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consciousness of purchasing fashion luxury and to investigate the extent of post-purchase satisfaction among young college students. 400 consumers living in Daejeon were surveyed for the purpose. We used, for a data analysis, descriptive statistics, frequency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consciousness of purchasing fashion luxury and to investigate the extent of post-purchase satisfaction among young college students. 400 consumers living in Daejeon were surveyed for the purpose. We used, for a data analysis, descriptive statistics, frequency and ANOVA. The results are as follows: 1)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consciousness of purchasing fashion luxury by demographic variables, such as sex, age, and major. Females with a clothing & textiles major marked higher scores in both interest and preference for fashion luxury. They regarded it as the goods with high price, high brand, and high quality. 2) One of the best items of fashion luxury goods was a watch for the students. Cosmetics was also one of them. Yet, the students were unsatisfied with shoes, bags, apparels, sunglasses, cosmetics, and accessories. 3) Most of college students were willing to purchase bags. The purchasing motives of fashion luxury were to be self conspicuousness, self satisfaction and fashion brand image. 4) Well-known luxury brands were Channel, Gucci, Louis Vuitton, Burburry and Prada. They were also preferr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consciousness of purchasing fashion luxury and to investigate the extent of post-purchase satisfaction among young college students. 400 consumers living in Daejeon were surveyed for the purpose. We used, for a data analysis, descriptive statistics, frequency and ANOVA. The results are as follows: 1)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consciousness of purchasing fashion luxury by demographic variables, such as sex, age, and major. Females with a clothing & textiles major marked higher scores in both interest and preference for fashion luxury. They regarded it as the goods with high price, high brand, and high quality. 2) One of the best items of fashion luxury goods was a watch for the students. Cosmetics was also one of them. Yet, the students were unsatisfied with shoes, bags, apparels, sunglasses, cosmetics, and accessories. 3) Most of college students were willing to purchase bags. The purchasing motives of fashion luxury were to be self conspicuousness, self satisfaction and fashion brand image. 4) Well-known luxury brands were Channel, Gucci, Louis Vuitton, Burburry and Prada. They were also prefer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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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전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대학생들의 명품에 대한 의식 및 구매 태도를 고찰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대학생들의 명품에 대한 관심도, 호감도 및 명품의 기준에 대한 전반적인 의식들과 인구통계학적 변인들의 영향을 살펴보고, 실제 보유하고 있는 명품의 실태 및 만족도를 조사하며, 인지하고 선호하는 있는 명품 브랜드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또한, 인구통계학적 변인이 명품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되었다. 유명의(1993)는 의복의 과시적 소비현상과 사회게충과의 관계 연구에서 연령이 많을수록 지위 과시 수단으로서 고가 수입 의류의 구매를 선호하였으며 모조 유명상표가 부착된 의복의 구매는 하위계층을 중심으로 행해지는 과시적 소비 방법 중 하나라고 하였다.
명품을 보유한 경우 명품 품목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를에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대전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대학생들의 패션 명품에 대한 의식 및 구매 태도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패션 명품에 대한 관심도 및 호감도를 조사하고, 실제 보유하고 있는 명품 및 그 만족도를 조사하며, 인지하고 선호하는 명품 브랜드를 파악하고자 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앞으로 구매하고자 하는 의사가 있는 패션 명품의 품목을 조사한 결과를에 제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대학생들의 명품에 대한 관심도, 호감도 및 명품의 기준에 대한 전반적인 의식들과 인구통계학적 변인들의 영향을 살펴보고, 실제 보유하고 있는 명품의 실태 및 만족도를 조사하며, 인지하고 선호하는 있는 명품 브랜드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패션 명품에 대한 관심도 및 호감도를 조사하고, 실제 보유하고 있는 명품 및 그 만족도를 조사하며, 인지하고 선호하는 명품 브랜드를 파악하고자 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현재 대학생들이 보유하고 있는 패션 명품의 품목과 수량을 조사한 결과를에 제시하였다.
제안 방법
명품의 기준에 대한 웅답은 성별, 전공에 따라 유의차가 있었으므로 변인별로 나누어<표 에 결과를 제시하였다. 성별에 따라 명품의 기준을 보면, 남녀 모두의 경우, [가격], [브랜드 가치], [품질], [브랜드 인지도]의 순으로 믕답하였다’ 단, 남자의 경우 [가격]으로 응답한 비율이 여자의 경우보다 더 높았으며, 여자의 경우 [브랜드가치], [품질], [브랜드 인지도]로 응답한 비율이 남자의 경우보다 더 높았다.
