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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처리에서 효율적인 교육과 연구를 위한 비주얼 프로그래밍 환경 개발
Visual Programming Environment for Effective Teaching and Research in Image Processing 원문보기

정보과학회논문지. Journal of KIISE. 소프트웨어 및 응용, v.32 no.1, 2005년, pp.50 - 61  

이정헌 (경희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허훈 (경희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채옥삼 (경희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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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기기의 일반화로 여러 분야에서 영상처리 기술인력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나, 실무능력을 가진 전문인력의 수는 시장의 요구에 비해 매우 적다. 영상처리 분야에 실무능력을 갖춘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서는 이론교육과 함께 학습한 이론을 실제 영상에 적용하고 적용된 결과를 분석해 볼 수 있는 실습과정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비주얼 프로그래밍 환경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효율적인 영상처리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이론적인 내용과 이론에 따른 다양한 해법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고 학습과정에서 얻어진 새로운 아이디어를 쉽게 구현해 볼 수 있는 통합 환경인 비주얼 프로그래밍 환경을 제안한다. 제안된 시스템은 교육받은 내용을 실제 응용 시스템 개발 과정까지 일괄적으로 지원하는 통합 환경을 제공하고 있으며, 교재 및 학습자료들을 누적 관리하여 학생이나 교수자 모두에게 이상적인 영상처리 교육 및 연구 환경을 제공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wide spread use of multimedia device, the demand for the image processing engineers are increasing in various fields. However there are few engineers who can develop practical applications in the image processing area. To teach practical image processing techniques, we need a visual progra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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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고려 사항들을 만족하는 영상 처리 교육 및 연구에 적합한 VPE 환경을 제안한다. 제안된 비주얼 프로그래밍 환경은 교육받은 내용을 실제 응용 시스템 개발 과정까지 일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통합 환경을 제공하고 있으며, 교재 및 학습자료들을 누적 관리하여 학생이나 교육자 모두에게 교육에서부터 연구와 개발까지를 이어주는 프로그래밍 환경을 지원하여 이상적인 영상처리 교육 및 연구 환경을 제공한다.
  • 기존의 비주얼 프로그래밍 환경에서 사용하는 영상처리 컴포넌트들은 컴포넌트의 물리적인 위치 구조가 알 고리즘 소스 코드 위치와 컴포넌트 호출부와의 연결을 담당하는 호출부 인터페이스 소스코드 위치, 매개변수 설정을 위한 GUI 소스 코드 위치들이 혼합되어 있어 프로그래밍에 익숙하지 않은 학생이나 연구자들은 이해 하기 어렵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컴포넌트의 물리적인 구조를 소스코드의 용도에 따라 위치적으로 분리될 수 있도록 설계하였으며, 매개 변수 수정이나 메모리 관리 부분을 컴포넌트 외부에서 자동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설계하여 알고리즘 구현의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림 1은 이해성과 구현 의 간편성을 가지도록 본 논문에서 제안한 컴포넌트의 구조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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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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