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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udwig Mies van der Rohe의 가구 디자인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furniture design of Ludwig Mies van der Rohe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14 no.1 = no.48, 2005년, pp.134 - 141  

이란표 (배재대학교 건축학부 실내건축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udwig Mies van der Rohe, one of the influential modernist architects in early 20th century, had an great effort to found the modern architecture through various kinds of works. Conceptually he tried to develop the trans-temporal architecture language by involving a reintegration of countermanding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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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중심으로 하여 우선 미스 반 데어 로에의 건축 미학적 기본 이념을 살펴본 후에, '그가 설계 한 가구들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질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분석에 의거하여 그의 가구 디자인이 갖는 의미를 밝혀보고자 한다.
  • '바이 센 호프 주거단지' 전시회 이후에 미스는 1929년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된 만국박람회 독일관을 위해서도 가구 디자인을 기획하였다. 독일관 건 죽에서 미스는 지금까지 자신에 의해 이루어진 강관 가구 디자인을 보다 새롭게 승화시키기 위해 새로운 해결책을 제시한다.
  • 미스에 의해 서술된, 바이 센 호프 주거단지' 전시회 프로그램에서 알 수 있듯이, 미스는 방문객들로 하여금 새로운 기능주의 실내 디자인을 알리고자 하였다. 방문객들은 견본주택을 보면서 그 당시 일반적으로 무겁게 장식된 부르주아 실내 디자인과는 반대로, 공간을 잘 활용하고 생활에 불 필요한 장식이 없이 디자인된 공간을 발견할 수 있었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중심으로 하여 우선 미스 반 데어 로에의 건축 미학적 기본 이념을 살펴본 후에, '그가 설계 한 가구들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질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분석에 의거하여 그의 가구 디자인이 갖는 의미를 밝혀보고자 한다.
  • 프램튼도 지적했듯이, 미스 반 데어 로에의 건축적 행보는 "시대의 기술적 잠재력, 아방가르드 미학, 고전적 낭만주의의 구성적 유산이라는 세 가지 상이한 요소들 간의 지속적인 투쟁”⑸의 과정이었다. 산업화의 발전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면서도 산업화로 인한 획일화에 항상 비판적인 거리를 취하였고, 미적인 진보의 아방가르드적 이데올로기에 깊이 몸담고 있으면서도 실제적인 삶과의 긴장을 놓치지 않으려고 하였으며, 결국 시대와 장소를 초월하는 일반적 양식을 지향하면서도 근대적 공간에서의 실현 가능성을 끝까지 모색해보고자 함으로써, 미스 반 데어 로에는 현대적 고전의 형태를 실현하는 건축이념의 기초를 다질 수 있었다. 현대적 고전의 형태를 향한 그의 지속적인 노력의 중심에는 유기적인 현실적 힘들의 표현으로서의 건축과 이것의 디테일한 작업으로서의 가구 디자인이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 이 기념비는 벽돌로 구성된 거대한 조적 구조의 덩어리들을 몇 겹으로 쌓아 각각 캔틸레버로 튀어나오게 구성된 구조를 지니고 있다. 장방형의 거대한 조적 구조의 덩어리들이 앞뒤 양 옆으로 놓이게 함으로써, 미스는 한편으로는 거대한 돌덩어리들이 이루는 유기적 힘을 표현하고자 하였으며, 다른 한편으로 는 이러한 유기적 구조가 단지 작은 벽돌들로 이루어진 부분들의 합이 아니라, 부분들의 합보다 더 거대한 힘을 발휘하는 전체 형태 내지는 구조의 표현을 나타내고자 한 것이다.
  • 마지막으로 집에 필요한 가구와 기구들 역시 효율적으로 설계되어야 한 다8). 전시회 프로그램에서도 알 수 있듯이, 미스는 새로운 것만을 추구하려고 하지 않았으며, 따라서 공업화의 발전에 대해 서도 비판적인 수용을 하고자 하였으며, 또한 자신의 기본적 건축 이념인 less is more'에 부합되게 실제적인 삶에 불필요하다고 여겨지는 것들을 최소화하고자 하였다. 그의 가구 디자 인은 바로 이러한 맥락에 놓여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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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Arnheim, Rudolf, Gestalt Psychology and Artistic Form, Aspects of Form. A Symposium on Form in Nature and Art, ed., by Lancelot L. Whyte, London: Lund Humphries, 19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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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건축의 예언가들, 노형래, 초판, 현대건축사, 서울, 1999 

  16. ?Frampton, Kenneth, Studies in Tectonic Culture, The Poetics of Construction in Nineteenth and Twentieth Century Architecture, Cambridge and London, The MIT Press, 2001, p.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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