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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전화기 신제품 개발을 위한 컨조인트분석
Conjoint Analysis for the Development of New Cellular Phone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33 no.4, 2005년, pp.103 - 110  

김부용 (숙명여자대학교 통계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dvanced function has been considered to be the most important aspect of the cellular phone. However, leading companies are now implementing the fashion branding strategy which stresses both high technology and appealing design. By means of the conjoint analysis, this research focuses on identifyin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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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휴대전화기의 복합 상품화에 이어 패션 상품화 추세가 형성된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휴대전화기의 디자인 요소인 키 덮개(key cover) 형식과 색상 그리고 몸체표면의 재질과 야광 표면 여부에 대해서 소비자들로 하여금 선호도를 종합적으로 평가하게 하고, 컨조인트분석을 통하여 어떤 프로파일의 휴대전화기를 가장 선호하는지 그리고 신제품 디자인 컨셉을 결정하기 위하여 중요시해야 할 속성은 어느 것인지를 파악함으로써, 소비자들의 욕구에 가장 부합되는 신제품을 개발하는데 활용하고자 한다.
  • 5세대 휴대폰 시대를 앞둔 휴대전화기 생산업계는 첨단기능의 개발에 의존하는 기능위주 마케팅 전략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기술과 감성을 융합하는 패션브랜딩 전략을 도입하고 있다. 연구에서는 휴대전화기의 디자인속성 중에서 키 덮개의 형식과 색상 그리고 몸체의 재질 및 야광 표면에 대하여 소비자들이 어떤 제품프로파일을 선호하는지, 신제품 디자인 컨셉을 결정하는데 중요시해야 할 속성은 어느 것인지를 컨조인트분석을 통하여 파악하였다.
  • 4>에 수록하였다. 시판중인 일반적인 휴대전화기에 새로 추가되길 원하는 기능이 무엇인지 조사하였다. 소비자들이 가장 원하는 전화기는 유해 전자파가 적은 전화기였고, 다음은 방수, 영/한 사전, 화상전화, 전기 충격기, 게임기, 음이온 발생, 미닫이 형태의 USB 접속구, 은나노 표면처리 순위로 원하였다.

가설 설정

  • 실시하였다. 시장에 출시된 제품들에 장착된 기능을 기본으로 하고, 디자인을 다양하게 설계한 새로운 휴대전화기를 구입한다고 가정할 때, 소비자들은 키 덮개의 형식, 색상, 표면 소재의 종류, 야광표면 여부 등을 중요한 선택기준으로 삼는다는 사실을 FGI를 통하여 파악하였다. 휴대전화기가 충분히 소형화되었기 때문에 디자인의 중요한 요소인 크기나 두께에 대해서는 소비자들의 관심이 적었으나, 키 덮개의 형식은 디자인의 대표적인 요소로 인식되어 젊은 층의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였다.
  • 시장세분화에 활용하기 위해 성, 연령, 휴대전화서비스 이용업체 등에 관한 예비적인 자료를 수집한 후, 응답자에게 카드 세트 한 개를 무작위로 선택하게 하였다. 카드에 제시된 속성 이외의 속성들은 모두 동일한 것으로 가정하도록 하였다. 16개의 주프로파일 카드들을 선호도에 따라 세 집단(상, 중, 하)으로 분류한 후각 집단에 속한 카드들에 선호도 순위를 부여하게 함으로써 전체 카드의 완전한 순위를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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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Auty, S.(1995), 'Using Conjoint Analysis in Industrial Marketing',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Vol. 24, pp. 19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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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Carroll, J. D. and Green, P. E.(1995), 'Psychometric Methods in Marketing Research : Part I, Conjoint 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32, pp, 385-391 

  4. Green, P. E., Carroll, D., and Goldberg, S. M. (1981), 'A General Approach to Product Design Optimization via Conjoint 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Vol. 45, pp. 17-37 

  5. Green, P. E. and Rao, V. R.(1971), 'Conjoint Measurement for Quantifying Judgemental Data',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8, pp. 355-363 

  6. Green, P. E. and Srinivasan, V.(1978), 'Conjoint Analysis in Consumer Research : Issues and Outlook',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 5, pp. 103-123 

  7. Green, P. E. and Srinivasan, V.(1990), 'Conjoint Analysis in Marketing: New Developments with Implications for Research and Practice', Journal of Marketing, Vol. 54, pp. 3-19 

  8. Kamakura, W. A.(1988), 'A Least Squares Procedure for Benefit Segmentation with Conjoint Experiment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25, pp. 157-167 

  9. Kruscal, J. E.(1965), 'Analysis of Factorial Experiments by Estimating Monotone Transformations of the Data', Journal of the Royal Statistical Society (B), Vol. 27, pp. 251-263 

  10. Marshall, P. and Bradlow, E. T.(2002), 'A Unified Approach to Conjoint Analysis Models', Journal of the American Statistical Association, Vol. 97, pp. 674-682 

  11. Wittink, D. R. and Cattin, P.(1989), 'Commercial Use of Conjoint Analysis: An Update', Journal of Marketing, Vol. 53, pp. 91-96 

  12. Wittink, D. R., Vriens, M. and Burhenne, W.(1994), 'Commercial Use of Conjoint Analysis In Europe : Results and Critical Reflec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Marketing, Vol. 11, pp. 4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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