재와의 친화성을 고려하여 주로 양이온 이멀젼이 사용된다는 사실, 그리고 양이온 계열의 계면활성제가 사용된 이멀젼 중에서 이멀젼 LDBAC가 상대적으로 큰 Kp를 보여주었다는 사실에 기인한다.
토양은 규사제조 전문업체에서 구입한 주문진 표준사를 사용하였다. 주문진 표준사는스팔트와 배합시 미세한 입자와 굵은 입자들과의 분리가 발생하지 않고 반응기내에 균등한 부착이 가능하며, 유기물에 의한 디젤의 흡착을 최소화하여 아스팔트 이멀젼에 의한 유류처리능을 고찰하는데 적합하다.
성능/효과
1) 양이온성, 음이온성, 비이온성 계면활성제를 포함한 5가지 아스팔트 이멀젼에 의한 디젤의 제거성능에서 확연한 차이를 발견할 수 없었다. 5가지 아스팔트 이멀젼에 의한 디젤의 제거거동은 선형흡착과 유사하게 기술할 수 있었고 무차원 흡착계수(Kp)는 2.
3) 아스팔트 이멀젼 LDBAC에 대한 3가지 디젤화합물, 즉 docosane, pentadecane, undecane의 흡착계수(&>)는 각각 7.95, 2.10, 1.70으로 분자량이 클수록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4) 아스팔트 이멀젼 LDBAC를 이용한 Cold Mix Asphalt(CMA) 처리토양게 대해서 용출실험을 실시한 결과 비교적 고농도인 10, 000 mg/kg의 디젤로 오염된 토양도 CMA 처리 가능함을 알 수 있었다. 공시체로부터 디젤의 용출은 전반적으로 초기 4일까지는 확산에 의한 거동을 보여 주었고 그 이후로는 용출속도가 감소하여 총 용출 가능양의 50% 이싱.
5) CMA처리된 오염토양으로부터의 3가지 디젤화합물의 총용출량은 undecane > pentadecane > docosane의 순서로 분자량이 작을수록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pentadecane의 경우 CMA 처리시 양생속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조군 시료의 경우보다 월등하게 높은 처리 효율은 아스팔트 이멀젼이 토양4] 디젤의 제거 또는 고정화에 효과적임을 보여준다. 5, 500 mg/kg으로 오염된 토양 의 경우 아스팔트 이멀젼의 첨가에 의해 초기농도의 99% 이상을 제거하는 것을 볼 수 있었고, 디젤농도를 32, 000 mg/kg으로 증가시켜도 대부분 95% 이상의 제거율을 나타내는 것을 볼 수 있다. 디젤농도가 32, 000 mg/kg을 초과하면서 이멀젼 첨가에 의한 제거능은 현저히 감소하여 80, 000 mg/kg 실험의 경우 제거능은 53-68%로 감소하는 것을 볼 수 있다.
1) 양이온성, 음이온성, 비이온성 계면활성제를 포함한 5가지 아스팔트 이멀젼에 의한 디젤의 제거성능에서 확연한 차이를 발견할 수 없었다. 5가지 아스팔트 이멀젼에 의한 디젤의 제거거동은 선형흡착과 유사하게 기술할 수 있었고 무차원 흡착계수(Kp)는 2.22~3.7QW로 산출되었다.
고농도 실험(15, 000 mg/kg, 20, 000 mg/kg>의 경우 11일 이후에 공시체의 파괴가 발생하여 용출량이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Pentadecane을 포함한 공시체의 양생속도는 나머지 두 가지 실험에서 보다 현저히 느렸으며 11일 이후 전시료에서 파괴가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Fig. 6). Docosane을 포함한 공시체의 경우 처음 2일동안 용출이 발생하였고 그 이후로는 평형에 도달한 것을 볼 수 있었다(Fig.
4) 아스팔트 이멀젼 LDBAC를 이용한 Cold Mix Asphalt(CMA) 처리토양게 대해서 용출실험을 실시한 결과 비교적 고농도인 10, 000 mg/kg의 디젤로 오염된 토양도 CMA 처리 가능함을 알 수 있었다. 공시체로부터 디젤의 용출은 전반적으로 초기 4일까지는 확산에 의한 거동을 보여 주었고 그 이후로는 용출속도가 감소하여 총 용출 가능양의 50% 이싱.이 유출되었다고 판단되는 depletion의 거동을 보여 주었다.
12 ml) 으로 주입된 5가지 이멀젼에 의한 디젤의 제거눙을 초기오염 농도별로 나타낸 것이다. 대조군 시료의 경우보다 월등하게 높은 처리 효율은 아스팔트 이멀젼이 토양4] 디젤의 제거 또는 고정화에 효과적임을 보여준다. 5, 500 mg/kg으로 오염된 토양 의 경우 아스팔트 이멀젼의 첨가에 의해 초기농도의 99% 이상을 제거하는 것을 볼 수 있었고, 디젤농도를 32, 000 mg/kg으로 증가시켜도 대부분 95% 이상의 제거율을 나타내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나 현장에서의 압축이 기계적 작업으로 진행되는데 반하여 본 실험에서 공시체 제작은 수동으로 실시되었다. 따라서 연속적인 교반이 진행되는 실험 조건에서 추출액과의 접촉면에서 초기강도를 유지하기 힘 들었고 공극이 존재할 가능성을 내포하였다. 실제 실험이 진행되는 동안 상당수의 공시체로부터 표면을 뚫고 올라오는 공기방울을 확인할 수 있었다.
주문진 표준사는스팔트와 배합시 미세한 입자와 굵은 입자들과의 분리가 발생하지 않고 반응기내에 균등한 부착이 가능하며, 유기물에 의한 디젤의 흡착을 최소화하여 아스팔트 이멀젼에 의한 유류처리능을 고찰하는데 적합하다. 본 주문진규사는 통일분류법에 의하면 깨끗한 모래이고 비중은 2.61 이고 균등계수는 1.66이다. 실험에 사용된 유류는 끓는점이 비교적 높은(보통 C10-C28, b.
Table 5는 이멀젼 LDBAC에 의한 3가지 디젤 화합물의 제거실험에서 산출한 흡착계수(Kp)를 나타낸 것이다. 실험결과 분자량이 제일 큰 docosane이 월등히 큰 흡착계수를 나타내었으며, 이멀젼에 의한 3가지 화합물의 제거능은 분자량이 큰 순서인 docosane > pentadecane >und ecane의 순서로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다. 전술한 디젤 제거실험에서 산출된 디젤의 흡착계수(2.
실험결과 분자량이 제일 큰 docosane이 월등히 큰 흡착계수를 나타내었으며, 이멀젼에 의한 3가지 화합물의 제거능은 분자량이 큰 순서인 docosane > pentadecane >und ecane의 순서로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다. 전술한 디젤 제거실험에서 산출된 디젤의 흡착계수(2.63)가 pentade cane의 흡착계수(2.10)를 조금 초과하는 수치를 나타내는 것으로 보아 디젤의 제거거동은 탄소체인이 pentade cane(C15)보다 조금 많은 화합물과 비슷할 것으로도 예측 된다.
7). 총 용출량은 초기농도의 0.013% 이내로 3가지 디젤화합 물 중 가장 좋은 처리효율을 보여 주었다. 이는 docosane 이 상온에서 고체상태로 존재하기 때문에 유동성이 낮고 분자량 또한 가장 커서 공시체내에서의 접촉면적도 상대 적으로 큰 것에 기인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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