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objectives of this research were to find out factor of image perception about women's accessories, to test differences in image evaluation according to materials and forms, and to investigate differences in image evaluation according to total stimuli.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
The objectives of this research were to find out factor of image perception about women's accessories, to test differences in image evaluation according to materials and forms, and to investigate differences in image evaluation according to total stimuli.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accessory image factor derived four categories: attractiveness, prettiness, gorgeousness, and soft. Second, in two dependent variables, material and form had no significant interaction effects on attractiveness, prettiness, gorgeousness, and soft. In main effect,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of attractiveness, prettiness, and gorgeousness according to form. That is, the lined types had better prettiness and gorgeousness than the attachable ones.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of attractiveness, prettiness, gorgeousness, and soft according to materials. That is, pearl was considered to be the most attractive and soft. Plastic was evaluated image of least fashionable and soft, gold did image of the least gorgeous. Third, the attractiveness of attachable diamond earring was evaluated the highest, and the lined plastic ones did the lowest. It was evaluated and concluded that the lined plastic ones is considered the prettiness and most gorgeous where as any earring with attachable gold earring were considered the least prettiness and gorgeous. The attachable silver or pearl earrings were considered to be projecting the softest image whereas the lined gold and attachable plastic ones the opposite.
The objectives of this research were to find out factor of image perception about women's accessories, to test differences in image evaluation according to materials and forms, and to investigate differences in image evaluation according to total stimuli.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accessory image factor derived four categories: attractiveness, prettiness, gorgeousness, and soft. Second, in two dependent variables, material and form had no significant interaction effects on attractiveness, prettiness, gorgeousness, and soft. In main effect,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of attractiveness, prettiness, and gorgeousness according to form. That is, the lined types had better prettiness and gorgeousness than the attachable ones.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of attractiveness, prettiness, gorgeousness, and soft according to materials. That is, pearl was considered to be the most attractive and soft. Plastic was evaluated image of least fashionable and soft, gold did image of the least gorgeous. Third, the attractiveness of attachable diamond earring was evaluated the highest, and the lined plastic ones did the lowest. It was evaluated and concluded that the lined plastic ones is considered the prettiness and most gorgeous where as any earring with attachable gold earring were considered the least prettiness and gorgeous. The attachable silver or pearl earrings were considered to be projecting the softest image whereas the lined gold and attachable plastic ones the opposi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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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여성의 액세서리 형태 및 재료에 따른 이미지 지각의 차이를 조사하고, 전체 자극물에 따른 이미지 지각의 차이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었으며, 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이때 모델의 의복은 연구자가 제작하였으며 , 의복이 귀걸이의 이미지에 영향 주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브이 네크라인에 소매가 없는 검정색 옷으로 제작하였다. 귀걸이 스타일은 패션잡지에 나온 여러 가지 형태를 조사한 결과로, 재료면에서 5가지, 형태 면에서 2가지를 선정하였다. 즉 재료면에서는 금, 은, 플라스틱, 진주, 다이아몬드였으며, 형태면에서는 밀착형과 라인형으로 하였다.
귀걸이의 재료 및 형태에 따른 이미지 평가의 차이를 조사하기 위하여 이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와 같다.
귀걸이의 재료 및 형태에 따른 이미지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11종류의 자극물에 따른 인상의 차이를 조사하였다. 일원변량분석과 Duncan의 다중범위검증을 실시한 결과 매력성, 귀여움, 화려함, 차가움의 4가지 요인 모두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그 결과는<표 5>와 같다.
본 연구는 질문지에 의한 준 실험방법을 사용하였다. 측정도구는 귀걸이를 한 자극물과 이에 대한 지각자의 반응을 측정 하는 이미지 평가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이때 모델의 의복은 연구자가 제작하였으며 , 의복이 귀걸이의 이미지에 영향 주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브이 네크라인에 소매가 없는 검정색 옷으로 제작하였다. 귀걸이 스타일은 패션잡지에 나온 여러 가지 형태를 조사한 결과로, 재료면에서 5가지, 형태 면에서 2가지를 선정하였다.
