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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전통 몬스터 디지털 복원 사례 연구
Case Study of Digital Restoration of Korean Traditional Monster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4 no.4, 2004년, pp.21 - 32  

한광식 (김포대학 컴퓨터계열)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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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역사와 문화 그리고 오랜 상상력이 담긴 시나리오 소재 개발에 기여할 한국 전통 몬스터의 원형 재현 및 복원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은 역사서, 설화, 민화 등의 문헌조사와 전문가의 고증을 근거로 하였으며, 한국 전통 몬스터 50건을 디지털 복원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신, 귀, 괴, 인간, 짐승을 포함한 한국 전통 몬스터의 범위를 규정하였다. 둘째, 한국 전통 몬스터의 유형을 위계와 출현 장소에 따라 5급 4부류로 분류하였다. 셋째, 소재 개발에 활용할 전통 몬스터 50종 각각을 디지털 그래픽 이미지와 플래쉬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하였다. 넷째, 각 몬스터의 스토리를 중심으로 게임, 캐릭터 등 문화콘텐츠 산업 소재개발을 위한 아이디어를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결과물이 앞으로 우리 문화전통에 대한 이해를 높여주는 자원으로 활용되고, 게임, 캐릭터, 만화, 영화 등의 문화콘텐츠 산업분야의 독창적 소재로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imed that reappearance and restoration of Korean tradition monster's original shape be able to contribute in scenario material development which is filled with history, culture and long imagination of our country. As for method of this study, it is on the basis of literature investig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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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재현.복원 과정에서 역점을 둔 부분은 역사적 자료를 근거로 하여 최대한 원형에 근접한 이미지를 표현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재현된 이미지와 시나리오는 다양한 문화콘텐츠 산업의 목적에 맞게 재구성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문화콘테츠 산업의 소재 개발을 목적으로 하여 역사적 자료에서 출현된 한국 전통 몬스터의 자료를 수집하여 디지털 이미지로 재현.복원한 사례연구이다.
  • 본 연구는 새로운 문화상품 소재개발을 위한 우리 전통문화 소재의 충분한 활용 가능성을 보여준다. 이러한 연구 결과들이 우리화에 대한 애착과 관심을 갖게 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 여기며, 본 연구에서 개발된 결과물들이 우리 문화를 이해하는 자료로 활용되고 우리의 역사와 문화에 기초한 독창적인 시나리오 소재개발에 기여를 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
  •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한국 문화전통 소재 가운데 흥미를 주고 새로운 아이디어로 다양한 활용이 기대 되는 한국 전통 몬스터를 중심으로 재현.복원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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