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에서 타이포그래피는 공간(평면)속에서 감추어진 '잠재적 태(胎)'이다. 타이포그래피에서 리듬을 보여준다는 것은 조형성을 가진 그래픽에 '미감'을 형성하는 것으로 그 표현방법이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리듬이 시각적 흐름을 통하여 인지되어질 때 리듬감이 형성된다. 본 연구는 타이포그래피 작품뜩 통해 실증적 분석으로 시각적 리듬감의 새로운 유형을 제시한 것이다. 우선, 시각적 리듬감 형성을 기한 실험성이 강한 타이포그래퍼 필리포 마리네티, 로베르 마쌩, 볼프강 바인가르트, 데이비드 카슨 등을 연구의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시각적 이미지 특성 분석으로 어의변별척도(S. D. Scale)법을 사용하였고, 배리맥스(VARIMAX)로써 인자분석을 하여 시각적 리듬감의 유형을 도출하였으며,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었다. (1) 공감각적 리듬감(R-synesthesia)은 '청각의 시각화'와 '촉각의 시각화'를 통한 감각의 전이를 의미한다. (2) 동시적 리듬감(R-simultaneity)은 한 평면 안에 시간과 공간이 동시에 존재하는 것을 뜻한다. (3) 관계적 리듬감(R-connection)은 이질적인 요소들이 (한 평면 안에) 함께 공존하여 상호 관계적 역할을 하면서 전체적인 인상이 통일되어 나타나는 현상을 말한다. (4) 작가 중심적 리듬감(R-artist)은 작가가 내용을 주관적으로 해석하여 표현함에 다라 임의적, 계획적으로 독자의 시선을 유도하는 것을 의미한다. (5) 수용자 중심적 리듬감(R-reader).은 기존의 기독성을 탈피하여 수용자의 적극적인 참여로 형성된다.
시각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에서 타이포그래피는 공간(평면)속에서 감추어진 '잠재적 태(胎)'이다. 타이포그래피에서 리듬을 보여준다는 것은 조형성을 가진 그래픽에 '미감'을 형성하는 것으로 그 표현방법이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리듬이 시각적 흐름을 통하여 인지되어질 때 리듬감이 형성된다. 본 연구는 타이포그래피 작품뜩 통해 실증적 분석으로 시각적 리듬감의 새로운 유형을 제시한 것이다. 우선, 시각적 리듬감 형성을 기한 실험성이 강한 타이포그래퍼 필리포 마리네티, 로베르 마쌩, 볼프강 바인가르트, 데이비드 카슨 등을 연구의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시각적 이미지 특성 분석으로 어의변별척도(S. D. Scale)법을 사용하였고, 배리맥스(VARIMAX)로써 인자분석을 하여 시각적 리듬감의 유형을 도출하였으며,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었다. (1) 공감각적 리듬감(R-synesthesia)은 '청각의 시각화'와 '촉각의 시각화'를 통한 감각의 전이를 의미한다. (2) 동시적 리듬감(R-simultaneity)은 한 평면 안에 시간과 공간이 동시에 존재하는 것을 뜻한다. (3) 관계적 리듬감(R-connection)은 이질적인 요소들이 (한 평면 안에) 함께 공존하여 상호 관계적 역할을 하면서 전체적인 인상이 통일되어 나타나는 현상을 말한다. (4) 작가 중심적 리듬감(R-artist)은 작가가 내용을 주관적으로 해석하여 표현함에 다라 임의적, 계획적으로 독자의 시선을 유도하는 것을 의미한다. (5) 수용자 중심적 리듬감(R-reader).은 기존의 기독성을 탈피하여 수용자의 적극적인 참여로 형성된다.
Typography in visual communication design is 'potential form' hidden within a space. Showing rhythm in typography is making 'aesthetic sense' in a graphic which has formative characteristics, the way of expression is very important. When the rhythm is recognized through visual stream, Rhythmic Sense...