명품의 기준에 대해 자유기술식으로 옹답하게 하였고 그 내용올 빈도분석한 결과를에 제시하였다.
설문지의 구성은 대전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대학생의 명품에 대한 인식 및 태도를 살펴보기 위해 명품에 관한 관심도, 호감도, 명품의 기준에 대한 의식, 실제 보유하고 있는 명품의 품목과 수량, 만족도, 구매 의사, 명품 브랜드의 인지도 및 선호도를 조사하는 문항으로 구성하여 작성되었다.
패션 명품에 대한 관심도, 호감도 및 명품의 기준에 대한 전반적인 의식들과 인구통계학적 변인들과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표 1>에 제시하였다. 패션명音의 관심도를 보면 유의수준 0.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 명품은 사회경제적 상류충만 애호하는 명품뿐 아니라 대중들도 쉽게 접할 수 있는 대중적인 명품, 신명품인 매스티지까지를 연구 범위로 하였다.
연령대는 1&25세의 범위에 있었다. 설문지는 420부를 배분하여 회수한 400부를 자료로 활용하였다. SPSS를 사용하여 기술통계 빈도 분석 및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행하였다. 조사 대상 대학생은 성별로는 남자 134명, 여자 266명이었으며, 전공별로는 의류학 관련 전공자 199명, 비전공자 200명이고 무응답자 1명이었다. 연령대는 1&25세의 범위에 있었다.
패션 명품에 대한 인식 및 태도를 연구하고자 대전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조사를 행하였다. 조사 대상 대학생은 성별로는 남자 134명, 여자 266명이었으며, 전공별로는 의류학 관련 전공자 199명, 비전공자 200명이고 무응답자 1명이었다.
데이터처리
설문지는 420부를 배분하여 회수한 400부를 자료로 활용하였다. SPSS를 사용하여 기술통계 빈도 분석 및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앞서 분산분석을 통해 패션 명품에 대한 의식에 대해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던 인구통계학적 변인인 성별, 전공에 따른 의식의 분포를 알기 위해 교차분석을 실시하였고 이를에 나타내었다.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라 패션 명품에 대한 의식에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는지를 구체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ANOVA를 실시하였고 이 결과는와 같다.
성능/효과
시계와 화장품은 보유하고 있는 사람의 비율은 동일하나 보유 개수는 시계가 화장품보다 높았다.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품목은 시계였고, 가장 적게 보유하고 있는 품목은 가방 및 지갑임을 알 수 있다.
넷째 패션 명품 브랜드의 인지도 상위 5위는 샤넬, 구찌, 루이비통, 버버리, 프라다였고, 선호도 상위 5위는 샤넬, 구찌, 프라다, 루이비통, 버버리였다. 이는 명품브랜드를 잘 인지하고 있는 브랜드명과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학생들이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패션 명품품목은 시계였고 가장 적게 보유하고 있는 패션 명품 품목은 가방으로 나타났다. 시계와 화장품은 만족한 품목으로 나타났고, 구두, 가방 및 지갑, 의류, 선글래스, 액세서리 등은 불만족 품목으로 나타났다.
만족도는 5점 척도로 만족도가 클수록 5점에 가깝고 낮을수록 1점에 가깝다. 명품 품목별 만족도는 시계와 화장품에서 가장 높았고 구두에서 가창 낮았다. 시계와 화장품은 3점 이상의 만족 품목이었고, 구두, 가방 및 지갑, 의류, 선글래스, 액세서리 등은 3점 이하의 불만족 품목이었음을 알 수 있다.
및 만족감] 순으로 나타났다. 명품의 기준에 대해 빈도가 가장 높았던 응답을 보면, 전공의 경우 I보랜드 가치]이며, 비전공의 경우에는 [가격]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전공별 명품의 기준에 대한 의식의 차이를 보여주고 있는 결과이다.
<표 12> 에서와 같이 인지하고 있는 명품 보랜드는 샤넬등 총 35종이었는데 인지도 상위 5위로는 샤넬, 구찌, 루이비통, 버버리, 프라다였고, 하위 5위로는 티파니, 아이그너, 메트로시티, 랄프로렌, 미우미우였다. 선호하는 명품 브랜드를 조사한 결과 17종으로 나타났는데 선호도 상위 5위는 샤넬, 구찌, 프라다, 루이비통, 버버리였고, 하위 5위로는 랑콤, 펜디, 닥스, DKNY였다. 선호도 상위 5위의 브랜드명은 인지도 상위 5위 브랜드명과 일치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성별에 따라 명품의 기준을 보면, 남녀 모두의 경우, [가격], [브랜드 가치], [품질], [브랜드 인지도]의 순으로 믕답하였다’ 단, 남자의 경우 [가격]으로 응답한 비율이 여자의 경우보다 더 높았으며, 여자의 경우 [브랜드가치], [품질], [브랜드 인지도]로 응답한 비율이 남자의 경우보다 더 높았다.
