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establish the consumer-centric food labeling system by investigating usage state, importance evaluation, problems and satisfaction, etc. on the current food labeling system by consumer. For usage state of checking the food label, 50.2% of respondents were replied ‘mostl...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establish the consumer-centric food labeling system by investigating usage state, importance evaluation, problems and satisfaction, etc. on the current food labeling system by consumer. For usage state of checking the food label, 50.2% of respondents were replied ‘mostly check the label’, and they were indicated a significant difference on ‘education level(p<.05)’, and in case of married respondents, most were relied 'absolutely check the label', For the reason to check the food label, 61.8% of respondents were replied 'to determine whether it is stable or not', and they were indicated a significant difference on age(p<.01), marital status(p<.01), and job(p<.01). For the item considered as important things on the label of the whole food, 49.8% of respondents were replied that 'expiration and manufacture date is important', and they were indicated a significant difference(p<.001) on age, marital status, job. For item considered as important things on the label of each food, it was indicated that they considered food company as important thing in case of snack, soft drink, edible oils, and noodles, and food company in case of ice cream, and expiration and manufacture date in case of milk product and meat product. For the problems on the current food labeling system, the clauses 'Poor marking on food additives and materials contents' and 'untrue marking of nutrition contents' were indicated a significant difference on age(p<0.05, p<0.001), and the clause 'untrue marking of nutrition contents' were indicated a significant difference on marital status(p<.01) and job(p<.01).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establish the consumer-centric food labeling system by investigating usage state, importance evaluation, problems and satisfaction, etc. on the current food labeling system by consumer. For usage state of checking the food label, 50.2% of respondents were replied ‘mostly check the label’, and they were indicated a significant difference on ‘education level(p<.05)’, and in case of married respondents, most were relied 'absolutely check the label', For the reason to check the food label, 61.8% of respondents were replied 'to determine whether it is stable or not', and they were indicated a significant difference on age(p<.01), marital status(p<.01), and job(p<.01). For the item considered as important things on the label of the whole food, 49.8% of respondents were replied that 'expiration and manufacture date is important', and they were indicated a significant difference(p<.001) on age, marital status, job. For item considered as important things on the label of each food, it was indicated that they considered food company as important thing in case of snack, soft drink, edible oils, and noodles, and food company in case of ice cream, and expiration and manufacture date in case of milk product and meat product. For the problems on the current food labeling system, the clauses 'Poor marking on food additives and materials contents' and 'untrue marking of nutrition contents' were indicated a significant difference on age(p<0.05, p<0.001), and the clause 'untrue marking of nutrition contents' were indicated a significant difference on marital status(p<.01) and job(p<.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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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우리나라 현행 식품표시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도, 사용 정도 및 표시제도에 대한 신뢰수준과 만족도를 검토하여 식품표시의 실용성과 구매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소비자 중심적 식품표시 정착을 위한 기초 자료로 사용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조사 방법은 설문 지법을 사용하였으며, 연구에 사용된 질문 내용은 선행연구9를 참고로 하여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작성하였고,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수정. 보완한 후 본 조사에 사용하였다. 설문지의 구성은 조사대상자의 일반사항, 식품표시에 대한 이용실태, 식품 표시의 중요도 평가수주 문제점 및 만족도 등 크게 5가지 영역에 관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보완한 후 본 조사에 사용하였다. 설문지의 구성은 조사대상자의 일반사항, 식품표시에 대한 이용실태, 식품 표시의 중요도 평가수주 문제점 및 만족도 등 크게 5가지 영역에 관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소비자 중심적인 식품표시 정착과 식품구매 만족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현행 식품 표시제도에 대한 소비자의 이용실태, 식품표시의 중요도 평가, 문제점 및 만족도 등을 설문조사를 통하여 검토하였다.
0 통계프로2램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및 분석을 하였다. 자료는 문항에 따라 단순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조사 결과 일반사항에 따른 조사 대상자의 차이는 x2-test, t-test, F-test를 수행하였고, 분산분석 결곽 유의적인 차이를 보인 경우, 어느 집단 간에 유의적인 차이가 있는지 검정하고자 Duncan s multiple range를 통하여 사후검정을 실시하였다.
조사 방법은 설문 지법을 사용하였으며, 연구에 사용된 질문 내용은 선행연구9를 참고로 하여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작성하였고,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수정. 보완한 후 본 조사에 사용하였다.
식품표시의 중요도 평가 수준에서 응답자들의 49, 8%가 제 조년 월일 및 유통기 한이 중요하다고 응답하였으며, 조사대상 (p<001)를 보였다. 조사대상자가 식품 품목별 중요하게 생각하는 식품표시 내용은 과자 및 씨리얼, 음료, 식용유지류 및 면류 는 제조회사명을 중요하게 생각하였고, 다음으로 제조년월일 및 유통기한, 가격순으로 조사되었다.
대상 데이터
본 조사는 식품 구매의 주체인 20세 이상 성인 여성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조사는 2004년 5월부터 6월까지 서울시와 경상남도 일부 지역에 거주하는 500명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여 조사대상자가 직접 기입하게 하는 방법으로 실시하여 총 350부 (회수율 70%)를 회수하였으나, 이 중 무응답이 많거나 불성실한 자료 34부를 제외한 317부가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조사는 식품 구매의 주체인 20세 이상 성인 여성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조사는 2004년 5월부터 6월까지 서울시와 경상남도 일부 지역에 거주하는 500명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여 조사대상자가 직접 기입하게 하는 방법으로 실시하여 총 350부 (회수율 70%)를 회수하였으나, 이 중 무응답이 많거나 불성실한 자료 34부를 제외한 317부가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데이터처리
1)Different superscript letters are statistically different at pv.05 by Duncan's multiple range test.
