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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적 관점에 의한 중등 국어교과서 환경 영역 분석
A Study on Environmentalism Covered in Middle and High School Korean Language Textbooks Based on the $6^{th}$ and the $7^{th}$ Curricular Revision: An Ecological Approach 원문보기

環境敎育 =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v.18 no.1 = no.26, 2005년, pp.31 - 43  

김민숙 (천안 봉서중학교) ,  박태윤 (연세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spite of increasing concern over environmental protection and the so-called earth crisis, the situation regarding environment keeps deteriorating and is not getting well. Human-centered ways of thinking and scientific technologies proved not to be so effective in overcoming the crisis. The situ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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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의 목적은 국어교과서의 환경 단원을 분석하기 위해 목표 분석 준거와 내용 분석 준거를 국어과에 알맞게 수정 보완하는 것이며, 제 6차 및 제 7차 중등 국어교과서의 환경 단원을 비교 분석하는 것이다.
  • 즉 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지식과 정보 사회로의 도입에 따른 창의성 신장의 요구, 학생 개개인에 대한 교육적 배려의 필요성에 따른 수준별 교육의 필요, 과학의 급격한 발달로 더욱 중요하게 인정되는 윤리와 도덕 교육의 강조 그리고 사회 전반의 기술 및 제도의 발달에 따라 요구되는 높은 수준의 기능적 문식성(機能的 文識性沪을 반영하고자 한다. 기능적 문식성이란 다시 말해 학생이 사회에 진출하여 생활할 때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윤리의식이며 시민의식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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