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this study, we had tried to present a plan for improving the actual conditions of practical utilization of teaching material for 6th grade science developed by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and distributed to all elementary schools in Korea. Also we presented ways of better ...
In this study, we had tried to present a plan for improving the actual conditions of practical utilization of teaching material for 6th grade science developed by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and distributed to all elementary schools in Korea. Also we presented ways of better utilization of the teaching material after investigating the actual conditions of practical utilization. A survey was made to investigate and collect all data in the major metropolitan cities, the Kangwon, Chungcheong, Honam, and Kyeongsang area, respectively. We surveyed 316 6th grader teachers to investigate the actual conditions of distribution and utilization of teaching material as a general research. In addition, we surveyed 46 teachers to investigate the organization and content of teaching material as a particular research.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teaching material was not approximately transmitted and kept to 6th grader teachers. Second, the utilization guide was not made. Third, it was reported that the thematic divisions of teaching material was a strong point, but the less detailed experiment manual was a weak point. Fourth, the consideration of content difficulties and simplicity was necessary to improve the material. Fifth, additional items should be included in the introductory presentation, convenience of reorganization, activity material causing learning interest, guidance of substitution experiment, and more concrete notice of experiment activity. Finally, there were positive responses of more than 4.0 point of Likert scale (1 to 5 point scale) in detail investigations of thematic items, which could have possibility that the teaching material was helpful to elementary school science field.
In this study, we had tried to present a plan for improving the actual conditions of practical utilization of teaching material for 6th grade science developed by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and distributed to all elementary schools in Korea. Also we presented ways of better utilization of the teaching material after investigating the actual conditions of practical utilization. A survey was made to investigate and collect all data in the major metropolitan cities, the Kangwon, Chungcheong, Honam, and Kyeongsang area, respectively. We surveyed 316 6th grader teachers to investigate the actual conditions of distribution and utilization of teaching material as a general research. In addition, we surveyed 46 teachers to investigate the organization and content of teaching material as a particular research.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teaching material was not approximately transmitted and kept to 6th grader teachers. Second, the utilization guide was not made. Third, it was reported that the thematic divisions of teaching material was a strong point, but the less detailed experiment manual was a weak point. Fourth, the consideration of content difficulties and simplicity was necessary to improve the material. Fifth, additional items should be included in the introductory presentation, convenience of reorganization, activity material causing learning interest, guidance of substitution experiment, and more concrete notice of experiment activity. Finally, there were positive responses of more than 4.0 point of Likert scale (1 to 5 point scale) in detail investigations of thematic items, which could have possibility that the teaching material was helpful to elementary school science fie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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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아무리 좋은 자료가- 발간되었다 하더라도 만일 그 자료가 발간되었다는 사실 자체를 인지하지 못한다면 자료로서의 가치는 생각할 필요도 없을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실제로 학교 현장에서의 6학년용 과학탐구 수업 지도 자료■가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에 대하여 조사할.필요가 있다.
또한 학습 개요에 맞게 탐구활동과정이 구조화되고, 학습 목표 등에 진술된 표현에 일관성을 유지하기를 원하였다. 그리고 보조 자료의 항목과 그 내용이 일치하지 않거나 적절하지 않은 점을 개선하고, 진술하는 내용이 구체적으로 어떤 개념과 관련이 있는지 명확하게 표현해 주기를 원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6학년용 과학 탐구 수업 지 도 자료의 배포에서부터 활용 실태, 그리고 각 단원 별 내용의 현장성 및 개선점을 도출하고자 실태 분 석을' 실시하였다. 실태 분석은 수도권, 강원권, 충청 권, 호남권, 경상권을 망라하여 실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6학년용 과학 탐구수업 지도 자료 의 학교 현장에서의 활용 실태를 점검하고 그에 따른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현재 전국 초등 학교에 6학년용 과학 탐구 수업 지도 자료가 배부되어 활용되고 있는 상태이며, 계속하여 5학년용 지도 자료를 비롯하여 4학년, 3학년 과학 탐구 수업 지도 자료를 개발할 계획으로 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미 개발된 초등학교 6학년용 과 학 탐구 수업 지도 자료에 대한 설문 조사 및 면담 을 통해 이 자료의 장점과 약점을 도출하여 타 학년 의 과학탐구 수업 자료 개발에 도움이 되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현재 전국 초등학교에는 개발된 6학년용 과학탐구수업 지도 자료가 배포되어 있는 상태이다. 본 연구에서는 일선 학교에 과학 탐 구수업 지도 자료가 어떻게 배포되고 활용되고 있는 지에 대한 일반 분석과 과학 탐구수업 지도 자료의 외형 체계 및 전체 내용에 대한 실태 분석을 하였다.