자료는 문항에 따라 단순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조사 결과 일반사항에 따른 조사 대상자의 차이는 x2-test, t-test, F-test를 수행하였고, 분산분석 결곽 유의적인 차이를 보인 경우, 어느 집단 간에 유의적인 차이가 있는지 검정하고자 Duncan s multiple range를 통하여 사후검정을 실시하였다.
조사 자료는 SPSS 12.0 통계프로2램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및 분석을 하였다. 자료는 문항에 따라 단순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성능/효과
1. 조사대상자의 연령은 40.7%는 20~29세, 32.5%가 30~39세로 조사되었으며, 결혼상태에서 기혼은 59.3%, 직업은 전업주부가 42%, 학생이 32.5%로 조사되었다. 83%가 핵가족으로 조사되었으며, 교육 정도는 대학교 졸업 이상이 46.
2. 일반사항에 대한 식품표시 이용 정도는 대부분 확인한다. 가 응답자의 50.
4. 식품표시의 중요도 평가 수준에서 응답자들의 49, 8%가 제 조년 월일 및 유통기 한이 중요하다고 응답하였으며, 조사대상 (p<001)를 보였다. 조사대상자가 식품 품목별 중요하게 생각하는 식품표시 내용은 과자 및 씨리얼, 음료, 식용유지류 및 면류 는 제조회사명을 중요하게 생각하였고, 다음으로 제조년월일 및 유통기한, 가격순으로 조사되었다.
5. 식품표시 사항에 문제점은 사용된 원재료와 첨가물의 기재 미흡 과 허위 또는 과대 영양 성분표시' 는 각각 응답자의 연령(p<.05, p<001)과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으며, 제조년월일 및 유통기한 변조 는 50대와 기혼 제조업 종사자들이 문제점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허위 또는 과대 영양 성분표시' 문항과<.
6. 식품표시 사항에 대한 만족도는 연령, 결혼상태, 직업 모두에 대해서 만족도가 높지 않았으며 유의적인 차이도 없었다. 또한 표시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없어서 기재된 정보를 전적으로 소비자가 만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보여졌다.
는 응답자가 많았다. 결혼상태와 직업에서도 기혼과 미혼 모두 제조년월일 및 유통기한이 중요하다고 응답하였으며, 직업에서 도 전문직과 경영을 하는 직업을 가진 응답자만이 식품 구입 시 제조 회사명이 중요하다고 응답하였고, 다른 직업에서는 제조년 월일 및 유통기한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식품표시 사항에 대한 만족도는 연령, 결혼상태, 직업 모두에 대해서 만족도가 높지 않았으며 유의적인 차이도 없었다. 또한 표시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없어서 기재된 정보를 전적으로 소비자가 만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보여졌다.
식품표시 사항에 대한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해 5점 척도를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Table 6>과 같다 알고 싶은 사항이 다와 표시내용을 이해하기 쉽다' 에 대해서는 50대 연령과 기혼, 제조업 종사자들이 대체로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재사항을 믿는다 에서는 50대 연령과 미혼, 제조업 종사자들이 긍정적인 만족도를 보여, 남의 연구에서 식품표시 내용에 대하여 59%가 믿을 수 없는 것이 있다' 고 응답하고, 표시 내 용의 역할이 소비자에게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보다는 제조업자의 광고역할로 인식하고 있다고 하였다는 결과와 비교 할 때 소비자들이 식품표시사항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진 것을 볼 수 있었다. 또한 읽고 난후 식품선택에 도움이 된다.
이상의 결과에서 보듯이 제조년월일 및 유통기한 표시는 식품 구입 시 식품의 안전도 및 신선도를 나타내주는 자료로서 소 비자의 건강과 직결되는 사항이기 때문에 중요하게 생각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러나, 영양성분 표시, 식품 보관 시 주의사 항, 반품 및 교환장소, 영업허가 신고번호, 사용된 원료의 원스} 지 표시의 중요도 수준은 매우 낮게 평가되었는데 이는 소비자가 식품을 섭취하거나 보관하는 것과 직접 연관된 사항이 아니고 영양성분표시의 경우 현행 식품에서 영양표시가 극히 일부 식품에만 행해지고 있어 낮게 평가된 것으로 사료된다.
2%로 조사되었다. 조사대상자의 교육 수준 (p<05)에서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으며, 기혼일수록 반드시 확인한다' 는 응답자가 많았고, 대졸 이상의 교육 수준에서 식품표시 이용 정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05, p<001)과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으며, 제조년월일 및 유통기한 변조 는 50대와 기혼 제조업 종사자들이 문제점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허위 또는 과대 영양 성분표시' 문항과<.00D, 결혼상태(p<01), 직업(p<_01)과의 사이에도 유의적인 차이가 있었다.
후속연구
따라서 식품표시 정보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만족을 통한 구매 활용도를 높이기 위하여 교육과 홍보가 절실히 필요한 현실이며 식품표시 내용이 제조회사, 식품의 광고 등과 같은 생산자 중심 정보 제공에서 소비자 중심 정보로 정확한 표시의 제공으로 전환되어야 하며, 향후 영양표시 인식에 대한 교육과 후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리라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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