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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분자연료전지의 역사와 기술현황 원문보기

설비저널 = The magazine of the Society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ng Engineers of Korea, v.34 no.11, 2005년, pp.7 - 11  

엄석기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고분자연료전지연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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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00년 초에 AeroVironment사는 긴 체공시간을 가진 항공기인 태양 전지가 달린 Helios를 위해서 야간에 동력을 제공하기 위해 고분자 연료전지 기술을 채택했다. 목표는 전동기를 작동시키고 물을 전기분해하기 위해서 낮 동안 광전지 패널을 사용함으로써 6개월 동안 계속적으로 비행할 수 있는 무인 항공기를 만드는 것이었다. 밤에는 연료전지가 수소와 산소를 다시 물로 전환하면서 모터를 작동했다.

가설 설정

  • . 연료전지 홍보에 대단히 효과적이다.
  • 수소로 작동하고, 공기 가압이 없을 때 고분자 연료전지의 효율은 높은 반면, 연료개질과 공기 압축을 사용하는 실제 시스템은 효율 면에서는 낮다. 30 kW AC 동력장치는 35% 전기적인 효율이 될 것이고, 200 kW 장치는 40%, 큰 장치는 45%일 것이다. 수소화합물과 탄소와 같은 다른 물질들로 수소를 저장하게 하는 진척이 있었으며 만약 그런 물질들이 완성될 수 있다면 자동차 응용분야에서 고분자 연료전지의 성공 가능성을 극적으로 증가시킬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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