제안 방법
설문지 개발 과정은 연구진의 사전 논의를 통해 설문의 영역, 내용, 방법 등을 결정한 후 연구진이 직접 설문 문항을 개발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김효남 등(2003)의 교수 학습 자료에 대한 평가 연구를 참고 하였다. 개발된 설문 문항은 초등학교 교사들의 현장 검토를 통해 드러난 문제점을 수정 . 보완하여 설문지 초안을 완성하였다.
내용 분석 설문지는 표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지 도 자료의 판형, 내용 구성, CD의 활용 정도 등과 같은 외형 체제를 조사하는 문항과 에너지, 물질, 생 명, 지구 영역 중 두 단원씩을 뽑아 이들 단원들의 내용을 중심으로 각 주제별(차시별)로 현장 교사들의 의견을 Likert 5점 척도(매우 적절: 5점, 적절: 4점, 보통: 3점, 부적절: 2점, 매우 부적절: 1점)로 묻는 문 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실험 매뉴얼의 수업 목 표, 학습 개요, 탐구 활동 과정, 정리 및 평가 항목 각각에 대해, 그리고 보조 자료의 개념 해설, 도전 과제, 생활과 과학, 참고 자료, 수업 도우미, 학생 활 동 항목 각각에 대해 의견을 묻는 내용을 포함하 였다
내용 분석의 경우도 일반 활용 실태분석에서와 마 찬가지로 전국적인 규모로 수도권, 강원권, 충청권, 호남권, 경상권 등의 초등학교 6학년 담당 교사 중 과학 탐구수업 지도 자료를 사용한 경험이 있는 교 사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내용 분석도 1차와 2차에 걸쳐 모두 학기당 1회씩 실시하였다. 1차 조사는 2004년 5월에, 2차 조사는 2004년 10월에 진도를 고려하여 실시했으며, 2차의 시기에는 8단원까지만 포 함되었다.
내용 분석은 크게 구성 체제 분석과 단원별 내용 분석의 두 부분으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단원 분석의 경우 단원별로 자신이 있는 부분을 집중적으로 하는 분석과 전 단원에 걸쳐 분석하는 두 가지 방법을 병 립하여 사용하였다.
내용 분석은 크게 구성 체제 분석과 단원별 내용 분석의 두 부분으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단원 분석의 경우 단원별로 자신이 있는 부분을 집중적으로 하는 분석과 전 단원에 걸쳐 분석하는 두 가지 방법을 병 립하여 사용하였다. 따라서 각 단원 별로 인원 편차 가 약간 명씩 발생하였으며, 단원별 분석에서 응답 대상의 빈도수는 37명顼1명이었다.
