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식사 구성안에 관한 학교 영양교육이 청소년의 식품군별 섭취 빈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School-based Nutrition Education for Korean Food Guide on Food Intake Frequency of Adolescents 원문보기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ommunity nutrition, v.10 no.5, 2005년, pp.582 - 591  

김정숙 (충남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소비자생활정보학과) ,  박명순 (충남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  조영선 (충남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  이정원 (충남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소비자생활정보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nutrition education about the Korean food guide to middle school students on food intake measured by food frequency. Three hundred first graders were sampled from two coeducational middle schools located in the small city of Chungnam area, and 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가정의 학업이외의 자녀의 식사지도 등의 생활교육에 대한 역할이 점점 축소되면서 학교의 생활 교육 기능이 커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기 학생들을 대상으로 일생에 걸쳐 유지될 식습관의 균형성 확보를 목적으로 하여, 학교수업의 일환으로서 균형 잡힌 식사구성 방법을 중심으로 실천적인 영양교육프로그램을 계획하고(plan) 가정과 수업의 일환으로 8주에 걸쳐 16시간 실시한 다음(do) 그 효과평가(see)를 하고자 하였다. 학교 영양교육의 효과는 비교육군과 비교하여 평가하였다.
  • 볼 때 의미 있는 개선효과를 나타내었다. 연구에서는 유사한 신체적 특성을 갖는 학생들을 교육군과 비교육군으로 나누어서 비교분석하였으므로 교육의 효과평가를 보다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B-Bredbenner C, Shannon B, Hsu L, Smith DH (1988): A nutrition education curriculu m for senior high home economics students: Its effect on students' knowledge, attitiudes, and behaviors. Journal of nutrition education 20(6): 341-349 

  2. Choi BS, Lee IN, Shin HS (1998): Effect of nutrition education program on obese middle school boys in Taegu. Korean J Food Culture 13(4): 383-391 

  3. Ha JS, Lee HJ (1995): Effect of middle school student's food behavior on health condition and degree of study accomplishment. Korea J Home Economics Assoc 33(3): 225-242 

  4. Helen HG, Marjorie BW, Gail GH (1972): Nutrition behavior and change, Prentice-Hall, Inc 

  5. KHIDI/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02): Report on 2001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Survey-Nutrition survey 

  6. Kim JH, Choi JH, Lee MJ, Moon SJ (1998): An ecological study on eating behavior of middle school students in Seoul. Korean J Community Nutr 3(2): 292-307 

  7. Ko YJ, Kim YN, M SM (1991): A study on eating behavior of middle school third grade students. Korea J Nutrition 24(5): 458-468 

  8. Korean Nutrition Society (2000): Recommended Dietary Allowance for Koreans, 7th ed 

  9. Lee GS, Rhie SH (1997): Study for relations among the dietary behavior physical status, and the degree of study achievement of the secondary students. Korea J Dietary Culture 12(2): 137-147 

  10. Lee Y, Choi HM (1999): Effect of nutrition education program on body fat and blood lipids of obese young adolescent girls. Korean J Community Nutr 4(1): 11-19 

  11. Lewis M, Brun J, Talmage H, Rasher S (1988): Teenagers and food choices: The impact of nutrition education 20(6): 336-340 

  12. Park YS, Lee JW, Seo JS, Lee BK, Lee HS (2005): Nutrition education and counseling, 3rd edition, Kyomunsa, Seoul 

  13. Perry CL, Lytle LA, Feldman H, Nicklas T (1998): Effects of the child and adolescent trial for crdiovascular health (CATCH) on fruit and vegetable intake 30(6): 354-360 

  14. Story M, Resnick MD (1986): Adolescents' views on food and nutrition. J Nutr Educ 18(4): 188-192 

  15. Tanner JM (1981): Growth and maturation during adolescence. Nutr Rev 39(2): 43-55 

  16. Yang IS, Kim HY, Lee HY, Kang YH (2004): Effectiveness of Web- based Nutritional Education Program for Junior and Senior High School Students. The Korean Nutrition Society 37(7): 576-58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