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Small Scale Chemistry에 대한 과학 교사들의 인식
Science Teachers' Perceptions on the Small Scale Chemistry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49 no.2, 2005년, pp.208 - 214  

김현경 (한성과학고등학교) ,  최병순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이 없습니다.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그 가능성을 타진하기 위한 사전 작업으로 SSC 교수-학습 프로그램 11을 과학 실험 연수과정에 있는 교사들에게 적용하여 SSC에 대한 과학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고, 이에 바탕을 두고 화학교육 현장에서 SSC의 활용 가능성을 탐색해 보았다.
  • 6% 이었는데, 그 이유로 교사들은 SSC가 개별 학생 수준에 맞는 교수가 가능하여 , 학생들이 과 학을 좋아할 수 있는 좋은 자료인 것 같고, 모든 학생 이 참여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응답했다. 또한, 환경 오염의 최소화, 실험시간 단축, 비용 절감 효과가 있 다고 응답했다. 부정적인 응답은 3.
  • 그런 점에서 SSC를 학교 화학수업에 활 용했을 때의 장단점을 예상해 보고, 그 적용 가능성 을 탐색해 보는 것은 의미있는 일이다. 이 연구에서 는 중등학교 과학교사들을 대상으로 SSC에 관한 연 수를 실시하면서 SSC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SSC에 대한 과학 교사 들의 인식을 조사하기 위하여 질문지를 개발하였다. 이 질문지는 총 12개 문항으로 다지 선택, 자유 응답 의 형태로 구성되었다 h 이 질문지는 SSC 실험 연수 에 대한 과학교사들의 인식, SSC 실험에 대한 과학교 사들의 인식, 그리고 SSC 실험의 적용 방안에 대한 인식을 묻는 항목을 포함하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IUPAC. Report of the Education Strategy Development Committee, 2000, p.8 

  2. National Department of Education of S. Africa. CI Pretoria, South Africa 1997 

  3. Bradley, J. D. Chemical Education International, 2002, 3(1) 

  4. Bradley, J. D. Pure and Applied Chemistry, 2001, 73(7), 1215-1219 

  5. 김현경, 정영규 역. 켐트렉, 자유아카데미, 2004 

  6. http://www.smallscalechemistry.colostate.edu/ 

  7. http://chemmovies.unl.edu/chemistry/smallscale/ 

  8. Kim, H.K., Chemiacl Education, 2003, 1, 30 

  9. Bradley, J. D. Experiences de Microchimie: Manuel de l 'Enseignant. UNESCO/IUPAC-CTC., Magister Press, Moscow 1999 

  10. Beasley, W.; Chant. D. Aust. J. Chem. Educ. 1996, 41, 11-16 

  11. 김현경, 심중섭 Small Scale Chemistry를 이용한 화학 교과학습 프로그램 개발. 과학재단 과학고 내실화 지원 사업 2003 

  12. Gervat, G. P.; Clark, P. A.; Marsh, A. R. W.; Teasdale, I.; Chandler, A. S.; Choularton, T. W.; Gay, M. J.; Hill, M. K.; Hill, T. A.; Nature, 1988, 333, p.241 

  13. 교육부, 고등학교 8종 화학교과서; 2002 

  14. Merck Index 3rd, Merck & Co., Inc., RAHWAY, NJ., U.S.A. 200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