내용 분석 설문지는 표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지 도 자료의 판형, 내용 구성, CD의 활용 정도 등과 같은 외형 체제를 조사하는 문항과 에너지, 물질, 생 명, 지구 영역 중 두 단원씩을 뽑아 이들 단원들의 내용을 중심으로 각 주제별(차시별)로 현장 교사들의 의견을 Likert 5점 척도(매우 적절: 5점, 적절: 4점, 보통: 3점, 부적절: 2점, 매우 부적절: 1점)로 묻는 문 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실험 매뉴얼의 수업 목 표, 학습 개요, 탐구 활동 과정, 정리 및 평가 항목 각각에 대해, 그리고 보조 자료의 개념 해설, 도전 과제, 생활과 과학, 참고 자료, 수업 도우미, 학생 활 동 항목 각각에 대해 의견을 묻는 내용을 포함하 였다
먼저 과학 탐구수업 지도 자료에 대해 현장 초등 교사들이 얼마나 인지하고 있는지에 대하여 확인하였다. 지도 자료에 대한 인지 여부를 먼저 물어보는 것이 분석의 첫 순서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를 위한 설문지는 개발된 지도 자료에 대한 초등학교 6학년 담당 교사들의 인식과 활용 실태 에 대한 조사를 위해 일반 설문지와 내용 분석 설문 지로 구분 개발되었다.
설문지 개발 과정은 연구진의 사전 논의를 통해 설문의 영역, 내용, 방법 등을 결정한 후 연구진이 직접 설문 문항을 개발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김효남 등(2003)의 교수 학습 자료에 대한 평가 연구를 참고 하였다. 개발된 설문 문항은 초등학교 교사들의 현장 검토를 통해 드러난 문제점을 수정 .
보완하여 설문지 초안을 완성하였다. 이렇게 제작된 설문지는 교사 8 명에게 투입하여 파일럿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파일 럿 검사 결과를 토대로 최종 수정 보완하였다.
지금까지는 주로 6학년 담당 교사를 중심으로 활 용 실태를 중심으로 조사하였다. 일반 조사 때보다 이 지도 자료를 활용한 교사를 중심으로 지도 자료 의 구성 및 단원 별 내용 분석을 실시하였다.
지도 자료 1~8단원에 포함된 각각의 활동 주제에 대한 실험 매뉴얼에 학습 목표, 학습 개요, 탐구 활 동 과정, 정리 및 평가의 4개 항목과 보조 자료의 도 전 과제, 개념 해설, 생활과 과학, 참고 자료, 학생 활동, 수업 도우미의 6개 항목에 대한 5점 리커트 척 도의 응답 결과를 분석하였다. 결과 분耳은 평균과표준 편차를 구하는 기술 통계값을 제시하였다.
]내용 분석 심층 설문은 지도 자료에 대한 일반적 인식을 묻는 1Q문항은 배경 변인별로 변인수에 따라 t■검증 또는 ANOVA以 분석하였다. 지도 자료의 잘 못된 내용과 활용도를 높이기 위하여 개선하거나 추 가해야 할 내용를 묻는 응답형 문항은 응답 유형을 유목화하여 분석하였다.
추가할 내용은 크게 이야기 자료나 시범 실험과 같이 동기 유발을 할 수 있는 도입 내용 제시, 학생 활동지, 도전 과제, 평가 등의 학생에게 제공하는 자료를 수정하여 재구성하기 편리하도록 한글 파일 (*.hwp) 로 제작하여 보급, 바로 복사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쪽수, 문제의 정답 등과 같이 지워야할 내용을 삭제하거나 다른 면에 진술하기를 바라는 재구성의 편리성을 고려한 내용 구성 등을 원하였다. 개선 점에서도 지적되었듯이 지도 자료의 내용을 바로 복 사하여 사용할 수 있거나, 쉽게 수정하여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저장하여 보급해 주기를 교사들은 간절히 원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대상 데이터
1차는 1학기의 5월에 실시하였으며, 2차는 2학기의 10월에 실시하였다. 1, 2차에 응답한 교사는 모두 316명이었다.
그 이유는 진도가 아직 후반부까지 나가지 못했기 때문이다. 내용 분석 연구는 46명의 연구 대 상자를 통해 이루어졌다.
내용 분석의 경우도 일반 활용 실태분석에서와 마 찬가지로 전국적인 규모로 수도권, 강원권, 충청권, 호남권, 경상권 등의 초등학교 6학년 담당 교사 중 과학 탐구수업 지도 자료를 사용한 경험이 있는 교 사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내용 분석도 1차와 2차에 걸쳐 모두 학기당 1회씩 실시하였다.