인구 통계적 변인은 성별을 조사하였다.
귀걸이 스타일은 패션잡지에 나온 여러 가지 형태를 조사한 결과로, 재료면에서 5가지, 형태 면에서 2가지를 선정하였다. 즉 재료면에서는 금, 은, 플라스틱, 진주, 다이아몬드였으며, 형태면에서는 밀착형과 라인형으로 하였다.
측정도구는 귀걸이를 한 자극물과 이에 대한 지각자의 반응을 측정 하는 이미지 평가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05년 8월에 조사되었으며, 조사대상자는 경남 진주에 재학 중인 남녀 대학생 221명이었다. 자료분석은 SPSS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통계분석 방법은 요인분석, Cronbach의 a신뢰도 검증, 일원변량분석, 이원변량분석, Duncan의 다중범위검증을 실시 하였다.
자극물은 여성의 상반신을 디지털 카메라로 촬영하였으며, 촬영된 모델의 귀에 10가지의 귀걸이를 PHOTOSHOP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변형하였으며, 그 결과물 10장을 사진으로 인화하여 사용하였다. 이때 모델의 의복은 연구자가 제작하였으며 , 의복이 귀걸이의 이미지에 영향 주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브이 네크라인에 소매가 없는 검정색 옷으로 제작하였다.
데이터처리
자료분석은 SPSS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통계분석 방법은 요인분석, Cronbach의 a신뢰도 검증, 일원변량분석, 이원변량분석, Duncan의 다중범위검증을 실시 하였다.
성능/효과
형 (F-라인)。〕d집단에만 속하여 가장 발랄하고 경쾌하고 귀여운 이미지로 나타나 매력성 요인과 반대의 결과를 보여 플라스틱의 라인형은 가장 매력은 없지만 가장 귀여운 이미지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금 소재의 밀착형 (G-밀착)은 a집단에만 속함으로써 가장 점잖고 정중한 이미지로 나타났다.
귀걸이가 진주일 때 형태에 상관없이 가장 능력 있고, 지적이고, 세련된 것으로 지각되었으며 그 중에서도 밀착형이 라인형보다 더 매력적인 것으로 평가된 반면 귀걸이가 플라스틱인 것은 형태에 상관없이 가장 매력적이지 않은 것으로 지각되었으며 라인형이 밀착형보다 더 매력적이지 않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재료별로 이미지 평가를 비교하면 밀착형일 때는 진주>은>다이아몬드>금>플라스틱 순이고, 라인 형일 때는 다이아몬드>진주>은>금>플라스틱 순으로 매력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형태별로 비교하면 라인형이 밀착형보다 더 매력적인 이미지로 평가되었다.
귀여움 요인을 보면 2개의 집단으로 분류되었다. 귀걸이가 플라스틱일 때 형태에 상관없이 가장 발랄하고 경쾌하고 귀여운 것으로 지각되었으며 밀착형이 라인형보다 더 귀여운 이미지로 평가되었다. 재료별로 이미지를 비교하면 밀착형일 때는 플라스틱>은> 금>다이아몬드>진주 순으로, 라인 형일 때는 플라스틱>진주>다이아몬드>은 순으로 귀여운 것으로 나타났으며 형태별로 비교하면 밀착형이 라인 형보다 더 귀여운 이미지로 평가되었다.
귀걸이의 재료 및 유형에 따른 이미지를 평가하는 의미 미분 척도 19개 문항에 대하여 주성분분석과 Varimax 회전법에 의한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4개 요인이 도출되었고, 각 요인에 대한 문항은과같다.