셋째, 대학생들이 구매하고자 할 의사가 있는 패션 명품 품목으로는 가방이 가장 빈도수가 많았고, 그 다음으로 의류, 시계, 선글라스, 구두, 화장품, 액세서리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명품을 구매하는 가장 큰 이유로서는 자기 과시, 자기 만족, 브랜드 이미지를 들었다.
조사한 결과를<표 8>에 제시하였다. 시계는 평균 L이개를, 화장품은 0.75개, 의류 0.78개, 액세서리 0.18 개, 선글래스 016개, 구두 0.1571 가방 및 지갑 0.098개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균 보유 개수는 시계>화장품>의류>액세서리>구두>선글래스》구두>가방 순으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방으로 나타났다. 시계와 화장품은 만족한 품목으로 나타났고, 구두, 가방 및 지갑, 의류, 선글래스, 액세서리 등은 불만족 품목으로 나타났다.
이숭회와 임숙자(1998)의 연구에서는 연령, 부모의 교육수준, 가계 월 평균 소득, 월 평균 용돈에 따라 과시 소비 성향에 차이를 보였다. 연령 차이를 보면 중학생, 고등학생, 초등학생 순으로, 소득과 용돈이 높을수록 과시 소비 성향이 높게 나타났다. 이영회(2000)의 연구에서는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과시소비성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를 보면, 남녀 대학생들은 모두 명품을 고가품으로서 브랜드의 가치, 상표에 대한 신뢰성이 있으며 품질에 있어서 우수한 상품이라고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최선형(2001)의 연구에서 여대생들은 패션 명품을 고가품으로 보기보다는 좋은 디자인이나 회소성에의해 인식하는 명품에 대한 소비 태도를 갖는다고 결과와 다소 차이가 있는 것이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볼 때 국내 패션산업은 해외 패션 명품에 대응할 수 있는 외류 상품 개발 시 차별화된 독창적인 디자인, 높은 품질과 높은 인지도의 브랜드 이미지를 고려해야 한다. 또한, 기존의 명품 타겟이었던 중장년층 소비자 이외에 새로운 대중적인 소비자 계충의 특성을 조사하고 그들의 다양한 취향과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합리적인 가격대의 가치 있는 국내 명품을 개발하여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패션 명품에 대한 의식을 조사한 결과, 관심도와 호감도에서 남성보다 여성이, 의류학을 전공하지 않은 경우보다 의류학을 전공하는 경우 높게 나타났다. 대학생들은 명품의 기준으로 가격, 브랜드 가치와 품질을 생각하고 있었다’
패션 명품에 대한 의식의 차를 분석한 결과, 관심도, 호감도, 명품기준에 대한 의식에서 성별, 전공에 있어서만 유의한차이를 나타내었다.
패션 명품의 호감도에서는 유의수준 0.01 에서 성별과는 정적 상관을 나타내었고, 전공과는 부적 상관을 나타내었으나, 용돈과는 유의한 상관을 나타내지 않았다. 호감도는 성별에 있어서 남성보다 여성이, 전공에서는 의류학을 전공하지 않은 경우보다 의류학을 전공하는 경우더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을 알 수 있다.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표 1>에 제시하였다. 패션명音의 관심도를 보면 유의수준 0.01 에서 성별과는 정적상관을, 전공과는 부적 상관을 나타내었다, 그러나, 용돈 수준은 명품에 대한 관심도과 유의한 상관을 나타내지 않았다, 이로써 성별이 여성일수록 전공이 의류학 전공일수록 명품에 대한 관심도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098개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균 보유 개수는 시계>화장품>의류>액세서리>구두>선글래스》구두>가방 순으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순서는 보유하고 있는 사람의 비율과도 일치한다.
01 에서 성별과는 정적 상관을 나타내었고, 전공과는 부적 상관을 나타내었으나, 용돈과는 유의한 상관을 나타내지 않았다. 호감도는 성별에 있어서 남성보다 여성이, 전공에서는 의류학을 전공하지 않은 경우보다 의류학을 전공하는 경우더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이미지를 고려해야 한다. 또한, 기존의 명품 타겟이었던 중장년층 소비자 이외에 새로운 대중적인 소비자 계충의 특성을 조사하고 그들의 다양한 취향과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합리적인 가격대의 가치 있는 국내 명품을 개발하여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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