단원 분석의 경우 단원별로 자신이 있는 부분을 집중적으로 하는 분석과 전 단원에 걸쳐 분석하는 두 가지 방법을 병 립하여 사용하였다. 따라서 각 단원 별로 인원 편차 가 약간 명씩 발생하였으며, 단원별 분석에서 응답 대상의 빈도수는 37명顼1명이었다. 각각 몇 개의 단 원을 분석할 경우에도 구성 체제 분석은 모두 하도 록 하였다.
본 연구는 전국을 수도권, 강원권, 충청권, 호남권, 경상권으로 구분하고 이들 지역의 초등학교 6학년 담당 교사가 포함되도록 진행되었다. 일반 실태 분석 은 1차와 2차로 나뉘어 실시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6학년용 과학 탐구 수업 지 도 자료의 배포에서부터 활용 실태, 그리고 각 단원 별 내용의 현장성 및 개선점을 도출하고자 실태 분 석을' 실시하였다. 실태 분석은 수도권, 강원권, 충청 권, 호남권, 경상권을 망라하여 실시되었다. 일반적인 현황으로 6학년 담당 교사 316명을 대상으로 6학년 용 탐구 수업 지도 자료의 배포 및 활용 현황을 조 사하였고, 본 지도 자료를 활용한 경험이 있는 6학년 담당 교사 46명을 대상으로 지도 자료의 구성 체제 및 내용 분석을 실시하였다.
실태 분석은 수도권, 강원권, 충청 권, 호남권, 경상권을 망라하여 실시되었다. 일반적인 현황으로 6학년 담당 교사 316명을 대상으로 6학년 용 탐구 수업 지도 자료의 배포 및 활용 현황을 조 사하였고, 본 지도 자료를 활용한 경험이 있는 6학년 담당 교사 46명을 대상으로 지도 자료의 구성 체제 및 내용 분석을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내용 분석 심층 설문은 지도 자료에 대한 일반적 인식을 묻는 1Q문항은 배경 변인별로 변인수에 따라 t■검증 또는 ANOVA以 분석하였다. 지도 자료의 잘 못된 내용과 활용도를 높이기 위하여 개선하거나 추 가해야 할 내용를 묻는 응답형 문항은 응답 유형을 유목화하여 분석하였다.
지도 자료 1~8단원에 포함된 각각의 활동 주제에 대한 실험 매뉴얼에 학습 목표, 학습 개요, 탐구 활 동 과정, 정리 및 평가의 4개 항목과 보조 자료의 도 전 과제, 개념 해설, 생활과 과학, 참고 자료, 학생 활동, 수업 도우미의 6개 항목에 대한 5점 리커트 척 도의 응답 결과를 분석하였다. 결과 분耳은 평균과표준 편차를 구하는 기술 통계값을 제시하였다.
배경 변인별로 지도 자료에 대한 일반적 인식의 차이를 t* 증과 ANOVA로 분석하였고, 그 결과를 표 11-표 14에 나타내었다. 배경 변인 중 교사로 임 용된 과정은 교대 편입 과정을 거친 한 명을 제외하고 모든 교사가 교대를 졸업하고 임용되었기 때문에 분석에서 제외하였다.
설문 결과의 분석은 SPSSWIN 11.0의 통계 패키 지를 사용하여 일반 활용 실태 설문의 경우 문항 내 빈도를 중심£로 하였으며, 기타 자유 응답형 문항에 대한 자료는 응답 내용별로 범주화하여 정리하였다.
성능/효과
전체적。로 모든 세부 항목에서 평균값이 4점을 넘어 교사들은 지도 자료의 각 세부 항목이 적절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10개의 세부 항목 중 학습 목표의 적절성 에서 평균이 4.29로 가장 높았으며, 도전 과제의 평 균이 4.05로 가장 낮았다.