나타내었다. 귀걸이의 재료에 따른 각 이미지를 비교해 보면 진주, 다이아몬드, 은소재는 세련된 이미지로 플라스틱은 촌스런 이미지로 지각되었고, 진주 소재의 귀걸이가 가장 매력적이고 우아한 것으로 금 소재는 가장 매력적이지 못한 것으로 플라스틱은 가장 천박한 이미지인 것으로 나타났다. 플라스틱 소재는 적극적이고 강렬하고 귀엽고 발랄하고 경쾌한 이미지이나 무뚝뚝하고 보기싫은 것으로 지각되었다.
귀걸이의 재료에 따른 이미지 문항의 차이를에서 보면, 세련된-촌스러운, 매력적인-매력적이지 못한, 우아한-천박한, 적극적인-소극적인, 강렬한-무난한, 귀여운-성숙한, 발랄한-점잖은, 경쾌한-장중한, 상냥한-무뚝뚝한, 보기좋은-보기싫은, 호감이 가는-호감이 가지 않은의 11가지 이미지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보이는, .귀여운-성숙한, 발랄한-점잖은, 보기 좋은-보기싫은의 5가지 이미지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형태별로 각 이미지를 비교해 보면 밀착형이 라인형보다 더 복잡하고, 강렬하고 발랄한 것으로 지각되고, 라인형은 밀착형보다 더 능력있어 보이고, 보기좋은 것으로 지각되었다.
않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귀여움은 플라스틱의 라인 형이 가장 귀여운 이미지로 평가되었고, 금 소재의 밀착형이 가장 귀엽지 않은 이미지로 평가되었다. 화려함은 플라스틱 라인형이 가장 화려하게 평가되었고, 귀걸이를 하지 않거나 금 소재의 밀착형이 가장 화려하지 않은 이미지로 평가되었다.
포함되었다. 다이아몬드의 밀착형 (D-밀착)이 d집단에만 속함으로써 가장 능력 있어 보이고 지적이고 세련된 이미지로 나타났다. 또한 진주의 밀착형이나 라인 형도 d와 c
요인 4는 부드러운-딱딱한, 상냥한-무뚝뚝한의 2개 요인으로 구성되어 “부드러움 요인”으로 명명하였다. 도출된 인상 차원별 용어의 신뢰도 계수를 검증하기 위해 Cronbach-a 계수를 산출한 결과 매력성, 귀여움, 화려함, 부드러움 요인의 신뢰도 계수는 각각 .82, 73, .65, .64로 나타났다.
둘째, 귀걸이의 이미지에 대한 재료 및 형태에 따른 이원변량분석에서 2개의 독립변인에 의한 상호작용 효과는 없었다. 주효과를 보면 형태에 따라 매력성, 귀여움, 화려함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부드러움 요인은 2집단으로 나뉘어졌으며 금 소재나 진주의 밀착형이 b집단에만 속하여 가장 부드럽고 상냥한 이미지로 나타났다. 반면 귀걸이를 하지 않은 것이나 플라스틱의 밀착형이나 금 소재의 라인 형은 a 집단에만 속하여 딱딱하고 무뚝뚝한 이미지인 것으로 나타났다.
화려함은 플라스틱 라인형이 가장 화려하게 평가되었고, 귀걸이를 하지 않거나 금 소재의 밀착형이 가장 화려하지 않은 이미지로 평가되었다. 부드러움은 은 소재의 밀착형과 진주의 밀착형이 가장 부드러운 이미지로 평가되었고, 귀걸이를 하지 않거나 플라스틱의 밀착형, 금 소재의 라인형이 가장 부드럽지 않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셋째, 전체 자극물에 대한 이미지 지각의 차이에서 매력 성은 다이아몬드의 밀착형이 가장 매력적인 것으로 평가되었고, 플라스틱의 라인형이 가장 매력적이지 않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귀여움은 플라스틱의 라인 형이 가장 귀여운 이미지로 평가되었고, 금 소재의 밀착형이 가장 귀엽지 않은 이미지로 평가되었다.
