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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령과 사회계층 변인에 따른 해외 명품에 대한 태도와 구매빈도
Attitude and Purchase Frequency toward Foreign Luxury Goods Related to Age and Social Stratification Variable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29 no.6, 2005년, pp.885 - 895  

채진미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이은영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the most pursuasive social stratification variables affecting the attitude toward foreign luxury goods and the purchase frequency and examined the difference in the attitude toward foreign luxury goods and the purchase frequency among groups divided by age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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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사회계층과 관련된 내용으로는 양지훈(2004)의 연구가 있는데, 부유층을 대상으로 해외 명품 브랜드를 구매하는 데 영향을 주는 요인을 조사한 결과, 부유층들은 자아존중감이 높았고 준 거집단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명품을 구매하는 과정에서 기쁨과 만족감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사회계층 변인과 관련 지어 구체적으로 조사된 연구는 없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사회계층 변인들의 영향력을 분석하여 과연 어떠한 사회계층적 특징을 가진 여성들이 해외 명품을 선호하고 많이 구매하는지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아울러 명품을 구매하는 연령층이 다양해지고 있는 추세를 반영하여, 연령대별로 명품에 대한 호의적인 태도와 구매빈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조사하였다.
  • 최근 명품에 대한 소비자 행동연구는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나 사회계층 변인에 따른 명품에 대한 연구 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회계층 측정 방법 중 객관적 측정방법과 주관적 측정방법에 따른 구체적인 사회계층 변인들과 연령에 의해 소비자를 분류하고, 해외 명품에 대한 태도와 구매빈도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25세 이상의 기혼 여성들을 대상으로 사회계층을 분류하는 객관적, 주관적 변수들과 연령이 해외 명품에 대한 호의적인 태도와 실제 구매 빈도에 끼치는 영향력을 밝히고, 분류된 사회계층 집단별로 해외 명품에 대한 태도 및 구매빈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조사하였다. 분석 결과와 아울러 마케팅적 제언은 다음과 같다.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남편의 학력과 직업 외에 여성의 학력과 직업을 모두 측정하였다. 사회계층을 측정하는 문제에 있어서는 대부분의 연구가 객관적인 측정 방법 을 사용하고 있으나 측정 방법을 다양하게 시도해 볼 필요가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객관적인 계층 변인 들로 측정하는 방법과 주관적인 계층의식을 묻는 두 가지 방법을 사용하여 그 결과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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