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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적(韓國的) 패션디자인에 대(對)한 영국(英國) 패션전문가(專門家)들의 인식(認識) 조사(調査)
A Study on the Recognition of Korean Image Fashion Designs by U.K Fashion Specialists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8 no.2, 2004년, pp.69 - 90  

박혜원 (창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the recognition of Korean image fashion design by U.K fashion specialists. U.K is one of the important countries in design field including fashion design since 1960. For this purpose, literature research and focus individual interview research were carried. Firs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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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통해 밝혀진 한국적 이미지가 내적 외적으로 표현된 패션디자인(이하 한국적 패션디자인이라 함)을 분석 정리하고 이를 시각 자료화하여 해외전문가들은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해외전문가 선정은 영국 패션 전문가들로 한정하였다.
  • 정보가 기록된 언어로 될 경우 신뢰도를 높이는 노력이 요구되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심층면접 당시의 사용된 말을 녹음하는 동시에 면접자의 태도, 몸짓, 표정, 언어의 강약을 통한 적극성 등을 관찰하고 기록함으로써 단순한 언어 면접의 오류를 최대한 줄이고자 하였다.
  • 한국적 패션디자인의 작품 75장의 시각자극물을 응답자에게 제시하고 충분히 볼 수 있게 한 후 전체적인 이미지와 세부적 디자인 특성으로 나누어 질문하고 가장 선호하는 디자인을 복수로 지적하게 하였다. 또한 한국적 패션디자인 중 동일 이미지로 구분되는 자극물들을 지적하게 하였다.
  • 본 연구는 한국적 패션디자인에 대한 영국 패션전문가들의 인식을 조사함으로써 한국적 패션디자인에 대한 해외 전문가들의 고찰을 심도 있게 조사 해보고 자질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특정분야의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깊이 있는 논의를 통해 연구의 목적을 이룰 수 있으므로 일대일 심층면접법으로 수행하였다.
  • 그 동안 학문분야에서는 이미 전통 복식의 활용에 대한 다각적 연구가 시도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영국패션디자인 전문가를 대상으로 하여 한국적 패션디자인에 대한 인식평가를 시도하였다. 한국적 이미지가 표현된 국내 디자이너 25명의 작품 75점을 시각자극물로 구성하여 일대일 심층면접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들 대상자들은 영국 및 유럽, 그리고 미국에서 정규 패션교육을 이수하고 석사학위 이상을 가지고 있었다. 실제 패션 디자인 산업에서 다년간 종사했던 경험이 있으며 현재 대학의 패션분야에서 교육과 연구를 담당하는 자들을 목적표집 하였다.
  • 한 나라의 패션 상품은 그 나라의 이미지가 결합되어 1달러짜리 상품이 될 수도 있고 1000달러의 가치를 가질 수도 있다. 이에 따라 각 나라들은 그 나라의 이미지 가치를 패션을 통해 상승시키고자 한다. 그러기 위해 각국은 자국만의 특별한 차별화를 내세워 패션산업에 이용하기도 하고 또는 패션 상품의 성공을 통해 국가의 이미지를 올리기도 한다.
  • 한국적 패션 디자인에 대한 질문을 마치고 그렇다면 아시아 대표 3국인 한국, 일본, 중국의 패션 디자인을 구별하여 그 특성을 말할 수 있는지 질문하였다. 아직은 정확히 비교하기 곤란하다고 응답한 대상자는 5명이었고 약간의 비교를 포함하여 비교가 가능하다고 말한 8명의 응답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표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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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거시적(macro) / 미시적(micro) 요인을 설명하라 정경원(2003)은 이러한 국가 이미지의 중요성은 디자인 분야에서는 절실한 것으로 지적하면서 한 국가의 이미지 요인을 ‘거시적(macro) / 미시적(micro)’, ‘가시적(visible) / 비가시적(invisible)’요인으로 구분한다. 거시적 영향요인은 한 국가의 통치 체제와 관련되는 요인들로써 통치 이념, 정치 및 경제 체제, 사회제도 등은 물론 국력이나 국제사회에서의 위상 등을 말하며 미시적 요인은 한 국가 구성원들의 용모, 생활양식, 전통, 관습 등과 같은 것이다. 가시적인 요인은 눈으로 직접보고 확인 할 수 있는 것으로서 대다수 국민들의 용모, 그 나라에서 생산되는 특산품이나 산업제품의 디자인, 예술품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미지란 무엇인가? 이미지는 ‘상(像), 영상, 상징, 화신’등과 같이 다양한 의미를 갖고 있으나, 주로 마음속에 새겨진 상, 즉 ‘심상(心象)’이라는 의미로 정의한다. 말하자면 사람들이 어떤 사물이나 현상 등을 생각할 때 머릿속에 떠오르는 인상이 곧 이미지이다. 이러한 이미지는 개인의 문제를 넘어 한 나라의 문제로 지대한 영향을 주고 있으며 특히 국가의 이미지는 그 나라 산업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한 국가의 이미지 요인을 구분하면? 이러한 이미지는 개인의 문제를 넘어 한 나라의 문제로 지대한 영향을 주고 있으며 특히 국가의 이미지는 그 나라 산업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정경원(2003)은 이러한 국가 이미지의 중요성은 디자인 분야에서는 절실한 것으로 지적하면서 한 국가의 이미지 요인을 ‘거시적(macro) / 미시적(micro)’, ‘가시적(visible) / 비가시적(invisible)’요인으로 구분한다. 거시적 영향요인은 한 국가의 통치 체제와 관련되는 요인들로써 통치 이념, 정치 및 경제 체제, 사회제도 등은 물론 국력이나 국제사회에서의 위상 등을 말하며 미시적 요인은 한 국가 구성원들의 용모, 생활양식, 전통, 관습 등과 같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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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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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앞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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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정경원(2003). 앞 글 

  6. 앞 글 

  7. Ann Marie Fiore & Patricia Ann Kimle. 1997. Understanding Aesthetics for the Merchandising & Design Professional. New York. Fairchild Publication. pp348-351 

  8. 양현미(2000). 상대방의 기대를 배려하는 이미지정책을 세워야'. 2003.8.3 www.kcaf.or.kr 

  9. 최현수(2003). 우리문화 속 디자인 파워 : 전통의 재해석, 현대화. www.lg.co.kr, 2003. 10. 02 

  10. 정경원(2003). 앞 글 

  11. 김인경(1995). 한국적 패션디자인의 특성에 관한 연구-1980년대 이후를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 19(3). 538-540 

  12. 앞 글 

  13. 조규화(1997). 한국패션에 나타난 미의식. 패션비즈니스, 1(2), 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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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공미선. 채금석(2004). 앞 글. p.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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