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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國內) 패션산업(産業)의 아웃소싱(outsourcing) 현황(現況)과 효율적(效率的) 활용방법(活用方法)에 대(對)한 연구(硏究) - 남성복(男性服)을 중심(中心)으로 -
A Study on the Outsourcing and the Effective Application Method for Men's Wear Industry in Korea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8 no.2, 2004년, pp.56 - 68  

김일 (국민대학교 의상디자인학과) ,  이정찬 (디자인스튜디오 모람컴퍼니)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n fashion industry is not exceptional in terms of positive offense of multinationals and management circumstance of corporations which is changeful momentarily. Accelerated by continuous industry growth and particular policy to promote fashion industry, Korean fashion industry has been inflate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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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패션 기획, 개발 분야의 아웃소싱 (outsourcing)에 대한 현황조사와 아웃소싱 활용에 따른 문제점들을 통해 국내 브랜드 종사자들에게 새로운 시스템과 프로세스의 도입에 대한 이론적인 배경과 효율적인 활용방법을 제공하고자 한다.
  • 특히, 상대적으로 아웃소싱 분야가 미진하다고 판단되어지는 남성복 분야로 연구 범위를 한정하고 보다 현장감있는 자료를 얻고자 일대일 심층면접 조사방법을 통하여 아웃소싱을 활용하는 브랜드 실무자들의 아웃소싱에 대한 태도를 연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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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웃소싱이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아웃소싱이란 기업경영에 있어서 필요한 기능을 자체적으로 수행하지 않고 외부에 위탁하여 조달하는 업무처리 방식을 말한다.
FA 브랜드의 경우 규모 900억의 95개의 유통망을 가진 대규모 정장 브랜드임에도 불구하고 핵심부문인 정장기획을 제외한 아웃터 부문을 아웃소싱 함으로 3명의 인원으로 업무가 가능한 이유는 어떠한 점 때문이라 보는가? 마찬가지로 FA 브랜드의 경우 규모 900억의 95개의 유통망을 가진 대규모 정장 브랜드임에도 불구하고 핵심부문인 정장기획을 제외한 아웃터 부문을 아웃소싱 함으로 3명의 인원으로 업무가 가능하다. 이러한 현상은 FB, FC 브랜드 모두에서 보이는데 이는 디자인력이 브랜드의 매출과 존속에 핵심적으로 작용하는 캐릭터 브랜드에 비해 포멀 브랜드가 디자인 부문의 아웃소싱에 대해 덜 부담을 가지기 때문으로 보인다. 또한 캐릭터 브랜드에 비해 디자인에 대한 전문적 기술의 부족을 아웃소싱으로 보완 하려는 의도로도 해석된다.
김영수는 기업의 핵심역량은 무엇이 필요하다 했는가? 김영수(1999)는 기업의 핵심역량은 영구불변이며 지속적인 것이 아니라 변할 수 있다는 사실, 즉 핵심역량의 가변성에 대비하는 차원에서 아웃소싱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기업자신이 핵심역량에 집중하기 위해 아웃소싱은 이루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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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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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5. http://www.kidp.or.kr 

  36. http://www.textile.or.kr/index.htm 

  37. http://www.itbiz.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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