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염화물계 제설제인 염화칼슘$(CaCl_2)$ 및 염화나트륨(NaCl)과 비염화물계 제설제(NS 100) 초산화합물 함유 염화물 제설제(NS 40), 그리고 이들 제설제를 중량대비 일정비율로 혼합$(NaCl\;70%+CaCl_2\;30%,\;NS\;40\;70%+CaCl_2\;30%,\;NaCl\;70%+NS\;40\;30%,\;NS\;40\;70%+NaCl\;30%)$하였을 때 제설성 능과 특성, 콘크리트의 동결융해저항성 및 강재의 부식에 미치는 영향을 실내시험을 통하여 비교 검토하였다. 이상의 시험결과를 바탕으로 동절기 구조물이 동해를 받을 수 있는 지역에서 염화물계 제설제를 사용할 경우 제설성능 및 효과, 강재의 부식성 콘크리트의 동결융해저항성 및 스켈링저항성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볼 때 하나의 제석제를 사용하기 보다는 두가지 제설제를 적정 비율로 혼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한 방법임을 알 수 있었다. 혼합 사용시에는 제설성능 강재 및 콘크리트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볼 때 NS40(70%)+염화칼슘(30%)이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염화물계 제설제인 염화칼슘$(CaCl_2)$ 및 염화나트륨(NaCl)과 비염화물계 제설제(NS 100) 초산화합물 함유 염화물 제설제(NS 40), 그리고 이들 제설제를 중량대비 일정비율로 혼합$(NaCl\;70%+CaCl_2\;30%,\;NS\;40\;70%+CaCl_2\;30%,\;NaCl\;70%+NS\;40\;30%,\;NS\;40\;70%+NaCl\;30%)$하였을 때 제설성 능과 특성, 콘크리트의 동결융해저항성 및 강재의 부식에 미치는 영향을 실내시험을 통하여 비교 검토하였다. 이상의 시험결과를 바탕으로 동절기 구조물이 동해를 받을 수 있는 지역에서 염화물계 제설제를 사용할 경우 제설성능 및 효과, 강재의 부식성 콘크리트의 동결융해저항성 및 스켈링저항성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볼 때 하나의 제석제를 사용하기 보다는 두가지 제설제를 적정 비율로 혼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한 방법임을 알 수 있었다. 혼합 사용시에는 제설성능 강재 및 콘크리트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볼 때 NS40(70%)+염화칼슘(30%)이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In this study, calcium chloride$(CaCl_2)$, sodium chloride (NaCl), organic acids-containing deicer(NS 40, NS 100), mixed deicier$(NaCl\;70%+CaCl_2\;30%,\;NS\;40\;70%+CaCl_2\;30%,\;NaCl\;70%+NS\;40\;30%,\;NS\;40\;70%+NaCl\;30%)$ is investigated based on the laboratory test for d...
In this study, calcium chloride$(CaCl_2)$, sodium chloride (NaCl), organic acids-containing deicer(NS 40, NS 100), mixed deicier$(NaCl\;70%+CaCl_2\;30%,\;NS\;40\;70%+CaCl_2\;30%,\;NaCl\;70%+NS\;40\;30%,\;NS\;40\;70%+NaCl\;30%)$ is investigated based on the laboratory test for deicing performance, freez-thaw resistance of concrete, and corrosion rate of metal. Test items for deicing performance were ice melting and ice penetration, freezing point depressions and eutectic point, pH, thermal properties for selected deicing chemicals as well as their compatibility with concrete and metal were experimentally investigated. As a test results, in case of the use chloride-containing deicier in area that concrete structures has subjected to freez-thaw reaction in winter season, it showed that mixed deicing chemicals with optimum ratio has desirable method than use one deicing chemicals when is consider to deicing performance and effects, corrosion of steel materials, and freez-thaw resistance of concrete. When use various deicing chemicals mixed, NS40(70%)+calcium chloride(30%) showed the best effective method.
In this study, calcium chloride$(CaCl_2)$, sodium chloride (NaCl), organic acids-containing deicer(NS 40, NS 100), mixed deicier$(NaCl\;70%+CaCl_2\;30%,\;NS\;40\;70%+CaCl_2\;30%,\;NaCl\;70%+NS\;40\;30%,\;NS\;40\;70%+NaCl\;30%)$ is investigated based on the laboratory test for deicing performance, freez-thaw resistance of concrete, and corrosion rate of metal. Test items for deicing performance were ice melting and ice penetration, freezing point depressions and eutectic point, pH, thermal properties for selected deicing chemicals as well as their compatibility with concrete and metal were experimentally investigated. As a test results, in case of the use chloride-containing deicier in area that concrete structures has subjected to freez-thaw reaction in winter season, it showed that mixed deicing chemicals with optimum ratio has desirable method than use one deicing chemicals when is consider to deicing performance and effects, corrosion of steel materials, and freez-thaw resistance of concrete. When use various deicing chemicals mixed, NS40(70%)+calcium chloride(30%) showed the best effective meth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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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시험의 목적은 제설방법에 따른 염화물 종류 및 동결융해 싸이클에 따라 콘크리트 표면 박리저항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서이다. 시험 용액의 종류는 표 1과 같은 제설제 종류에 따라 3% 농도의 용액을 사용하였고, 1일 1싸이클로 7, 14, 28, 42,56일에서의 콘크리트 표면 입자 손실량을 측정하였다.
