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헌고찰을 통한 한국 전통과편(傳統果片)의 연구

A Bibliographical Study of Traditional Fruit Preserve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20 no.3, 2005년, pp.384 - 390  

정혜경 (호서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  우나리야 (호서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designed to establish Korean food culture by considering traditional fruit preserve. A historical approach of traditional fruit preserve were reviewed by the cooking book published from 1670 to 1988 in Korea. The results obtained from this study are as follows. Cooking method of frui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관하여 문헌을 통하여 살펴보았다. 과편의 조리법은「음식디미방」에 처음 소개된 이래 그 후의 조리서에 빠지지 않고 나오고 있으며 최근의 몇몇 한국 조리서에도 소개되고 있는 우리의 전통음식이었음에도 불구하고 현대에 와서는 잊혀져 가고 있는 음식으로 생각되어 본 연구는 수행되었다.
  •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 과편의 조리사적 의미에서의 바른 위치를 찾기 위한 역사적 고찰을 하고자 한다. 즉 문헌을 통한 과편의 역사적 고찰을 행해 봄으로써 우리나라의 조리문화의 발달사를 추적해 보았다.
  • 특히 서양의 케익이나 과자 종류들만이 주로 소비되고 있어 이러한 생각은 더욱 안타깝게 한다. 따라서 우리나라 전통 한과류의 하나이나 사람들에게 잘 알려져 있지 않다고 생각되는 전통과 편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 이상과 같이 한국의 전통적 음식인과 편에 대한 역사적 고찰 및 과편의 조리법의 발전과정 그리고 과편에 대한 기호도 및 이용법에 관하여 문헌을 통하여 살펴보았다. 과편의 조리법은「음식디미방」에 처음 소개된 이래 그 후의 조리서에 빠지지 않고 나오고 있으며 최근의 몇몇 한국 조리서에도 소개되고 있는 우리의 전통음식이었음에도 불구하고 현대에 와서는 잊혀져 가고 있는 음식으로 생각되어 본 연구는 수행되었다.
  • 전분의 젤화성분과 향과 색, 맛의 조미를 위해 과즙을 함께 이용한 과편의 조리 방법은 우리나라의 높은 요리문화의 상징으로 생각되어 이러한 조리법의 발전과정을 살펴보자. 우선 곡류 식품을 이용한 조리발전 과정은 다음과 같다.
  • 따라서 우리나라 과편의 조리사적 의미에서의 바른 위치를 찾기 위한 역사적 고찰을 하고자 한다. 즉 문헌을 통한 과편의 역사적 고찰을 행해 봄으로써 우리나라의 조리문화의 발달사를 추적해 보았다. 이러한 연구는 잊혀져가는 우리의 전통 음식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아울러 전통적 조리 방법을 이용한 새로운 식품의 개발에도 이용될 것이다.
  • 전통과 편의 조리 방법을 올바로 규명하고 발달 과정, 이용법 등을 고찰함에 있어서 1차 자료(사료)의 수정과 분석을 통한 방법뿐 아니라 2차 자료(사료를 분석한 기존의 연구)의 수집, 분석, 통합을 통한 유추의 방법도 가능한 접근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생각되어 이 방법에도 의존하였다. 즉 본고는 새로운 사료의 발굴과 분석을 시도한 연구는 아니며 우리나라 기존의 조리서 및 식품사 관련 문서 및 인류학적 관점에서의 연구 등 다방면에 걸친 논 저를 토대로 전통 과편에 대한 식문화사적인 인식이라는 관점에서의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참고한 과편이 등장하는 고조리서는 다음<표 1>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