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성 애착 장애에 관한 미국과 영국으로부터의 대부분 논문들은 국외에서 입양한 탈억제형(Disinhibited Type) 반응성 애착장애를 보고하였다. 터키와 한국에서만 반응성 애착장애의 억제형(Inhibited Type) 아동들에 대한 보고를 하고 있는데 대부분 친부모에 의해 양육되고 있으며 그들의 증세는 자폐장애와 매우 유사하다. 반응성 애착장애의 치료, 특히 억제형의 치료에 대한 논문은 매우 드문 상태이기 때문에 저자는 1987년부터 한국의 반응성 애착장애 아동들을 치료해 온 경험을 이 논문에 자세히 기술하였다. 반응성 애착장애 환자와 그 부모들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세가지 중요한 영역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1) 반응성 애착장애 아동에게 치료적인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 2)개별 놀이치료, 엄마 놀이치료, 형제 놀이치료, 또래 놀이치료, 집단 놀이치료를 통해 반응성 애착장애 아동과 그 엄마와의 사이에 애착을 형성시켜 주어야 한다. 3) 언어치료, 인지치료, 치료교육등을 통하여 뒤진 발달을 촉진시켜 주어야 한다. 이 치료방법은 미국이나 영국을 포함한 서구에서의 다른 치료 방법보다 우리나라 환자들에게 좀더 쉽게 좀더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반응성 애착 장애에 관한 미국과 영국으로부터의 대부분 논문들은 국외에서 입양한 탈억제형(Disinhibited Type) 반응성 애착장애를 보고하였다. 터키와 한국에서만 반응성 애착장애의 억제형(Inhibited Type) 아동들에 대한 보고를 하고 있는데 대부분 친부모에 의해 양육되고 있으며 그들의 증세는 자폐장애와 매우 유사하다. 반응성 애착장애의 치료, 특히 억제형의 치료에 대한 논문은 매우 드문 상태이기 때문에 저자는 1987년부터 한국의 반응성 애착장애 아동들을 치료해 온 경험을 이 논문에 자세히 기술하였다. 반응성 애착장애 환자와 그 부모들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세가지 중요한 영역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1) 반응성 애착장애 아동에게 치료적인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 2)개별 놀이치료, 엄마 놀이치료, 형제 놀이치료, 또래 놀이치료, 집단 놀이치료를 통해 반응성 애착장애 아동과 그 엄마와의 사이에 애착을 형성시켜 주어야 한다. 3) 언어치료, 인지치료, 치료교육등을 통하여 뒤진 발달을 촉진시켜 주어야 한다. 이 치료방법은 미국이나 영국을 포함한 서구에서의 다른 치료 방법보다 우리나라 환자들에게 좀더 쉽게 좀더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Most articles of Reactive Attachment Disorder reported Disinhibited Type children adopted from other countries. Reports from only Turkey and Korea focused on Inhibited Type of Reactive Attachment Disorder children whom raised by their own parents and whose symptoms are very similar to Autistic Disor...
Most articles of Reactive Attachment Disorder reported Disinhibited Type children adopted from other countries. Reports from only Turkey and Korea focused on Inhibited Type of Reactive Attachment Disorder children whom raised by their own parents and whose symptoms are very similar to Autistic Disorder. Since articles of treatment of Reactive Attachment Disorder, especially for Inhibited Type are very rare, this article informed the author's experiences of treatment for Korean Reactive Attachment Disorder children since 1987. To treat Reactive Attachment Disorder patients and their parents, three important areas must be included : 1) to make a therapeutic environment for a Reactive Attachment Disorder child, 2) to make an attachment between Reactive Attachment Disorder child and his/her mother through individual play therapy, filial therapy, and group therapy with sibling or peer, 3) to catch up developmental delay by speech therapy, cognitive therapy and therapeutic education. This treatment methods can be more easily and more effectively applied to Korean patients than other methods from western countries including USA or England.
