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패션 명품에 대한 의식 및 구매 태도 -대전지역 대학생을 중심으로-
Consciousness and Purchasing Attitude of Fashion Luxury -Focused on the College Students in Daejeon -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13 no.6, 2004년, pp.927 - 934  

이선영 (충남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  김정화 (충남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  이정순 (충남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consciousness of purchasing fashion luxury and to investigate the extent of post-purchase satisfaction among young college students. 400 consumers living in Daejeon were surveyed for the purpose. We used, for a data analysis, descriptive statistics, frequency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전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대학생들의 명품에 대한 의식 및 구매 태도를 고찰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대학생들의 명품에 대한 관심도, 호감도 및 명품의 기준에 대한 전반적인 의식들과 인구통계학적 변인들의 영향을 살펴보고, 실제 보유하고 있는 명품의 실태 및 만족도를 조사하며, 인지하고 선호하는 있는 명품 브랜드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 또한, 인구통계학적 변인이 명품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되었다. 유명의(1993)는 의복의 과시적 소비현상과 사회게충과의 관계 연구에서 연령이 많을수록 지위 과시 수단으로서 고가 수입 의류의 구매를 선호하였으며 모조 유명상표가 부착된 의복의 구매는 하위계층을 중심으로 행해지는 과시적 소비 방법 중 하나라고 하였다.
  • 명품을 보유한 경우 명품 품목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를에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대전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대학생들의 패션 명품에 대한 의식 및 구매 태도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패션 명품에 대한 관심도 및 호감도를 조사하고, 실제 보유하고 있는 명품 및 그 만족도를 조사하며, 인지하고 선호하는 명품 브랜드를 파악하고자 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앞으로 구매하고자 하는 의사가 있는 패션 명품의 품목을 조사한 결과를에 제시하였다.
  • 이를 위하여 대학생들의 명품에 대한 관심도, 호감도 및 명품의 기준에 대한 전반적인 의식들과 인구통계학적 변인들의 영향을 살펴보고, 실제 보유하고 있는 명품의 실태 및 만족도를 조사하며, 인지하고 선호하는 있는 명품 브랜드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 이를 위하여 패션 명품에 대한 관심도 및 호감도를 조사하고, 실제 보유하고 있는 명품 및 그 만족도를 조사하며, 인지하고 선호하는 명품 브랜드를 파악하고자 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현재 대학생들이 보유하고 있는 패션 명품의 품목과 수량을 조사한 결과를에 제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