결과는<표 2>와 같다.<표 2>에서 주효과를 보면, 귀걸이의 재료는 매력성, 귀여움, 화려함, 부드러움의 4가지 요인 모두에서 유의적인 차이가 있었으며, 형태는 부드러움을 제외한 3가지 요인에서 유의적인 차이를 나타내었으며, 귀걸이의 재료나 형태에 따라 매력성, 귀여움, 화려함, 부드러움 이미지가 다르게 평가되었다.
이상에서 코사지나 단추뿐만 아니라 장신구는 착용자의 인상에 중요한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특히 넥타이나 모자와 같은 액세서리는 의복에 있어 장식에 불과하지만 얼굴 가까이에 위치해 있으므로드러나는 효과가 그 크기에 비해 큰 것으로 나타나 액세서리는 이미지 지각에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내용에서 귀걸이의 형태와 재료에 따라 여성의 이미지가 다르게 작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조사대상을 진주지역의 대학생으로 국한 하였으므로 일반화 시키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고 보며, 후속 연구로서 다른 연령층과의 비교, 지역 간의 비교를 포함하여 개인적 특성에 따른 다양한 차원에서의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일원변량분석과 Duncan의 다중범위검증을 실시한 결과 매력성, 귀여움, 화려함, 차가움의 4가지 요인 모두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그 결과는와 같다.
귀걸이가 진주일 때 형태에 상관없이 가장 능력 있고, 지적이고, 세련된 것으로 지각되었으며 그 중에서도 밀착형이 라인형보다 더 매력적인 것으로 평가된 반면 귀걸이가 플라스틱인 것은 형태에 상관없이 가장 매력적이지 않은 것으로 지각되었으며 라인형이 밀착형보다 더 매력적이지 않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재료별로 이미지 평가를 비교하면 밀착형일 때는 진주>은>다이아몬드>금>플라스틱 순이고, 라인 형일 때는 다이아몬드>진주>은>금>플라스틱 순으로 매력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형태별로 비교하면 라인형이 밀착형보다 더 매력적인 이미지로 평가되었다. 귀여움 요인을 보면 2개의 집단으로 분류되었다.
형태에 상관없이 플라스틱이 가장 화려하고, 복잡하고, 강렬한 것으로 지각되었으며 이 중에서도 밀착형이 라인형보다 더 화려한 이미지로 평가되었다. 재료별로 이미지를 비교하면 밀착형일 때는 플라스틱> 은>금>진주>다이아몬드 순으로, 라인 형 일때는 진주>은>다이아몬드>금>플라스틱 순으로 화려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형태별로 비교하면 밀착형이 라인형보다 더 화려한 이미지로 평가되었다.
귀걸이가 플라스틱일 때 형태에 상관없이 가장 발랄하고 경쾌하고 귀여운 것으로 지각되었으며 밀착형이 라인형보다 더 귀여운 이미지로 평가되었다. 재료별로 이미지를 비교하면 밀착형일 때는 플라스틱>은> 금>다이아몬드>진주 순으로, 라인 형일 때는 플라스틱>진주>다이아몬드>은 순으로 귀여운 것으로 나타났으며 형태별로 비교하면 밀착형이 라인 형보다 더 귀여운 이미지로 평가되었다.
없었다. 주효과를 보면 형태에 따라 매력성, 귀여움, 화려함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라인형이 밀착형보다 더 매력적인 이미지로 평가되었고, 밀착형이 라인형보다 더 귀엽고 화려한 이미지로 평가되었다.
