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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스의 건축에서 재현된 꼴라쥬의 개념 - 바르셀로나 파빌리온과 투겐타트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Collage's Concept Represented in Mies' Architecture Based upon Barcelona Pavilion and Tugendhat House 원문보기

한국주거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v.16 no.4, 2005년, pp.45 - 55  

조승구 (동명정보대학교 건축학과) ,  이병욱 (동의과학대학 실내건축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ubist collagists proposed radically different ideas about the nature of order, and about the nature of artistic space. The collage substitutes an order which is constructed on relationships for the more rigid order of traditional art. Collage presents new theories of communication with the view...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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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과거와의 단절을 통해 기존의 체계를 파괴함으로써 기존의 인식체계와 동일화를 거부할 뿐만 아니라 자신들의 본질적인 프로그램과 논리성에 전면적인 재고를 시작했다. 그러나 예술에서 꼴라쥬 화가들은 도구적 합리성에 등을 돌리고 감성을 지향하는 비합리적 감성주의를 추구하였고, 또한 보편적 규범과 원리를 부정하고 다원화, 특수화된 불확정적인 변화에 대해 단편화되고 파편화된 자아의 모습을 자각하고 시간적, 공간적, 문화적 연속을 꾀해 전체 삶의 세계와 교감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다원적인 태도는 근대 건축의 양자택일의 태도에 대한 반명제로 양자를 모두 포함하는 성격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꼴라쥬가 가지는 내적 특성과 개념을 파악한 후 미스의 건축에 대한 과정적인 개념과 특성을 서술하고 분석한다.
  • 이런 조합으로 어울리게 통일감을 부여하는 시간과 공간의 초월적인 질서는 체계적이고 완전히 내부공간에 분산되어22) 있어 보이나, 반사는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혼란스러움과, 많은 작업이 연관되어 있는 듯하다. 물질에 의해 공간이 구축되고 의미가 발생하는데, 미스가 추구한 것은 공간의 의미를 단정적으로 규정하는 것보다는 공간에 의미가 발생할 수 있는 여지를 남겨두어 공간을 친숙한 장소로 살아있는 모습으로 드러내고자했다.
  • 또한 투겐타트 주택에서도 미스는 식당 뒤에 비슷한 빛이 발산하는 벽을 세워 무엇인가를 이야기하려는 듯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그림 10>, 이는 미스가 외부의 대상을 자의성과 외관상의 우연성으로부터 추상화하여 내적 불안과 안정을 동시에 보여주는 것이다. 미스는 인과법칙에 의하여 예측된 공간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공간 요소들의 차이(배치)에 의하여 구성하여 공간들을 함축적으로 남겨두고 즉각적인 자체의 유동적인 반응에 의하여 지각하는 것을 피하고자 하였다. 즉, 보다 촉각적이고 직접적으로 지각할 수 있는 공간의 호기심과 우연성에 관심이 많았다.
  • 본 연구는 꼴라쥬의 개념을 적용하여 미스의 주택에 드러난 공간을 분석함으로써 미스 건축의 다양성과 복합성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그러나 꼴라쥬의 개념 이외에도 상이한 접근 방식과 분석에 의해서 미스의 건축이 가지고 있는 의미의 풍부함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 본 장에서는 미스의 바르셀로나 파빌리온과 투겐타트의 건축에서 나타난 꼴라쥬적 특성을 고찰하고자 한다. 꼴라쥬 작품은 2장에서 고찰한 바와 같이 이질적인 재료를 대립적 관계가 아닌 서로의 보완적인 관계를 통해 그 자체가 하나의 작품임을 보여주고 있다.
  • 마련하기 위함은 더욱 아니다. 오히려 미스 건축에 대한 규범적 해석과 구별하여 다양한 공간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재현되었는지를 조명하고 여기서 적용된 꼴라쥬의 기법과 개념이 미스의 건축에서 어떻게 유추하고 건축화 되었다고 해석할 수 있는지를 고찰해서 미스 건축의 읽음과 해석의 새로운 방법과 가능성을 제시하는 것이 연구의 주목적이다.
  • 그러나 앞서 연구의 목적에서 밝혔듯이 본 연구는 미스 건축의 다양성과 복합성을 밝히는 것이므로 이런 점에서 꼴라쥬의 특성을 정의하고 분류한다. 이러한 꼴라쥬의 개념과 연관하여 미스의 건축이 어떻게 다양하게 건축적으로 표현되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부분들 간의 관계, 즉 요소와 요소, 공간과 공간들이 어떻게 작용하는 지를 고찰하며, 사용된 재료와 이를 통해 구현된 이미지의 작용을 통해 존재하는 질서의 함축성, 관계의 의미, 사인 등의 시각에서 고찰하고 분석하며 이러한 요소들은 건축을 단편적이고 일원론적인 인식에서 벗어나 건축적 개념을 정립하고 독창적인 건축을 축조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준다는 것을 본 논문은 강조한다.
  •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미스의 추상적이고 단순성의 대표적 작품인 바르셀로나 파빌리온 (Barcelona Pavilion, 1928-29)과 투겐타트(Tugendhat, 1928-30) 주택을 선택하여 한정된 공간에서 미스의 건축이 보편적이고 단순성이라는 기존의 해석 이외에 어떤 다양성과 복합성이 가능케 되었는지를 서술하고 분석한다. 먼저 꼴라쥬의 정의와 꼴라쥬의 특성을 서술하고 밝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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