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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29 no.8 = no.104, 2005년, pp.667 - 671
이 연구는 선박 설계 초기단계에서 선형 변화에 따른 선박 조종성능 추정에 관한 내용을 다루었다. 선박제원을 대표하는 파라메터 그리고 선미형상의 변화를 민감하게 반영할 수 있는 새로운 파라메터를 선정하는 작업을 수행하였다. 이렇게 선정된 파라메터와 유체력 미계수와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구속모형 실험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기본적인 선박제원 중 선체 유체력 미계수와 상관도가 높은 파라메터를 가려낼 수 있었다. 또한 선미형상의 새로운 파라메터와 조종성능과의 상관도를 추정할 수 있었다. 또한 이를 활용하여 유체력미계수에 대한 새로운 경험식을 제시하였다. 이를 활용하면, 초기 선형 설계 시 선형변화 및 수정에 따른 조종성능 추정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examine the prediction of ship's manoeuvrability in initial design stage. New parameter representing basic hull form and stem shape were proposed. Captive model test were carried out to investigate the correlation coefficient between hydrodynamic coefficient and hull p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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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호영, 신상성, 염덕준(1998), '초기설계단계에서 선박의 조종성능 추정에 대한 정도향상 연구', 대한조선학회논문집 제35권 제1호
이태일, 염덕준, 신상성, 이성식(1999), '선미형상을 고려한 조종유체력미계수 추정에 관한 연구', 대한조선학회 추계 학술대회 논문집, pp. 193-196
IMO MSC 76/23(2002. 12,), 'Resoultion MSC 137(76), Standards for Ship Manoeuvrability' Report of the Maritime Safety Committee on Its 76th Session-Annex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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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jima, Katsuro et al. (1999), 'Approximate Expression for Hydrodynamic Derivatives of Ship Manoeuvring Motion taking into account of the Effect of Stem Shape' The journal of west-Japan society naval architects, Vol. 98, pp. 67-77
MMG Report I - IV, Bulletin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Japan, NO.575(1977), No.577(1977), No.578 (1977), No.579(1977), NO.616(1980)
Mori 森 正彦(1995), '船型設計의 노트(24), 船의 科學48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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