그러나 지도 자료의 분량, 내용의 서술 방식과 구성 형식의 활용 용이성, 일러두기의 활용 유용성에서 는 상대적으로 낮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특히 학생용 활동지와 평가지의 수업 활용에 대한 적절성과 제공 된 CD의 활용에 대한 편리성에서는 가장 낮은 만족 도를 나타내었다. 면담 결과에 의하면 CD가 제공되 는지의 여부에 대해서도 잘 모르고 있었으면, PDF로 제작되어 있는 CD 내용을 재구성하는데 많은 어려 움을 가지는 것으로 보이며, 학생용 활동지와 평가지는 바로 복사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한 면에 구성되 기를 원하였다.
다섯째, 개발된 6학년용 자료의 홍보 강화 의견이 있었다. 대체로 홍보가 부족하다는 의견이었으며, 각종 연수를 통한 교재활동 지도를 요구하였다.
다섯째, 이 지도 자료를 사용하는 초등 교사들 간의 커뮤니티를 인터넷 상에 구축하여 서로의 의견을 교환하는 상호 작용이 일어나도록 물리적 여건을 마 련해 주어야 한다.
여덟째, 전공 심화 과정에 따라 실험 매뉴얼과 보 조 자료에 대한 평가가 약간 다르게 나타나는 경향 이 있었다. 대체로 전공 심화가 과학과가 아닌 경우 실험 매뉴얼을 좀더 좋게 평가하였고, 전공 심화가 과학과 출신인 경우 보조 자료에 좀더 좋은 평가를 하였다.
둘째, 한 학교에서 단 1명만의 교사는 잘 알고 있고, 나머지 교사들은 전혀 모르는 경우이다. 예를 들 어, 부산 지역의 어떤 학교는 6학년 교사가 모두 8명 인데 이 중 한 명은 잘 알고 보유하고 있다고 응답했 으며, 다른 한 명의 교사는 본 적이 있다고 응답하였 고, 나머지 6명의 교사는 들어본 적도 없다고 응답하였다.
보조 자료의 이러한 상황은 시간상의 제약으로 인해 현장에서는 실제 수업과 직 접적으로 관련된 부분만을 활용함을 시사한다. 또한 보조 자료의 활용은 주로 수업 준비 중에 활용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단원별 분철을 장점으로 꼽은 비율이 그 뒤 를 잇고 있으며 전체 응답수 대비 24.1%의 반응을 보였다. 이것 역시 현장에서 교사들이 사용하기에 편 리하다는 점을 말해주는 것이며, 그러한 의미에서 앞 으로 개발될 자료도 이런 방향으로 나아가야 함을 암시하고 있다.
그러나 지도 자료의 분량, 내용의 서술 방식과 구성 형식의 활용 용이성, 일러두기의 활용 유용성에서 는 상대적으로 낮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특히 학생용 활동지와 평가지의 수업 활용에 대한 적절성과 제공 된 CD의 활용에 대한 편리성에서는 가장 낮은 만족 도를 나타내었다. 면담 결과에 의하면 CD가 제공되 는지의 여부에 대해서도 잘 모르고 있었으면, PDF로 제작되어 있는 CD 내용을 재구성하는데 많은 어려 움을 가지는 것으로 보이며, 학생용 활동지와 평가지는 바로 복사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한 면에 구성되 기를 원하였다.
셋째, 개발된 자료의 내용이나 앞■으로 개발될 자료 들 모두의 내용이 현장의 의견을 반영하도록 하여야 한다. 실태 분석을 통해 나온 다양한 결과물들을 반 영하도록 해야 한다.
셋째, 자료를 좀 더 보충했으면 하는 응답 교사들 의 의견이 있었다. 사실 한정된 지면에 이들을 모두 담아낸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셋째, 지도 자료를 보관하고 있는 교사들 중 약 81% 정도는 이 지도 자료를 활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것은 초등학교의 교사들에게 이들 자료의 배 포가 어느 정도 정상을 되찾는다면 이 자료의 활용 비율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여덟째, 전공 심화 과정에 따라 실험 매뉴얼과 보 조 자료에 대한 평가가 약간 다르게 나타나는 경향 이 있었다. 대체로 전공 심화가 과학과가 아닌 경우 실험 매뉴얼을 좀더 좋게 평가하였고, 전공 심화가 과학과 출신인 경우 보조 자료에 좀더 좋은 평가를 하였다.