Typography in visual communication design is 'potential form' hidden within a space. Showing rhythm in typography is making 'aesthetic sense' in a graphic which has formative characteristics, the way of expression is very important. When the rhythm is recognized through visual stream, Rhythmic Sense is formed. The research will present a new form of the Visual Rhythmic Sense by analyzing typography works out positively. First of all, I researched works done by Fillippo Marinetti, Robert Massin, Wolfgang Weingart, and David Carson for their vigorous experimentalism in typography in forming visual rhythm. I used S.D. Scale method to analyze characteristics of visual image and VARIMAX for factor analysis reaching types of visual rhythm, which could be classified as following. (1) Synesthesia Rhythmic Sense (R-synesthesia) means that the senses are conveyed through 'visualization of auditory sense' and 'visualization of touch' (2) Simultaneous Rhythmic Sense (R-simultaneity) means that the time and space co-exist in one plane. (3) Connective Rhythmic Sense(R-connection) means that different factors (Within one plane) co-exist interacting with one another and creating a unified impression through such a process. (4) Artist Oriented Rhythmic Sense ($-artist) means that the artist interprets the content subjectively and expresses his/her impression, thereby, attracting a gaze of audience systematically and arbitrarily. (5) Reader Oriented Rhythmic Sense(R-reader) avoids the existing legibility formed through aggressive engagement of the reader.
Typography in visual communication design is 'potential form' hidden within a space. Showing rhythm in typography is making 'aesthetic sense' in a graphic which has formative characteristics, the way of expression is very important. When the rhythm is recognized through visual stream, Rhythmic Sense is formed. The research will present a new form of the Visual Rhythmic Sense by analyzing typography works out positively. First of all, I researched works done by Fillippo Marinetti, Robert Massin, Wolfgang Weingart, and David Carson for their vigorous experimentalism in typography in forming visual rhythm. I used S.D. Scale method to analyze characteristics of visual image and VARIMAX for factor analysis reaching types of visual rhythm, which could be classified as following. (1) Synesthesia Rhythmic Sense (R-synesthesia) means that the senses are conveyed through 'visualization of auditory sense' and 'visualization of touch' (2) Simultaneous Rhythmic Sense (R-simultaneity) means that the time and space co-exist in one plane. (3) Connective Rhythmic Sense(R-connection) means that different factors (Within one plane) co-exist interacting with one another and creating a unified impression through such a process. (4) Artist Oriented Rhythmic Sense ($-artist) means that the artist interprets the content subjectively and expresses his/her impression, thereby, attracting a gaze of audience systematically and arbitrarily. (5) Reader Oriented Rhythmic Sense(R-reader) avoids the existing legibility formed through aggressive engagement of the rea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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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데리다는 말과 글을 특권이나 우위의 관계가 아니라 상호 보완적으로 얽혀 있는 관계로 보았다.26) 즉 해체주의적 관점에서 '관계성'이란, 커뮤니케이션이 있어서 그것이 말이든 문자이든 간에 현전하지 않는 다른 요소와 관련되지 않고는 기호로 작용할 수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타이포그래퍼들은 감각적인 표현을 하기 위해서 구성 요소들의 디자인 원리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전제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시각적 리듬이 어떻게 인지되는가에 주목하고, 타이포그래피의 요소를 시각적 리듬을 생성하는 구조적 원리로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실험적 특징이 뚜렷하게 발견되는 네 명의 타이포그래퍼를 선정하였고, 선정된 작품들의 이미지 분석과 인자분석을 통해 시각적 리듬감의 새로운 유형을 정립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타이포그래피의 실험성에 나타난 이미지 분석으로 새로운 시각적 리듬감 인자를 발견하고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시각적 리듬을 형성하기 위한 실험성이 강한 타이포그래피 작가 4명(필리포 마리네티, 로베르 마쌩, 볼프강 바인가르트, 데이비드 카슨)을 선정하였다.