Most articles of Reactive Attachment Disorder reported Disinhibited Type children adopted from other countries. Reports from only Turkey and Korea focused on Inhibited Type of Reactive Attachment Disorder children whom raised by their own parents and whose symptoms are very similar to Autistic Disorder. Since articles of treatment of Reactive Attachment Disorder, especially for Inhibited Type are very rare, this article informed the author's experiences of treatment for Korean Reactive Attachment Disorder children since 1987. To treat Reactive Attachment Disorder patients and their parents, three important areas must be included : 1) to make a therapeutic environment for a Reactive Attachment Disorder child, 2) to make an attachment between Reactive Attachment Disorder child and his/her mother through individual play therapy, filial therapy, and group therapy with sibling or peer, 3) to catch up developmental delay by speech therapy, cognitive therapy and therapeutic education. This treatment methods can be more easily and more effectively applied to Korean patients than other methods from western countries including USA or Engl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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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거의 없는 상태이다10).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저자가그 동안 시도해 왔던 반응성 애착장애의 치료에 관해 기술하고자 한다.
애착은 생애 초기에 사회적이고 정서적인 발달의 핵심을 이루고 있는 요소로서 애착의 장애는 병적 양육의 과정에서 생겨나는 비정상적인 사회적 행동들의 특이한 양태라고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애착에 관한 연구의 일환으로서 가장병적인 형태라 할 수 있는 반응성 애착장애에 관한 관심과 연구도 최근 늘어나고 있는 상태이다 본 논문에서는 반응성 애착 장애의 역사와 지금까지 보고된 연구들을 간단히 훑어보고 현재 진단영역에 문제가 되고있는 부분들을 논의한 뒤 구체적인 치료방법에 관하여 기술하고자 한다.
반응성 애착장애 아동들이 호전될 때 그과정에 대한 이해와 이에 대한 민감성을 가지고 치료팀과 부모가 적절히 반응해 주어야만 아동이 온전하게 정상 발달 수준에까지 다다를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치료에 따른 반응성애착장애 아동의 변화 과정을 기술해 두고자 한다.
반응성 애착 장애 아동의 부모를 개별적으로 상담하여 적절한 양육 환경을 조성하도록 하며 구체적으로 부모와 아동 사이의 애착을 형성시키기 위한 방안들을 논의하고 실제 매일의 생활 가운데 실행해 보도록 한다11).
좀더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연구가 뒷받침된 뒤에 반응성 애착 장애의 치료에 관한 논문을 쓰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고 있으나 이 논문을 통해 임상 현장에서 소아 정신과 전문의들이 반응성 애착장애에 좀 더 관심을 가지고 진단하며 놀이치료사, 가족치료사, 언어치료사 등 인접분야의 전문가들과 함께 반응성 애착장애의 치료를 좀더 자신있게 주도해 나가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고 앞으로 반응성 애착장애에 관한 연구가 좀더 활성화되는데에 밑거름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되어 부족하나마 지금까지의 결과들을 기술하였다.
가설 설정
3) 병적인 환경에서 양육되었다는 원인적 요인이 확실해야 한다. DSM-皿 이후 다른 장애의 진단기준은 현상학적인 기술을 강조하고 있는데 반응성 애착장애만은 그 원인적인 환경 요인을 진단기준의 하나로 중시함으로써 진단시 이에 관한 상세한 정보와 증거가 필요하게 되었다.
제안 방법
우울장애를 갖고 있는 경우가 많고 수동-공격형 성격장애나 히스테리성 성격장애인 경우도 드물지 않다. 또한 초진시에는 두드러지지 않았으나 양육상담을 진행하는 동안 엄마나 아빠의 심리적 문제들로 인하여 아동과의 애착이 형성되지 못하는 경우, 부모 개인을 위한 검사를 실시하고 필요시 정신치료를 실시한다.
즉, 엄마의 심리검사와 성인애착검사(Adult Attachment Inventory)를 실시하여 그 결과에 따라 엄마를 위한개별적인 치료도 함께 병행한다. 우울장애를 갖고 있는 경우가 많고 수동-공격형 성격장애나 히스테리성 성격장애인 경우도 드물지 않다.
후속연구
외국 문헌에 보고되는 입양아들의 반응성 애착장애는 대부분 disinhibited type으로 무선별적인 애착을 나타낸다. 추정하기는 입양한 부모와 애착이 형성되어가면서 다소 비정상적인 중간과정을 거치는 것이 아닌가 싶고 이 과정을 이해하고 인내심을 갖고 안정적으로 관계유지를 하여 주면 양부모와의 선별적인 애착이 형성될 것이라고 기대된다. 반응성 애착장애 아동의 치료 과정에서도 이런 현상이 나타날 경우 당황하지 말고 치료팀과 부모가 협력하여 안정적으로 이 시기를 지나도록 하면 그 결과는 늘 선별적 애착으로 이어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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