여섯째, 과학탐구 수업 지도 자료에 추가할 항목으 로 현장 교사들은 도입 부분 제시, 재구성의 편리성, 흥미 유발 활동 자료, 대체 실험 소개, 좀더 구체적인 실험 활동 안내를 꼽고 있다.
여섯째, 웹상의 홈페이지를 통한 쌍방향적인 정보 교환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피력하는 교사들도 있었다. 이러한 점은 개발된 6학년용 자료를 활용한 지도 를 하는데 있어서 서로의 정보 교환을 할 수 있는 교사 커뮤니티를 홈페이지 상에서 구동시킨다면 어느 정도 해결이 되리라고 생각한다.
일곱째, 과학탐구 수업 지도 자료의 단원별 '세부 항목 분석으로 보면 대체로 5점 리커트 척도로 보았 을 때 4.0이상의 긍정적 평가가 많아, 앞으로 현장에서 초등 과학 수업시 긍정적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첫째, 개발된 지도 자료의 배포 및 홍보 방안을 강 구하여야 한다. 지도 자료만 배포할 경우 학교 현장 에 수많은 자료 중의 하나로 파묻힐 가능성이 크므 로 공문이나, 학회, 과학 담당 장학사 회의, 과학 관련 단체 등이 전 방위적으로 적극적으로 이 자료를 홍보할 필요가 있다.
첫째, 동일한 학교에서 대부분의 교사들이 자료에 대하여 잘 알고 있으며, 보유하고 있다고 응답했으 나, 소수의 교사들만이 들어본 적도 없다고 응답한 경우이다. 예를 들어, 서울의 경우 4명이 들어본 적 도 없다고 응답했는데, 이를 좀더 정밀하게 들여다보 면, 이들 4명 중 1명은 동일한 학교의 다른 응답자 7 명이 이들 자료에 대해 잘 알고 있고 보유하고 있다고 응답한 것과 전혀 다른 반응을 보였다.
첫째, 초등 과학 탐구 수업 지도 자료의 배부 과정 상에 문제점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응답 교사들의 70% 정도만이 지도 자료에 대해 인지하고 있으며, 27% 정도는 학교에서 지도 자료를 누가 보관하는지 조차 모르고 있었다.
후속연구
실태 분석을 통해 나온 다양한 결과물들을 반 영하도록 해야 한다. 내용 난이도 조절, 내용 진술의 간결성, 내용 재구성의 편리성, 대체 실험 안내, 평가 방법 다양화, 동기 유발 자료 제공 등 다양한 개선점 을 반영해야 할 것이다.
넷째, 인터넷과 ICT 활용 교육이 많이 이용되는바 CDt 단순히 지도 자료를 담고 있는 형식에서 탈피 하여 지도 자료 내용뿐만 아니라 지도 자료에 담지 못했던 멀티미디어 자료, 동영상 자료, 평가 문제 자 료 등을 더 확대하여 담도록 해야 한다.
현재 전국 초등 학교에 6학년용 과학 탐구 수업 지도 자료가 배부되어 활용되고 있는 상태이며, 계속하여 5학년용 지도 자료를 비롯하여 4학년, 3학년 과학 탐구 수업 지도 자료를 개발할 계획으로 되어 있다. 이미 개발된 지 도 자료의 활용 실태 및 개선 방안 연구를 통하여 앞으로 개발될 자료들에 연구된 결과가 반영될 것을 기대하며 이 연구를 진행하였다.
개발 된 자료는 교육인적자원부가 초등 과학교육 전담 연 구기 관으로 지정한 한국교원대학교 자연과학교육연구 소에서 현장의 요구를 수렴하여 개발된 것이다. 향후 계획에 의하면 계속하여 2006년까지 연차적으로 3학 년 자료까지 개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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