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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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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중유를 사용하는 상용보일러에서 오리멀젼 연료의 활용 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소형 보일러에서 오리멀젼 연료의 기본적인 연소특성을 실험과 더불어 수치해석하였다. 오리멀젼의 주요 연소특성은 최고 화염온도가 버너로부터 $20{\sim}30\;cm 뒤쪽에 나타나는 화염지연현상과 비교적 넓게 분포하는 화염의 형태로 이는 오리멀젼 제조과정에서 포함된 높은 수분함량과 미세한 수부액적으로 이한 미소폭발 현상에 기인한다. 오리멀젼 연료의 연소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하여 연료공급량, 무화유체의 종류, 그리고 계산에 사용된 현상학적인 복사모델과 같은 중요한 설계 및 운전인자에 대한 일련의 변수연구를 수행하였다. 연소특성인 최고 화염온도 지연현상은 연료공급 속도를 조절함으로써 어느 정도 저감시킬 수 있었으며 연소생성물로 CO와 $SO_2$ 그리고 NO가스의 연소로 내 발생특성을 평가하였다. 또한 무화용 유체로 증기를 사용하였을 경우 로내 연소상태는 무화용 공기에 비해 안정화 되고 고온영역이 감소되는 결과를 보였다. 일반적으로 본 연구에서 수행한 실험조건에 대한 수치해석 결과는 물리적으로 일관성 있는 결과를 제시하였으나 오염물질 생성농도에 대한 보다 정확한 예측을 위해서는 추후 현상학적인 모델개선을 필요로 한다. 결국 본 연구로부터 개발된 컴퓨터 프로그램은 기존의 상용화 중유 보일러에서 오리멀젼 연료로 대체 사용시 개선사항 및 유용한 운전 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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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order to examine the application feasibility of Orimulsion fuel in a commercial boiler using heavy fuel oil, a numerical and experimental research efforts have been made especially to figure out the fundamental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this fuel in a small-scale boiler. One of the notable c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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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Jay Gore는 층류 화염 계산에서 C6와 H20의 복사가 관여했을 때 최고 화염 온도가 대략 50K까지 감소한다고 보고하고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화염 온도와 Plank 흡수 계수 그리고 화학종 사이의 내부적인 상관관계를 복사에 대한 고도 근사를 위해 고려하였다. H2O, CO2와 CO 가스에 대한 Plank 평균 흡수계수는 300-2500K 사이에서 온도의 함수로 나타나며 이 범위 밖에서는 부정확한 값을 나타낸다.
  • 결국 오리멀젼을 화석연료를 태우는 기존의 보일러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오리멀젼의 연소 특성을 실험과 수치해석을 통해 조직적으로 평가하여야 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오 리멀젼의 난류 다 상 연소반응을 위한 컴퓨터 모델을 개발하여 기존의 중유 보일러에서 중유에 대한 오리멀젼의 대체 가능성을 소형보일러 실험과 더불어 수치 해석적으로 오리 멀젼의 연소 특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 이류체 F-젯 타입의 개선된 버너가 예비실험에서 나타난 화염 지체 현상과 이격된 화염 거리를 최소화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특히 개선된 버너는 무화용 유체인 공기나 스팀을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므로 이를 수치해석 모델에 고려하여 계산하였다.

가설 설정

  • 와 NO와 같은 소량의 오염 물질에 대해서는 잘 예측하지 못하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S6와 NO의 생성반응에 대한 화학적 동력학을 난 류 연소 모델에 포함시켜 전체 반응속도는 연속적인 두 단계의 조화평균에 의해 계산된다고 가정하였다 SO2는 오리멀 젼에 함유된 황으로부터 대부분 생성되므로 fast chemistry 가정하여 식 (2) 의 난류 연소 모델을 사용하였으며 연소온도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NO의 경우 Fuel NO와 Thermal NO에 대한 동력학을 모두 고려하였다. 이때 다 상의 오리멀젼 액적의 휘발화에 따른 연소지연 현상에 대한 영향을 SO2와 NO의 생성반응에 포함시키기 위해 실험값과 비교를 통해 경험 상수를 조정하였다“)
  • 여기서 1는 연료의 단위 질량 당 화학 양론적인 산화제의 질 량분율을, m°x는 산화제의 질량 분율, 은 생성물의 질량분 율, 그리고 A는 Lockwood 등이 제시한 경험 상수이다. 예비연구에서 제안된 초기모델에서는 오리멀젼의 연소를 기본적으로 일단계 비가역반응으로 가정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오리멀젼 연소에 대한 불완전 중간생성물인 CO를 고려하여 이단계 연소반응으로 확장하였으며 이단계 연소 반응식은 다음과 같이 표현될 수 있다.
  • 오리 멀젼 연료의 연소반응에서 가연성 물질은 모두 CxHyQ (HQ)의 조성을 갖는 가스 상태의 연료로 휘 발화 된다고 가정하였다. 오리 멀젼의 연소반응은 연료의 화학 반응시간이 매우 빠르기 때문에 연료와 산화제가 혼합되면서 이와 동시에 연소가 이루어지므로 전체 반응속도는 일차적으로 난류 혼합 속도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가정하였다.
  • 오리 멀젼 연료의 연소반응에서 가연성 물질은 모두 CxHyQ (HQ)의 조성을 갖는 가스 상태의 연료로 휘 발화 된다고 가정하였다. 오리 멀젼의 연소반응은 연료의 화학 반응시간이 매우 빠르기 때문에 연료와 산화제가 혼합되면서 이와 동시에 연소가 이루어지므로 전체 반응속도는 일차적으로 난류 혼합 속도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가정하였다. 이때 연료와 산 화제의 혼합시간은 난류에디의 붕괴속도인 k/e에 비례하며 Magnussen과 Hjertager가 제안한 난류 연소 모델을 사용하여 화학 반응속도와 혼합속도를 고려 하였다
  • 5는 본 연구에서 고려한 3차원 축 대칭 형상의 소형 오리멀젼 보일러 도식도이다. 원통형 버너를 가진 3차원 장 방형 형상의 소각로는 동일한 면적을 가지는 3차원 축 대칭 형 상으로 가정하였다. 이는 IFRF(International Flame Research Foundation)나 기타 유수한 국제연구논문에서도 흔히 사용되는 방법으로 연소로 직경과 노즐 직경 사이의 큰 비율 차이로 인해 연소 현상에 나타나는 중요한 물리적 특성을 손상 시키지 않으며 3차원 수치 해석상에서 야기되는 불필요한 계산상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효율적인 방법의 하나로 선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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