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이 지각한 아버지 의사소통 유형과 학교적응의 관계
Relationship between the Perceived Father's Communication Style and School Adjustment of Adolescents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17 no.3, 2005년, pp.71 - 82  

한영숙 (전북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 주거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가정 내의 바람직한 부모-자녀 의사소통 관계는 하나의 사회적 지지로 작용하여 가정 내의 적응을 잘하는 청소년은 학교에서도 적절한 역할을 해내리라고 기대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아버지와의 의사소통과 학교적응의 관계를 살펴보고 청소년이 지각하는 아버지와의 의사소통 유형이 학교생활적응에 어떤 관련이 있는지 연구하고자 한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인구학적 배경변인에 따라 학교적응의 차이가 있었으며, 청소년의 연령, 아버지의 직업이 가장 큰 차이를 보이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이 지각한 아버지의 의사소통 유형은 학교적응과 상관이 있었으며, 아버지의 의사소통 유형이 회유형일수록 학교적응에 있어 만족도가 가장 높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search on how the types of father's communication were perceived by the adolescents and how the school adjustment of the adolescents according to the communication between father's and adolescents appear. The major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연구들은 아버지의 의사소통 유형을 단지 개방형과 문제형으로 구분하여 자녀들의 자아존중감, 대인관계, 부적응 행동과의 관계를 살펴보았는데, 아버지의 의사소통 유형 중 문제형을 단 한 유형으로 보는 것은 현대사회에서 아버지와 자녀간의 관계를 살펴보는데 한계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개방형 의사소통을 제외한 문제형 의사 소통을 Stair(1972)의 구체적인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여 살펴봄으로써 청소년들이 지각하는 아버지의 의사소통 유형에 따라 학교 적응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어머니를 제외한 아버지와 자녀간의 의사소통 유형에 따라 학교 적응을 살펴보는 것은 IMF 이후 아버지의 실직이 가부장적 권위의 상실로 이어져 가족관계의 유대성이 약화되고 가정의 기능을 다하지 못하여 매우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면서 가족의 유대성을 지속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아버지와 자녀간의 의사 소통을 살펴보았으며.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모-자녀 간의 의사소통이 자녀의 사회적응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알아보기 위해 Satir(1972)가 분류한 역기능적인 유형을 중심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 특히 자신의 주변 환경의 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가정, 학교, 사회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관이다. 이러한 다양한 기관은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잘 적응하여 자기능력을 충분히 발휘하여 보다 행복하고 원만한 생활을 할수 있는 사람을 교육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학교교육은 단순히 지적 기능의 발달이나 기술을 습득에만 목적을 주고 있는 것이 아니라,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잘 적응하여 자기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여 보다 행복하고 원만한 생활을 할 수 있는 사람을 교육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있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점점 단절되어 가는 아버지와의 의사소통을 보다 개방적이고 기능적으로 이루어지도록 도와주고 청소년 이해에 도움을 주며 독립된 성인으로 사희에 적응해 나가는데 도움이 되는 기초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자녀가 지각한 아버지의 의사소통 유형과 학교적응의 관계를 연관 지어 살펴보고, 청소년이 지각하는 아버지의 의사소통 유형이 학교 적응과 어떤 상관이 있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점점 단절되어 가는 아버지와의 의사소통을 보다 개방적이고 기능적으로 이루어지도록 도와주고 청소년 이해에 도움을 주며 독립된 성인으로 사희에 적응해 나가는데 도움이 되는 기초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러한 다양한 기관은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잘 적응하여 자기능력을 충분히 발휘하여 보다 행복하고 원만한 생활을 할수 있는 사람을 교육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학교교육은 단순히 지적 기능의 발달이나 기술을 습득에만 목적을 주고 있는 것이 아니라,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잘 적응하여 자기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여 보다 행복하고 원만한 생활을 할 수 있는 사람을 교육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학교생활은 성격 형성의 과정으로 청소년들이 학교 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일은 교사는 물론 부모와 학생의 교육에 관심을 가진 모든 사람들에게 있어서 지대한 관심사이다(박연수, 2003).

가설 설정

  • 1)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라 아버지의 의사소통 유형 및 학교 적응에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