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아실현을 위한 발달적 독서치료의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the Developmental Bibliotherapy for Self-Actualization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39 no.2, 2005년, pp.321 - 346  

남태우 (중앙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이원지 (초지초등학교)

초록

이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발달적 독서치료를 실시하여 자아실현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한 사례 연구이다. 실험의 대상은 경기도의 C초등학교 5학년 학생 20명(실험집단 10명, 통제집단 10명)이며, 총 12회기를 6주 동안 실시하였다. 그 결과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하여 사후 검사에서 내부지향성, 자아실현성, 감수성, 자발성, 자기긍정성. 자기수용성척도에서 유의미한 효과가 나타났다. 그리고 3주 후의 지속성 검사에 있어서도 그 효과는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발달적 독서치료는 초등학생의 자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서 앞으로의 삶에 있어서 바람직한 인간상을 형성하는데 일조 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is a case study with the subject of 5th grade elementary students, practice a developmental bibliotherapy, and check the influence on the self-actualization. The subjects of this research is 20 students of 5th grade C elementary school in Gyeonggi Province, (including experimental grou...

주제어

참고문헌 (26)

  1. 김선남. 1981. 자아실현 소집단 훈련 프로그램. '학생지도연구', 7 

  2. 김여옥. 1995. '심성계발 프로그램'. 서울: 배영사 

  3. 김옥정. 1998. '주의력 결함 과잉장애아동의 증후에 따른 치료효과 비교연구'. 석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대학원 

  4. 김욱준. 2003. '독서요법이 초등학생의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감소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대학원 

  5. 김재은, 이광자. 1990. '자아실현 검사실시 요강'. 서울: 적성출판사 

  6. 김현희 외. 2001. '독서치료'. 서울: 학지사 

  7. 반금현. 2001. '집단적 독서요법을 통한 고등학교 학생의 자아 개념 향상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8. 설기문 역. 1988. '자아실현검사의 이해와 활용'. 서울: 중앙적성 

  9. 우세종. 1998. 'Maslow의 정상경험과 유식사상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자아실현에 미치는 효과'. 박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10. 이지혜. 2002. '저소득층 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 증진을 위한 독서치료 효과'.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11. 임은숙. 2003. '중학생의 자아정체성 신장을 위한 독서요법 연구'. 석사학위논문. 청주대학교 대학원 

  12. 최선희. 1997. '아동의 자아개념과 인간관계 증진을 위한 독서요법의 효과'. 석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대학원 

  13. 한복희. 2003. 초등고학년의 독서부진아에 대한 독서치료 사례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7(2): 304 

  14. 홍순우. 2003. '에니어그램 교육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자아정체감과 자아실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15. 황문희. 2004. '독서치료가 초등학생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16. 한국도서관협회. 상황별도서목록. [on-line]. [cited. 2004. 12. 20] [http://www.korla.or.kr] 

  17.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권장도서. [on-line]. [cited. 2004. 12. 21]. [http://www.kpec.or.kr] 

  18. Hynes, A. M., and Berry-Hynes, M. 1994. 'Biblo/ poetry therapy-the Interactive process : a handbook.' St. Cloud, M.N., North Star Press of St. Cloud 

  19. Doll, B., Doll, C. 1997. 'Bibliotherapy with young people : Librarians and mental health professionals working together.' Englewood, Colorado, Libraries Unlimited, Inc 

  20. Brainerd, Charles J. 1978. Piaget's theory of intelligence. N.J., Prentice Hall Inc 

  21. Watson, D. C. 1994. The effects of three bibliotherapy techniques on fourth grader's self-esteem, reading achievement and attitudes toward read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North Carolina State University 

  22. Shostrom, E. S. 1963. Personal Orientation Inventory. San Diego, Calif Edits, Pub 

  23. Arbuthnot, J. B., and Faust, David. 1981. 'Teaching Moral Reasoning : Theory and Practice.' N.Y., Harper & Row 

  24. Pardeck, John T. 1998. Using books in clinical social work practice : a guide to bibliotherapy. Haworth Press 

  25. John, K. W. 1992. 'Bibliotherapy for fidgeted children.' In Doll, C., Doll, B. 1997. Bibliotherapy with young people : Librarians and mental health professionals working together. Englewood, Colorado, Libraries Unlimited 

  26. Monroe, Margaret E. 1978. 'A Biblio- therapeutic model for library service.' In Bibliotheraphy sourcebook, R. J. Rubin edited. Phoenix, Oryx pres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