주효과를 보면 형태에 따라 매력성, 귀여움, 화려함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라인형이 밀착형보다 더 매력적인 이미지로 평가되었고, 밀착형이 라인형보다 더 귀엽고 화려한 이미지로 평가되었다. 재료에 따라서는 4개 이미지 모두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나타냈다. 즉 싱글 재킷과 더블 재킷 모두에서의 단추의 수가 하나일 때, 우아한, 품위 있는, 노숙한, 포멀한, 단정한, 깔끔한, 자연스러운, 시원한, 날씬해 보이는 등의 이미지를 나타냈으며, 단추의 수가 증가될수록 단정하지 않은, 특이한, 뚱뚱해 보이는, 복잡한 등의 이미지를 나타내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재료에 따라서는 4개 이미지 모두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진주는 가장 매력적이고 부드러운 이미지로 평가되었고, 플라스틱은 가장 덜 매력적이고 귀엽지 .않으며, 화려하지 않고 부드럽지 않은 이미지로 평가되었다.
플라스틱 소재는 적극적이고 강렬하고 귀엽고 발랄하고 경쾌한 이미지이나 무뚝뚝하고 보기싫은 것으로 지각되었다. 진주소재가 가장 호감이 가는 것으로 금소재가 가장 호감이 가지 않는 것으로 지각되었다.
첫째, 귀걸이 이미지 지각의 차원은 매력성, 귀여움, 화려함, 부드러움의 4개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있었다. 특히 넥타이나 모자와 같은 액세서리는 의복에 있어 장식에 불과하지만 얼굴 가까이에 위치해 있으므로드러나는 효과가 그 크기에 비해 큰 것으로 나타나 액세서리는 이미지 지각에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었다. 그러므로 얼굴 가까이에 위치 해 있는 귀걸이의 재료 및 유형에 따른 이미지 지각을 연구하는 것은 의미가 있다고 본다.
강혜원, 1994)되어 졌다. 특히 넥타이색과 무늬, 모자유형, 장신구의 크기는 착용자의 이미지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인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얼굴 가까이에 부착되어 착용한 사람의 개성을 표현해 줄 액세서리인 귀걸이의 재료 및 유형에 관한 이미지 지각에 관한 연구는 의미 있으리라 생각된다.
귀여운-성숙한, 발랄한-점잖은, 보기 좋은-보기싫은의 5가지 이미지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형태별로 각 이미지를 비교해 보면 밀착형이 라인형보다 더 복잡하고, 강렬하고 발랄한 것으로 지각되고, 라인형은 밀착형보다 더 능력있어 보이고, 보기좋은 것으로 지각되었다.
분류되었다. 형태에 상관없이 플라스틱이 가장 화려하고, 복잡하고, 강렬한 것으로 지각되었으며 이 중에서도 밀착형이 라인형보다 더 화려한 이미지로 평가되었다. 재료별로 이미지를 비교하면 밀착형일 때는 플라스틱> 은>금>진주>다이아몬드 순으로, 라인 형 일때는 진주>은>다이아몬드>금>플라스틱 순으로 화려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형태별로 비교하면 밀착형이 라인형보다 더 화려한 이미지로 평가되었다.
화려함 요인은 3집단으로 나뉘어졌으며 플라스틱의 라인형 (F-라인)이 c집단에만 속하여 가장 화려하고 복잡한 이미지로 나타났다. 또한 금이나 은 소재의 라인 형도 c와 d집단에 속하여 화려한 이미지로 나타났다.
귀여움은 플라스틱의 라인 형이 가장 귀여운 이미지로 평가되었고, 금 소재의 밀착형이 가장 귀엽지 않은 이미지로 평가되었다. 화려함은 플라스틱 라인형이 가장 화려하게 평가되었고, 귀걸이를 하지 않거나 금 소재의 밀착형이 가장 화려하지 않은 이미지로 평가되었다. 부드러움은 은 소재의 밀착형과 진주의 밀착형이 가장 부드러운 이미지로 평가되었고, 귀걸이를 하지 않거나 플라스틱의 밀착형, 금 소재의 라인형이 가장 부드럽지 않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후속연구
있었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조사대상을 진주지역의 대학생으로 국한 하였으므로 일반화 시키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고 보며, 후속 연구로서 다른 연령층과의 비교, 지역 간의 비교를 포함하여 개인적 특성에 따른 다양한 차원에서의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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