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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포그래피의 시각적 리듬감 유형 연구

Research on Types of Visual Rhythmic Sense in Typography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8 no.2 = no.60, 2005년, pp.143 - 154  

정유경 (경희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 시각디자인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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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에서 타이포그래피는 공간(평면)속에서 감추어진 '잠재적 태(胎)'이다. 타이포그래피에서 리듬을 보여준다는 것은 조형성을 가진 그래픽에 '미감'을 형성하는 것으로 그 표현방법이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리듬이 시각적 흐름을 통하여 인지되어질 때 리듬감이 형성된다. 본 연구는 타이포그래피 작품뜩 통해 실증적 분석으로 시각적 리듬감의 새로운 유형을 제시한 것이다. 우선, 시각적 리듬감 형성을 기한 실험성이 강한 타이포그래퍼 필리포 마리네티, 로베르 마쌩, 볼프강 바인가르트, 데이비드 카슨 등을 연구의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시각적 이미지 특성 분석으로 어의변별척도(S. D. Scale)법을 사용하였고, 배리맥스(VARIMAX)로써 인자분석을 하여 시각적 리듬감의 유형을 도출하였으며,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었다. (1) 공감각적 리듬감(R-synesthesia)은 '청각의 시각화'와 '촉각의 시각화'를 통한 감각의 전이를 의미한다. (2) 동시적 리듬감(R-simultaneity)은 한 평면 안에 시간과 공간이 동시에 존재하는 것을 뜻한다. (3) 관계적 리듬감(R-connection)은 이질적인 요소들이 (한 평면 안에) 함께 공존하여 상호 관계적 역할을 하면서 전체적인 인상이 통일되어 나타나는 현상을 말한다. (4) 작가 중심적 리듬감(R-artist)은 작가가 내용을 주관적으로 해석하여 표현함에 다라 임의적, 계획적으로 독자의 시선을 유도하는 것을 의미한다. (5) 수용자 중심적 리듬감(R-reader).은 기존의 기독성을 탈피하여 수용자의 적극적인 참여로 형성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ypography in visual communication design is 'potential form' hidden within a space. Showing rhythm in typography is making 'aesthetic sense' in a graphic which has formative characteristics, the way of expression is very important. When the rhythm is recognized through visual stream, Rhythmic Sens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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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데리다는 말과 글을 특권이나 우위의 관계가 아니라 상호 보완적으로 얽혀 있는 관계로 보았다.26) 즉 해체주의적 관점에서 '관계성'이란, 커뮤니케이션이 있어서 그것이 말이든 문자이든 간에 현전하지 않는 다른 요소와 관련되지 않고는 기호로 작용할 수 없다는 것이다.
  • 따라서 타이포그래퍼들은 감각적인 표현을 하기 위해서 구성 요소들의 디자인 원리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전제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시각적 리듬이 어떻게 인지되는가에 주목하고, 타이포그래피의 요소를 시각적 리듬을 생성하는 구조적 원리로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실험적 특징이 뚜렷하게 발견되는 네 명의 타이포그래퍼를 선정하였고, 선정된 작품들의 이미지 분석과 인자분석을 통해 시각적 리듬감의 새로운 유형을 정립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타이포그래피의 실험성에 나타난 이미지 분석으로 새로운 시각적 리듬감 인자를 발견하고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시각적 리듬을 형성하기 위한 실험성이 강한 타이포그래피 작가 4명(필리포 마리네티, 로베르 마쌩, 볼프강 바인가르트, 데이비드 카슨)을 선정하였다.

가설 설정

  • 공간은 시각에 의해 가장 정확하게 파악되고 있지만 그 외의 감각에 의해서도 공간이 파악된다.25) 타이포그래피에서 촉각은 일반적으로 자간, 행간 등 간격에 의해 형성되며, 표면 상태의 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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