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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정보통신 윤리교육 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Method for Ethics Education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of the Undergraduate Students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0 no.6, 2005년, pp.309 - 320  

유지은 (세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전자계산교육전공) ,  이영옥 (세명대학교 컴퓨터학과)

초록

인터넷 사용이 확대되면서 정보통신의 역기능으로 인한 피해 역시 증가하고 있다. 특히 정보통신이 사회의 새로운 범죄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소하고 인터넷상에서 대학생들의 바람직한 윤리상을 확립하며 올바르고 건전한 사회인으로서의 방향을 제시하기 위하여 인터넷 문화를 이끌고 있는 대학생들의 견해를 통해 앞으로 나아가야 할 정보통신 윤리교육의 방향을 찾고자 하였다. S 대학교 학생들의 설문을 통해 각 전공별로 대학생들의 정보통신 윤리교육에 관한 실태를 파악한 결과, 인문$\cdot$사회계열 학생들은 정보통신의 역기능에 대처할 수 있는 교육 및 인간 양심과 도덕에 관한 네티켓 교육이 필요하고, 이공계열 학생들은 전문적인 정보통신 지식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 향상교육 및 정보통신의 역기능에 대처할 수 있는 전문적인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보건계열 학생들은 정보통신의 역기능에 대처할 수 있는 교육 및 컴퓨터와 관련된 각종 중독 증세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harm caused by the opposite function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has also done increasing with making use of internet more spread. Especially the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are even used as new criminal methods in the society.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find the orientation on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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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계열별 대학생들의 정보통신 윤리 상식을 알아보기 위한 설문을 분석한 결과로 정보통신 윤리상식 관련 주요 20문항의 설문에 관한 결과이다.
  • 또한 정보사회의 역기능 및 정보화 사회에 대한 적응과 아울러 정보의 적절한 활용과 교육을 통해 보다 새로운 정보문화를 창조해 낼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본 논문은 이러한 정보통신문화의 발전과 더불어 정보통신 윤리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대학생들의 의식구조를 파악하여 각 전공별로 정보통신 윤리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이공계열, 보건계열로 나누어 각 계열의 특성을 파악하고 특성에 맞는 정보통신 윤리 교육이 필요함을 직시할 수 있었다. 본 논문은 이러한 필요성을 인식함으로써 사이버 공간 에서의 올바른 문화 창조를 이끌어 갈 수 있는 건전한 정보 통신 마인드의 제고와 정보통신 발전의 향상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결과로 얻은 정보통신 윤리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정보통신 윤리교육의 관점에서 인터넷 문화 발전에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는 국내 대학생들의 사 례를 통하여 정보통신 윤리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아직 국내외적으로 명확히 제시되고 있지 않은 그러나 정보통신 사회에서 중요한 이슈 중의 하나인 정보통신 윤리에 관하여 하나의 정보통신 윤리교육에 관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인터넷 문화를 이끌어 가고 있는 대학생들의 정보통신 윤리교육을 위하여 각 대학교에서 이에 관한 교양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곳도 있으나 정보통신 윤리에 관한 정통학설이 아직 확립된 단계에 이르지 못하여 대학생들에 대한 적절한 교육이 제시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 사회계열, 이공계열, 보건계열의 대학생들 12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설문은 정보통신 윤리의 상식적인 측면과 생활적인 측면으로 구성하였다. 이 설문을 통하여 대학생들의 정보통신 윤리의식의 현황을 진단하고, 각 계열별 특성에 따른 정보통신 윤리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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