가설 설정
공간은 시각에 의해 가장 정확하게 파악되고 있지만 그 외의 감각에 의해서도 공간이 파악된다.25) 타이포그래피에서 촉각은 일반적으로 자간, 행간 등 간격에 의해 형성되며, 표면 상태의 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
제안 방법
인자 분석은 회전 요인 분석인 배리 맥스(VARIMAX) 방법으로 회전시켜 마련된 최종 인자 행렬 표를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도출된 인자의 변수별 인자 점수 (Factor Score)를 계산하고, 인자를 도출하여 새로운 시각적 리듬감의 유형을 형성하였다. 이렇게 형성된 리듬감의 유형을 작가별, 시대별 비교분석을 실시하였고, 작가별 차이 검증을 위하여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과 Ducan-Test를, 시대별 차이 검증을 위하여 T-Test를 실시하였다.
왔다. 따라서 연구의 흐름상 시대 구분을 매체16)를 중심으로 '인쇄 매체 시대'와 '뉴미디어 시대'로 구분하였다.
이러한 매체 변화에 따른 시대구분은 디자이너의 작품에 관한 연구 분야의 범위를 확장시킬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시각적 리듬감을 이미지들의 배열로써 다음과 같은 새로운 유형-① R-synesthesia(공감각적 리듬감), ② R-simultaneity(동시적 리듬감), ③ R-connection(관계적 리듬감), ④ R-artist(작가중심의 리듬감), ⑤ R-reader(수용자 중심의 리듬감)-을 제시하였다. 이것은 시각적 리듬감의 유형 분류를 목적으로 한 목적 분류학적 성격에 근거하고 있다.
이렇게 추출된 시각적 리듬감으로 작가별 . 시대별 리듬감을 비교 . 분석할 수 있었고, 특히, 시대별 구분에서 인쇄 매체 시대와 뉴미디어 시대의 리듬감 유형 인자들이 상반되게 형성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사실에 비추어 시각적 리듬감을 형성하기 위해 이미지 특성을 살펴보고 인자 분석을 통해 리듬감의 유형을 구분하고 작가별 . 시대별 특성을 살펴보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시각적 리듬이 어떻게 인지되는가에 주목하고, 타이포그래피의 요소를 시각적 리듬을 생성하는 구조적 원리로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실험적 특징이 뚜렷하게 발견되는 네 명의 타이포그래퍼를 선정하였고, 선정된 작품들의 이미지 분석과 인자분석을 통해 시각적 리듬감의 새로운 유형을 정립하고자 한다.
문화적 배경에 영향을 받으며 또한 작품을 언제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많은 횟수로 접해 보았는지에 따라 다른 느낌과 감정을 갖게 된다. 이와 같은 사실에 비추어 시각적 리듬감을 형성하기 위해 이미지 특성을 살펴보고 인자 분석을 통해 리듬감의 유형을 구분하고 작가별 . 시대별 특성을 살펴보았다.
작가별 Factor Score의 계산 결과를에 종합하였다.
작품별 S.D. Scale 측정치에 의한 인자분석 결과를에종합하였다.
2%)을 대상으로 하였다. 조사 방법은 방문을 통한 응답자의 직접 기재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조사에 사용된 실험적 타이포그래피 작품 12점은 실제 규격과 같은 비율로 축소된 사본을 조사 집단이 관찰한 후, 작성된 설문지에 응답토록 하였다.
조용호, 신택균은 리듬을 '1 차원적 리듬', '2차원적 리듬', '프로그렉시브 리듬'등의 새로운 견해로 분류하였다. '1 차원적 리듬'은 단위 형태가 상하 또는 죄우의 한 방향으로만 반복되는 경우를 말하고, '2차원적 리듬'은 상하 .
타이포그래피에 나타나는 이미지 유형 분석을 위하여 변수별 산술 평균 (Mean) 을 구하여 요약하고, 인자 분석 (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인자 분석은 회전 요인 분석인 배리 맥스(VARIMAX) 방법으로 회전시켜 마련된 최종 인자 행렬 표를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그리고 뉴미디어 시대의 타이포그래피 분석 대상으로 1970년대의 감성적 충동을 표현하려는 볼프강 바인가르트, 1990년대 디지털 시대의 데이비드 카슨의 작품으로 연구 대상을 선정하였다. 스위스 국제주의 스타일인 명료성과 가독성에 반기를 든 볼프강 바인가르트의 경험과 우연적 효과로서의 실험적 표현은 뉴미디어 시대의 시발점이라고 할 수 있다.
