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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生態環境建築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cological Architecture and Environment, v.4 no.1, 2004년, pp.33 - 38
전지현 (전남대학교 대학원) , 장길수 (동신대학교 건축공학부) , 김선우 (전남대학교 건축학부)
There are many attempts to make more comfortable amenity in city districts and streets to provide a soundscape design. And the sound which reflects the culture and peculiarity of characterized the street must be preserved. Thus these attempts are recognized as another noise control to give the sui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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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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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음 중 자연음과 인공음에 속하는 소리는 무엇인가? | 환경음은 표 4와 같이 물, 대기, 불, 새, 동물, 벌레, 해양생물 등을 음원으로 하는 자연음과 기계음, 사회음(재해, 행사, 인간 활동, 음악, 학술, 예술), 지시음(시간, 경보) 등의 인공음으로 나눌 수 있다. | |
사운드스케이프 개념은 인간의 소리에 대한 인식을 어떻게 변화시켜주는가? | 최근 여러 가지 다양한 소리들을 도시를 만드는 환경 디자인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적극적으로 도입하려는 시도가 나타나면서 「사운드스케이프(soundscape)」라는 개념이 주목을 받고 있다. 사운드스케이프 개념은 지금까지 보지 못했던 소리풍경의 미학과 우리 생활환경에 녹아있는 풍부한 소리의 문화를 발견하여 소리가 인간에게 있어 물리적인 존재이면서 문화적인 존재임을 재인식시켜 주고 있다. | |
인사동 거리의 거리 이미지 회복이 필요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 인사동 거리는 「전통문화의 거리(1988)」 지정을 시작으로 「차 없는 거리(1997)」, 「역사문화탐방로(2000)」, 「문화지구(2002)」 지정 등 전통문화예술 활동의 중심지로 자리 매김 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다채로운 문화행사로 몰려드는 젊은이들을 사로잡기 위해 먹거리 장터 및 오락 시설 등이 형성되면서 인사동 고유의 문화가 상실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거리 이미지 회복은 다양한 방법이 모색되어야 하며 그 일환으로서 사운드스케이프 사고에 바탕을 둔 거리의 디자인도 적극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
전지현, 송민정, 송혁, 국찬, 장길수, 김선우. 도심 가로공간의 Soundscape Design을 위한 기초적 연구 -광주 예술의 거리를 중심으로-, 한국생태건축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논문집 제3권 제1호(통권 4호), pp.195-202, 2003. 5
小柳武和, 音環境のイメ.ジ, 騷音制御 Vol.17 No.4, pp7-11, 1993
吉岡宣孝, 市民が捉えた記憶の音風景 -92市民推薦 'ながさき, いい音の風景20選' から-, 騷音制御 Vol.17, No.4, pp.27-30, 1993
長谷茂男, 都市における音環境, 騷音制御, Vol.17 No.4, pp31-35, 1993
김병철, 杉本正美, 包淸博之, 藤本一壽, 中村 洋. サウンドスケ一プと都市空間の係わりに關する考察, 造園雜誌 54 (5), p.263 -268, 1991
인사전통문화보존회 홈페이지 http://www.insadong.or.kr
손장원, 이동배, 문화성을 지향한 도시가로 보행자공간의 행위유형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18권10호(통권168호), pp.193-200, 2002. 10
한명호, 김선우, 도시공간의 쾌적 음환경 창조를 위한 사운드스케이프 디자인 연구 -거주환경의 어메니티와 음환경에 관한 주민의식-,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18권6호(통권 164호), pp.117-125, 2002. 6
정호성, 안경환. 보행자 가로경관을 통한 도시의 문화적 정체성과 상징성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14권12호(통권122호), pp.87-94, 1998.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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