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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8 no.2, 2004년, pp.69 - 90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the recognition of Korean image fashion design by U.K fashion specialists. U.K is one of the important countries in design field including fashion design since 1960. For this purpose, literature research and focus individual interview research were carried. Fir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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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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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시적(macro) / 미시적(micro) 요인을 설명하라 | 정경원(2003)은 이러한 국가 이미지의 중요성은 디자인 분야에서는 절실한 것으로 지적하면서 한 국가의 이미지 요인을 ‘거시적(macro) / 미시적(micro)’, ‘가시적(visible) / 비가시적(invisible)’요인으로 구분한다. 거시적 영향요인은 한 국가의 통치 체제와 관련되는 요인들로써 통치 이념, 정치 및 경제 체제, 사회제도 등은 물론 국력이나 국제사회에서의 위상 등을 말하며 미시적 요인은 한 국가 구성원들의 용모, 생활양식, 전통, 관습 등과 같은 것이다. 가시적인 요인은 눈으로 직접보고 확인 할 수 있는 것으로서 대다수 국민들의 용모, 그 나라에서 생산되는 특산품이나 산업제품의 디자인, 예술품 등을 꼽을 수 있다. | |
이미지란 무엇인가? | 이미지는 ‘상(像), 영상, 상징, 화신’등과 같이 다양한 의미를 갖고 있으나, 주로 마음속에 새겨진 상, 즉 ‘심상(心象)’이라는 의미로 정의한다. 말하자면 사람들이 어떤 사물이나 현상 등을 생각할 때 머릿속에 떠오르는 인상이 곧 이미지이다. 이러한 이미지는 개인의 문제를 넘어 한 나라의 문제로 지대한 영향을 주고 있으며 특히 국가의 이미지는 그 나라 산업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 |
한 국가의 이미지 요인을 구분하면? | 이러한 이미지는 개인의 문제를 넘어 한 나라의 문제로 지대한 영향을 주고 있으며 특히 국가의 이미지는 그 나라 산업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정경원(2003)은 이러한 국가 이미지의 중요성은 디자인 분야에서는 절실한 것으로 지적하면서 한 국가의 이미지 요인을 ‘거시적(macro) / 미시적(micro)’, ‘가시적(visible) / 비가시적(invisible)’요인으로 구분한다. 거시적 영향요인은 한 국가의 통치 체제와 관련되는 요인들로써 통치 이념, 정치 및 경제 체제, 사회제도 등은 물론 국력이나 국제사회에서의 위상 등을 말하며 미시적 요인은 한 국가 구성원들의 용모, 생활양식, 전통, 관습 등과 같은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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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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