분석 대상은 각 작가별 3점씩 작품 12개를 선정하였다. 선정된 연구 대상의 작품은<표 1>와 같다.
것이다. 시각적 리듬을 형성하기 위한 실험성이 강한 타이포그래피 작가 4명(필리포 마리네티, 로베르 마쌩, 볼프강 바인가르트, 데이비드 카슨)을 선정하였다. 작가들의 작품 특성을 살펴보면, 필리포 마리네티는 '시', 로베르 마쌩은 '연극', 볼프강 바인가르트는 '우연적 효과'와 '경험', 데이비드 카슨은 '직관' 등 각각의 다른 소재로써 타이포그래피의 실험성을 연구하였다.
실험 집단은 시각디자인학과 3, , 4학년생과 대학원생 등 총 62 명으로 남자 16명(25.8%), 여자 46명(74.2%)을 대상으로 하였다. 조사 방법은 방문을 통한 응답자의 직접 기재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Scale)법'을 사용하여 작성하였다. 이러한 감각적 느낌의 단어들은 국내외 그래픽 디자인과 타이포그래피에 관련된 전문 서적 83편을 검색하여 추려낸 것으로 형용사 목록 24개를 선정하였다. 각 형용사 목록들은 7점 척도로 평가하였다.
기존의 표현적 한계는 매체의 발달로 점차 사라지며 새로운 표현의 가능성이 연속적으로 일어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매체의 발전과 더불어 타이포그래피의 실험성을 새로운 방식으로 접근한 작가 필리포 마리네티(-시), 로베르 마쌩(-연극), 볼프강 바인가르트(-경험과 우연), 데이비드 카슨(-직관)의 작품을 본 연구의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이들은 타이포그래피의 역사뿐만 아니라 그래픽 디자인사에서 크게 영향을 끼친 작가들이며, 이들의 작품을 시대의 흐름과 연결하여 살펴보면, 표현소재와 방법이 다름을 알 수 있다.
데이터처리
. Duncan-test에 의한 작가별 차이 검증작가별 차이 검증을 위하여 공감각적 리듬감, 동시적 리듬감, 관계적 리듬감, 작가 중심적 리듬감, 수용자 중심적 리듬감에 대하여 ANOVA와 Durmcan-test를 실시하였다.
또한, 본 연구 가설과 관련하여 데이터 정리 및 그래프는 Microsoft Excel을 사용하였고, 자료 분석은 SPSS WIN v.11.0통계분석 프로그램으로 기술 통계와 다변량 해석을 실시하였다.
시대별 이미지 인자의 차이 검증을 위하여 공감각적 리듬감, 동시적 리듬감, 관계적 리듬감, 작가 중심적 리듬감, 수용자 중심적 리듬감 등 5개의 인자 점수를 인쇄 매체 시대와 뉴미디어 시대로 구분하여 T-test 분석을 실시하였다.<표 5>의 T-test의 검증 결과, 공각각적 리듬감, 동시적 리듬감, 관계적 리듬감, 작가 중심의 리듬감에서는 1% 수준의 높은 유의성을 나타내고 있었고, 수용자 중심의 리듬감에서만 유의성이 나타나지 않았다.
도출된 인자의 변수별 인자 점수 (Factor Score)를 계산하고, 인자를 도출하여 새로운 시각적 리듬감의 유형을 형성하였다. 이렇게 형성된 리듬감의 유형을 작가별, 시대별 비교분석을 실시하였고, 작가별 차이 검증을 위하여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과 Ducan-Test를, 시대별 차이 검증을 위하여 T-Test를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이미지 특성 분석을 위한 설문지는 리듬감 평가에 적합한 의미를 갖고 있는 형용사 목록을 선정 하고, 선정된 형용사 목록은 '어의 변별 척도(S.D. Scale)법'을 사용하여 작성하였다. 이러한 감각적 느낌의 단어들은 국내외 그래픽 디자인과 타이포그래피에 관련된 전문 서적 83편을 검색하여 추려낸 것으로 형용사 목록 24개를 선정하였다.
