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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O 선박 조종성 기준의 계산 및 고찰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valuation and Validation of IMO Manoeuvrability Standards of Vessels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29 no.5 = no.101, 2005년, pp.365 - 370  

이춘기 (한국해양대학교 수중운동체특화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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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선박의 충돌 혹은 좌초와 같은 많은 해양사고는 선박의 조종성능 부족으로 인하여 발생되고 있다. 따라서 IMO(국제해사기구)에서는 1994년 제18회 총회에서 결의서 A.751(18)로서 선박조종성에 대한 잠정기준을 채택하였고, 이 기준은 1994년 7월 1일 이후 건조된 길이100m 이상의 선박 또는 길이에 관계없이 모든 케미컬탱커 및 개스운반선에 대하여 적용된다. IMO 조종성기준은 크게 설계단계에서의 선회성능과 보침성능 및 최단정지성능으로 대별된다. 이 논문에서는 몇 척의 대형선박에 대한 최초 설계단계에서의 자료를 이용하여 조종성능에 관한 계산 및 시뮬레이션을 행하고, 계산된 결과를 모형실험 결과와 비교, 검토하였으며, IMO 조종성기준의 타당성에 관하여 검토 고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sea accidents such as collisions and groundings of vessels were occurred due to the lack of sufficient manoeuvring capability of vessels. Therefore IMO adopted 'The interim standards of ship manoeuvrability by Resolution A.751(18)' and the standards have been applied to vessels of 100m or mor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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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오늘날 세계의 모든 유명선급 에서는 신조선의 해상시운전 결과에서 IMO 조종성기준의 만 족여부를 검사하고 있다. 이 논문의 목적은 조선자(操船者)들 이 자기가 조종하는 선박이 IMO의 조종성 기준을 어느정도 만 족시키고 있는지 그 정도를 알도록 하고 이것을 자기선박을 조종하는데 참고하도록 하는데 있다.
  • 이 연구에서는 대형선박에 대한 최초 설계단계에서의 자료를 이용하여 침로안정성에 관한 계산을 행하고, 계산 결과가 IMO의 조종성능 기준과 어떤 관계를 가졌는지 고찰하였으며, 구체적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751(18)로 ■'Interim Standard for Ship Manoeuvrability" 가 채택되었다. 이 잠정기준은 선박의 안전운항을 위하여 필요한 최소한의 조종성능을 규정함으로써 조종성능이 현저히 나쁜 선박을 운항에서 배제할 목적으로 작성되었다. IMO에서 채택된 규칙은 조만간 선박의 기국(旗國) 규칙에 채택되는 것이 보통 이고 기국이 승인한 선급협회에서는 그 규칙이 자기 선급협회 규칙으로 있던 없던 간에 기국 규칙에 따라서 선박을 검사하고 승인할 필요가 있다.
  • 앞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선박의 조종성능은 선박의 선형, 특히 선미 형상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이 절에서는 선미 frame line 형상이 V형과 U형인 대표적인 두 선형을 대상으로 대형선박에 대한 최초 설계단계에서의 자료를 이용하여 침 로안정성 여부에 관한 계산 및 시뮬레이션을 행하고, 침로안 정성 판별 계산 결과가 IMO의 조종성능 기준값과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가를 검토 고찰한다. 또한 추진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screw aperture를 큰 space로 두고 V자 형태의 선미를 갖는 선미 V형인 다른 한 척의 캐미칼탱커를 대상으로 최초 설계단계에서의 자료를 이용하여 침로안정성 여부에 관한 계산 및 시뮬레이션을 행하고, 침로안정성 판별 계산 결과가 IMO의 조종성능 기준값과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가를 검토 고찰한다.
  • 이에 따라 UN 산하기구인 IMO에서는 장기간에 걸친 관련 자료 수집과 산하 회원국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선박조종 성능에 관한 기준(Manoeuvring Standards of Ship)의 채택을 서둘러왔고 1994년 7월 1일부터 잠정기준을 실시하였으며 길 이 100m 이상의 모든 선박과 위험화물을 수송하는 캐미컬탱 커 및 LNG는 길이에 관계없이 이 규정의 적용을 받고 있다. 이러한 기준값을 설정한 목적은 선박의 조종성능(선회성능, 지그재그 조종성능 등)에 구체적인 기준을 설정함으로써 이 기준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신조선박(新造船舶)과 개조선박(改 造船舶)에 운항 불가 판정을 내리는 등 직접적인 규제를 하기 위한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선박의 조종성능은 선박이 모두 건조된 후, 실선 시운전을 통하여서만 확인이 가능하며, 만일 실선 시운전 결과가 기준을 만족시키지 못할 경우 조선소나 선주측의 막대한 피해가 예상되므로 선박의 초기 설계단계에 서부터 선박의 조종성능이 보장되도록 선형의 설계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任Cijima, 1995).

가설 설정

  • 또한 추진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screw aperture를 큰 space로 두고 V자 형태의 선미를 갖는 선미 V형인 다른 한 척의 캐미칼탱커를 대상으로 최초 설계단계에서의 자료를 이용하여 침로안정성 여부에 관한 계산 및 시뮬레이션을 행하고, 침로안정성 판별 계산 결과가 IMO의 조종성능 기준값과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가를 검토 고찰한다. 그리고 외력은 없는 것으로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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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윤점동(1978), "선속이 선회권에 미치는 영향 및 이의 실선조종 운용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대학논문집, 제13호. 

  2. 윤점동(1979), "선회권시험방법에 의한 대형선의 침로안정성 판별방법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대학논문집, 제14호. 

  3. 윤점동(1984), "Inherent Steering Characteristics coming from the Configuration of a vessel", 한국항해학회지 제8권 제2호. 

  4. Kijima, K. and Nonaka, K.(1981), "제한수역에서의 선박의 조종성", 제3회 조종성 심포지움. 

  5. Kijima, K., Nakiri, Y., Tsutsui, Y., Matsunaga, M. (1990). "Prediction Method of Ship Maneuverability in Deep and Shallow Waters". Proceedings of MARSIM and ICSM 90, pp.311-318 

  6. Kijima, K (1995), "조종성연구의 설계에 응용", 조종성연구개설, 일본조선학회 운동성능연구위원회, 제12회 심포지움. 

  7. Inoue, S., Hirano, M. and Kijima, K. (1981), "Hydrodynamic Derivatives on Ship Manoeuvring", International Shipbuilding Progress, Vol.28, No.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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