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화학반응속도 측정을 위한 기본적인 실험의 분석 및 개선
Analysis and Improvement of the Fundamental Experiments for Measuring Chemical Reaction Rates in the High School Science Textbooks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49 no.1, 2005년, pp.105 - 111  

박국태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  김은선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  박광서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  김명희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이 없습니다.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제7차 교육과정에 의해 고등 학교 과학 교과서에 제시되어 있는 화학반응속도 측 정을 위한 기본적인 실험 방법인, 화학반응으로 발생 하는 기체의 생성량을 반응시간에 따라 주사기로 측 정하는 실험 방법과 수상 치환으로 메스실린더에 모 아 측정하는 실험 방법을 학생들이 학교 과학실에서 재현성 있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실험 기 구와 실험 조건 및 실험 방법에 대한 문제점을 분석 하여 개선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제7차 교육과정에 의한 고등학교 9 종 과학 교과서에 제시되어 있는 화학반응속도 측정 을 위한 기본적인 실험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학생수 준과 학교 과학실 여건을 고려한 개선 실험을 제시하 였다. 이를 위하여 고등학교 9종 과학 교과서에 제시 되어 있는 화학반응속도 측정을 위한 기본적인 실험 을 실험 방법에 따라 분류하였고, 과학 교과서에 제 시되어 있는 실험 기구와 실험 방법에 따라 화학반응 속도 측정 실험을 수행하여 문제점을 분석한 다음, 문 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개선 방안에 의한 실험을 실시 하여 화학반응속도 측정을 위한 기본적인 실험으로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개선 실험을 제안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Curriculum; Daehan Textbook Publishing: Seoul, Korea, 2001. pp 13-17 

  2. Kwon, J.-S.; Kim, B.-G.; Woo, J.-O.; Jeong, W.-H.; Jeong, J.-W.; Choi, B.-S. Theory of Science Education; Education Science Publishing: Seoul, Korea, 2003. pp 1-9 

  3. White, R. T. Int. J. Sci. Educ. 1996, 18, 761 

  4. Kim, H.-B.; Kim, D.-U. J. Kor. Assoc. Res. Elem. Sci. Educ. 1995, 14, 163 

  5. Jeong, W.-H. J. Kor. Bio. Soc. 1981, 9, 3 

  6. Kim, H.-J.; Kim, W.-G.; Park, H.-J. J. Kor. Chem. Soc. 1999, 43, 5 

  7. Ryu, O.-H.: Choi, M.-Y.; Song, J.-H.; Kweon, J.-G.; Baik, S.-H.; Park, K.-T. J. Kor. Chem. Soc. 2001, 45, 481 

  8. Ryoo, J.-J.; Park, W.-K. J. Kor. Chem. Soc. 2003, 47, 401 

  9. Jang, R.-H.; Lee, K.-O.; Lee, J.-S.; Seo, J.-S. J. Kor. Chem. Soc. 2003, 47, 79 

  10. Sin, D.-H.; Lee, S.-K.; Choi, B.-S. J. Kor. Chem. Soc. 2002, 46, 363 

  11. Lee, K.-P.; Seo, H.-K.; Lee, M.-S. J. Kor. Chem. Soc. 2000, 44, 74 

  12. Vetter, T. A.; Colombo, Jr. D. P. J. Chem. Educ. 2003, 80, 788 

  13. Pacer, R. A. J. Chem. Educ. 1997, 74, 543 

  14. Birk, J. P.; Walters, D. L. J. Chem. Educ. 1993, 70, 587 

  15. Summerlin, L. R.; Ealy, Jr. J. L. Chemical Demonstrations; 2nd ed.; American Chemical Society: Washington, D.C., U. S. A., 1988; Vol. 1, pp 99-115 

  16. Lee, M.-W.; Jeon, S.-Y.; Choi, B.-S.; Kwon, S.-M.; No, T.-H.; Hur, S.-I.; Kim, C.-B.; Gang, S.-J.; Park, H.-S.; Kim. G.-S.; Chae, K.-P.; Kim, J.-M.; Jeong, D.-Y. High School Science; Keumsung Publishing: Seoul, Korea, 2002; pp 174-195 

  17. Lee, G.-S.; Jo, H.-Y.; Park, B.-S.; Park, M.-S.; Sim, K.- S.; Sim, J.-S.; Choi, J.-B.; Jang, J.-C.; Lee, C.-J.; Lee, Y.-J. High School Science; Daehan Textbook: Seoul, Korea, 2002; pp 159-175 

  18. Kim, C.-J.; Seo, M.-S.; Kim, H.-B.; Sim, J.-H.; Hyun, J.-H.; Han, I.-O.; Gweon, S.-G.; Park, S.-S. High School Science; Didimdol Publishing: Seoul, Korea, 2002; pp 146-164 

  19. Lee, Y.-W.; Gang, S.-B.; Kim, I.-S.; Lee, J.-W.; An, J.- J.; Bae, M.-J.; Jeon, W.-Y. High School Science; Seoul Education Information Publishing: Seoul, Korea, 2002; pp 136-157 

  20. Woo, G.-H.; Lee, C.-W.; Oh, D.-W.; Kim, Y.-Y.; Kyeong, J.-B.; Lee, K.-H.; Park, T.-Y.; Lee, Y.-J.; Baek, S.-K.; Kim, B.-I.; Kim, B.-R.; Lee, G.-Y. High School Science; Joongang Education Development Center Publishing: Seoul, Korea, 2002; pp 164-181 

  21. Lee, M.-W.; Jang, B.-K.; Go, J.-D.; Yun, S.-H.; Lee, J.- S.; Rye, S.-I.; Kim, H.-S.; Lim, C.-S.; Bae, J.-H.; Baek, S.-Y.; Lee, S.-J.; Choi, B.-G. High School Science; Jihak Publishing: Seoul, Korea, 2002; pp 156-172 

  22. Cha, D.-W.; Kim, H.-S.; Lee, M.-S.; Choi. J.-H.; Lee, B.-Y.; Ok, J.-S.; Yun, S.-J.; Lee, W.-K.; Jeong, N.-S.; Sin, D.-W. High School Science; Cheonjae Education Publishing: Seoul, Korea, 2002; pp 136-154 

  23. Jeong, W.-H.; Kwon, J.-S.; Kim, D.-S.; Kim, B.-G.; Sin, Y.-J.; Woo, J.-O.; Lee, G.-J.; Jeong, J.-W.; Choi, B.-S.; Hwang, W.-G. High School Science; Kyohak Publishing: Seoul, Korea, 2002; pp 156-173 

  24. Sung, M.-W.; Kim, B.-G.; Jo, S.-D.; Kang, D.-H.; Kang, C.-H.; Goo, J.-O.; No, I.-H.; Lee, Y.-C.; Lim, T.-H.; Choi, B.-S.; Han, E.-T. High School Science; Moonwongak Publishing: Seoul, Korea, 2002; pp 170-189 

  25. Frost, A. A.; Pearson, R. G. Kinetics and Mechanism; 2nd ed.; John Wiley & Sons, Inc.; New York, U.S.A., 1961; pp 45-4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