인자 분석은 회전 요인 분석인 배리 맥스(VARIMAX) 방법으로 회전 시켜 최종 인자 행렬표를 마련하여 실시하였다.
실시하였다. 인자 분석은 회전 요인 분석인 배리 맥스(VARIMAX) 방법으로 회전시켜 마련된 최종 인자 행렬 표를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도출된 인자의 변수별 인자 점수 (Factor Score)를 계산하고, 인자를 도출하여 새로운 시각적 리듬감의 유형을 형성하였다.
인자 분석을 통하여 도출된 변수별 Factor Score를 이용하여 작가별 . 시대별 이미지 구조 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성능/효과
, , , , , , 등의 변인들은 어의적 변량 (M) 이 0.605 〜0.475로 인자 2의 주성분이 되었고, 아이겐치 및 공통변량은 3.646, 24.898%로 나타났다.
, , 등의작가의 의도적인 관념을 함축하는 변인들의 어의적 변량(h2) 이 0.654〜 0.532로 인자 4의 주성분을 이루었으며 공통분산은 14.504%로 나타났다.
방사는 자체에 리듬을 갖고 있으며, 약간의 대비는 변화가 일어나는 곳에 관심을 집중시킴으로써 리듬을 강조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보았다.3) 시각적인 경험이 복잡한 상대적인 배치 즉, 긴장과 이완, 집중과 희박, 조화와 부조화 등의 리드미컬한 배열의 질서 있는 변화나 반복 등으로 리듬을 느낄 수 있어4)리듬에는 여러 다른 원리들이 적용됨을 알 수 있다. 리듬에 이렇게 다른 원리들이 적용됨으로써 리듬은 '반복적 리듬', 변화적 리듬', '점진적 리듬', '흐름' 등의 유형으로 나뉘기도 하고5) '반복적 리듬', '교차하는 리듬', '점진적 리듬'6)으로 구분되기도 하며, '반복', '방사', '점이'가로 분류하기도 한다.
Duncan-test 결과는 공감각적 리듬감, 동시적 리듬감, 관계적 리듬감, 작가 중심의 리듬감에서는 1%미만의 높은 유의 성이 나타나고 있으며, 수용자 중심의 리듬감에서만 유의성이 나타나지 않고 있음을과에서 알 수 있다.
작가들의 작품 특성을 살펴보면, 필리포 마리네티는 '시', 로베르 마쌩은 '연극', 볼프강 바인가르트는 '우연적 효과'와 '경험', 데이비드 카슨은 '직관' 등 각각의 다른 소재로써 타이포그래피의 실험성을 연구하였다. 각 작가의 작품 3점 총 12개의 작품을 선정하고 어의 변별 척도(S.D. Scale)법으로 시각적 이미지의 특성을 분석하였고, 배리 맥스(VARIMAX)로써 인자 분석을 하여 새로운 시각적 리듬감의 유형-①공감각적 리듬감(R-synesthesia), ②동시적 리듬감(R-simultarmeity), ③관계적 리듬감(R-connection), ④작가 중심적 리듬감(R-artist), ⑤수용자 중심적 리듬감(R-reader)-을 도출, 분류할 수 있었다. 이렇게 추출된 시각적 리듬감으로 작가별 .
촉각에 의한 감각, 시 . 공간의 확장형인 동시적 리듬 감의 주성 분 적 요소로서 각각 C.V. : 34.096%와 24.898%로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이는 시각적 리듬감을 형성하는 이미지로서 공감각적 요소와 시 .
