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 검색어에 아래의 연산자를 사용하시면 더 정확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검색연산자
검색연산자 기능 검색시 예
()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연산자 예1) (나노 (기계 | machine))
공백 두 개의 검색어(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나노 기계)
예2) 나노 장영실
| 두 개의 검색어(식) 중 하나 이상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줄기세포 | 면역)
예2) 줄기세포 | 장영실
! NOT 이후에 있는 검색어가 포함된 문서는 제외 예1) (황금 !백금)
예2) !image
* 검색어의 *란에 0개 이상의 임의의 문자가 포함된 문서 검색 예) semi*
"" 따옴표 내의 구문과 완전히 일치하는 문서만 검색 예) "Transform and Quantization"

논문 상세정보

선박 조종성능 연구를 위한 선체형상 파라메터와 유체력미계수와의 관계분석

The study on ship's manoeuvrability through the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hydrodynamic coefficient and ship hull parameter

초록

이 연구는 선박 설계 초기단계에서 선형 변화에 따른 선박 조종성능 추정에 관한 내용을 다루었다. 선박제원을 대표하는 파라메터 그리고 선미형상의 변화를 민감하게 반영할 수 있는 새로운 파라메터를 선정하는 작업을 수행하였다. 이렇게 선정된 파라메터와 유체력 미계수와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구속모형 실험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기본적인 선박제원 중 선체 유체력 미계수와 상관도가 높은 파라메터를 가려낼 수 있었다. 또한 선미형상의 새로운 파라메터와 조종성능과의 상관도를 추정할 수 있었다. 또한 이를 활용하여 유체력미계수에 대한 새로운 경험식을 제시하였다. 이를 활용하면, 초기 선형 설계 시 선형변화 및 수정에 따른 조종성능 추정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examine the prediction of ship's manoeuvrability in initial design stage. New parameter representing basic hull form and stem shape were proposed. Captive model test were carried out to investigate the correlation coefficient between hydrodynamic coefficient and hull parameter. The results showed which parameter are positive correlation with hydrodynamic coefficient. Moreover correlation was examined between stem hull shape and ship's manoeuvrability. New empirical formulas for hydrodynamic coefficients were proposed These results can be used to predict a ship's manoeuvrability in initial design stage.

본문요약 

문제 정의
  • 이상과 같이 선박의 건조 초기 단계에서 선박의 조종성능을 추정할 수 있도록, 선박제원을 이용한 유체력미계수 추정법에 관한 내용을 살펴보았다.

    이상과 같이 선박의 건조 초기 단계에서 선박의 조종성능을 추정할 수 있도록, 선박제원을 이용한 유체력미계수 추정법에 관한 내용을 살펴보았다. 주요 성과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참고문헌 (9)

  1. 1. 이호영, 신상성, 염덕준(1998), '초기설계단계에서 선박의 조종성능 추정에 대한 정도향상 연구', 대한조선학회논문집 제35권 제1호 
  2. 2. 이호영, 신상성(1998), '선박조종성능 추정을 위한 근사적 기법에 관한 연구', 대한조선학회 제35권 4호, pp19-26 
  3. 3. 이태일, 염덕준, 신상성, 이성식(1999), '선미형상을 고려한 조종유체력미계수 추정에 관한 연구', 대한조선학회 추계 학술대회 논문집, pp. 193-196 
  4. 4. 이승건, 최재영, 서영석, 이우진(1999), '초기설계시 선박의 선미형상을 고려한 조종성능 추정에 관한 연구', 대한조선학회논문집, Vol. 36, 제2호 
  5. 5. IMO MSC 76/23(2002. 12,), 'Resoultion MSC 137(76), Standards for Ship Manoeuvrability' Report of the Maritime Safety Committee on Its 76th Session-Annex 6 
  6. 6. Inoue, S. et al. (1981), 'Hydrodynamic derivatives on Ship Manoeuvrability' ISP, Vol. 28, No. 321 
  7. 7. Kijima, Katsuro et al. (1999), 'Approximate Expression for Hydrodynamic Derivatives of Ship Manoeuvring Motion taking into account of the Effect of Stem Shape' The journal of west-Japan society naval architects, Vol. 98, pp. 67-77 
  8. 8. MMG Report I - IV, Bulletin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Japan, NO.575(1977), No.577(1977), No.578 (1977), No.579(1977), NO.616(1980) 
  9. 9. Mori 森 正彦(1995), '船型設計의 노트(24), 船의 科學48號 

문의하기 

궁금한 사항이나 기타 의견이 있으시면 남겨주세요.

Q&A 등록

원문보기

원문 PDF 다운로드

  • ScienceON :
  • KCI :

원문 URL 링크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문복사서비스 안내 바로 가기)

DOI 인용 스타일

"" 핵심어 질의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