추측할 수 있다. 또한, 이것은 마리네티의 작품들은 낱 활자의 왜곡에 의한 표현으로 '복잡한, 떠들썩한, 시끄러운, 소란한' 등의 이미지가 높게 나타남으로써 전쟁의 이미지의 가시적 표현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시대별 리듬감을 비교 . 분석할 수 있었고, 특히, 시대별 구분에서 인쇄 매체 시대와 뉴미디어 시대의 리듬감 유형 인자들이 상반되게 형성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시각적 리듬감 형성을 위한 작가별 반복 표현의 유형별 특징을 정리해 보면, 필리포 마리네티는 전체적 리듬감은 약하게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분석할 수 있었고, 특히, 시대별 구분에서 인쇄 매체 시대와 뉴미디어 시대의 리듬감 유형 인자들이 상반되게 형성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시각적 리듬감 형성을 위한 작가별 반복 표현의 유형별 특징을 정리해 보면, 필리포 마리네티는 전체적 리듬감은 약하게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로베르 마쌩의 작품에서는 작가 중심적 리듬감과 수용자중심적 리듬감이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5>의 T-test의 검증 결과, 공각각적 리듬감, 동시적 리듬감, 관계적 리듬감, 작가 중심의 리듬감에서는 1% 수준의 높은 유의성을 나타내고 있었고, 수용자 중심의 리듬감에서만 유의성이 나타나지 않았다.
Scale 측정치에 의한 인자분석 결과를<표 2>에종합하였다. 작품의 이미지를 함축하는 변수는 인자 1에서 인자 5까지 5개의 인자군으로 분석되었고, 전체 변량 중 이들 인자 군의 설명력은 61.0%이었으며, 39.0%는 오차 분산(Error Variance)과 특수 분산(Specific Variance)0]5}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분포는 '소리의 시각화, 의 표현으로 나타나는 이미지라고 볼 수 있다. 전체적인 형용사의 흐름 곡선은 필리포 마리네티의 작품에서 가장 큰 차이가 있으며, 데이비드 카슨 작품에서 산술 평균값이 중앙치를 중심으로 변화가 가장 적게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즉, 디지털화 된 데이비드 카슨 작품은 조사자집단이 쉽게 접할 수 있는 표현법으로 다른 작가의 작품에 비해 상대적 치가 변동이 없음을 알 수 있었다.
전체적인 형용사의 흐름 곡선은 필리포 마리네티의 작품에서 가장 큰 차이가 있으며, 데이비드 카슨 작품에서 산술 평균값이 중앙치를 중심으로 변화가 가장 적게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즉, 디지털화 된 데이비드 카슨 작품은 조사자집단이 쉽게 접할 수 있는 표현법으로 다른 작가의 작품에 비해 상대적 치가 변동이 없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디지털 시대의 데이비드 카슨은 1990년대 초반 표현 형식의 선구자이지만, 그의 표현법은 현재 보편적인 형식으로 자리 잡혀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
후속연구
따라서 본 연구는 시각적 리듬감에 관한 다양한 해석학적 연구 분야가 넓어질 수 있는 계기를 부여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 추출한 새로운 리듬감 유형의 시 지각적 반응에 관한 연구는 향후 과제로 남겨 둔다.
시각은 미디어를 통해 전달되는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감각이지만 또한 시각만큼 주변 환경에 많은 영향을 받는 감각은 없다. 어떤 미디어에서든지 시각, 시각 +청각, 시각+촉각의 기본적인 감각에서 공감각적 표현으로 표현 영역을 확장한다면 좀더 정확한 메시지 전달이 가능할 것이다.
이것은 시각적 리듬감의 유형 분류를 목적으로 한 목적 분류학적 성격에 근거하고 있다. 이는 향후 타이포그래피를 새로운 시각적 매체와 연관시켜 나타나는 동적 타이포그래피나 또는 청각적 요소를 고려한 멀티미디어에서의 시각적 리듬감 연구에도 활용을 기대해 본다. 한편, 시각적 리듬감을 해석하는 것은, 사람의 심리적 반응과 관계하기 때문에 어려운 부분이지만, 실증적 분석을 통해 보편성을 만들 수 있으므로 근거를 제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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