본 시험의 목적은 콘크리트 시편을 제설제에 따라 동결융해후 콘크리트의 내부 상태를 공명진동 주파수로 간접적으로 조사하는 것이다. 수도물과 3% 수용액 제설제 종류에 따라 동결융해 싸이클에 노출될 때 콘크리트 시편의 상대 동탄성계수 변화를 그림 H에 나타냈다.
제안 방법
각 제설제의 어는점 내림 특성을 조사하기 위해ASTM D 1177-88, "Standard Test Method for Freezing Point of Aqueous Engine Coolants" 를 기초로 하여 본 실험의 목적에 적합하도록 일부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실험 장치는 그림 1과 같이 단열냉각조(2L)와 시험관(200mL), 교반장치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동 온도 집록기를 이용하여 시간에 따른 온도 변화를 측정하였다.
콘크리트 슬래브 시편은 크기가 30 x30 x10cm로그림 4와 같은 스켈링시험에 사용한 것과 같고, 시편의 표면에 열전대(Thermal couple)를 설치하였다. 28일 양생 후 시편에 폭 및 두께가 1x1cm인 고무재질 다이크를 설치한 후 표면에 얼음을 만든 다음, 표 1과 같은 고상 제설제를 3k#을 살포한 다음 30분까지 콘크리트 표면에서의 온도변화를 측정하였다.
3, " Test Method for Ice Penetration of Solid Deicing Chemicals”에 의거하여 수행하였다. 각 침투 깊이는 5, 10, 15, 20, 30,45, 60분이 경과할 때마다 즉정하였으며, 시험 온도 는 -6℃에서 시행하였다. 시험장치는 그림 3과 같다.
강재의 부식시험은 제설제 용액이 금속의 부식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하여 철 시편을 중량비3% 농도인 제설제 용액에 침지시키고, 1, 3, 5주에서 30x50x3rom 철 시편의 무게 감량을 측정하였다.
동결융해 시험은 수돗물과 3% 농도로 제설제 종류별로 실시하였다. 시험방법은 KS F 2456 A법으 로 상대 동탄성계수와 중량 손실량을 매 30싸이클 마다 300싸이클 종료까지 즉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염화물계 제설제인염화칼슘(CaCb) 및 염화나트륨(NaCl)과 비염화물계 제설제 (NS 100), 초산화합물 함유 염화물 제설 제(NS 40), 그리고 이들 제설제를 일정비율로 혼합하였을 때 제설성능과 특성, 콘크리트의 동결융해저 항성 및 강재의 부식에 미치는 영향을 실내시험을 통하여 비교 . 검토하고자 한다.
또한, pH가 낮은 산성 물질은 콘크리트를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제설제 용액은 중성 또는 약알카리성이어야한다. 본 실험에서는 여러가지 제설제의 10% 수용액에 대한 pH를 조사하였다.
(8) 스켈링저항성
스켈링시험은 30x30x10cm 크기의 콘크리트 시편에 폭 및 두께가 lx 1cm인 고무재질 다이크를 설치한 후 표 1과 같은 제설제 종류로 ASTM C 672에 의거하여 실시하였고, 7, 14, 28, 42, 56사이클에서의 표면 박리 (Mass of scaled off particles) 저 항성을 중량 손실량으로 측정하였다. 동결융해 싸이클은7시간 동안 16℃에서 0℃로 떨어뜨리고, 0℃에서 - 1#로 5시간 떨어뜨리고, 4시간 동안 -10℃에서 동결, 8시간 동안에서 16℃로 상승시킨 것을 1 싸이클로 하였다(그림 4).
본 시험의 목적은 제설방법에 따른 염화물 종류 및 동결융해 싸이클에 따라 콘크리트 표면 박리저항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서이다. 시험 용액의 종류는 표 1과 같은 제설제 종류에 따라 3% 농도의 용액을 사용하였고, 1일 1싸이클로 7, 14, 28, 42,56일에서의 콘크리트 표면 입자 손실량을 측정하였다.
시험시의 온도는 be이고, 사용한 제설제는 표 2 와 같고, 플레이크(Flake) 상태로 3kg/^을 살포한경우 콘크리트 표면에서의 온도변화를 측정하였다. 그림 6은 제설제 종류에 따라 열특성 시험결과를 나타낸 것인데.
각 제설제의 어는점 내림 특성을 조사하기 위해ASTM D 1177-88, "Standard Test Method for Freezing Point of Aqueous Engine Coolants" 를 기초로 하여 본 실험의 목적에 적합하도록 일부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실험 장치는 그림 1과 같이 단열냉각조(2L)와 시험관(200mL), 교반장치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동 온도 집록기를 이용하여 시간에 따른 온도 변화를 측정하였다.
융빙제를 도로에 살포하였을 때, 도로 표면의 눈 또는 얼음을 녹일 수 있는 능력을 비교 . 조사하기 위하여 SHRP H-205.
005g을 정량하여 시료병에 넣은 후, 시험 온도와 평형이 되도록 시험 1~2시간 전에 항온실에 놓아둔다. 일정 시간이 경과할 때마다 얼음이 녹은 양을 측정한 후, 용융액을 다시 얼음 표면에 부어 시간 경과에 따른 각 융빙제의 누적된 용융량을 측정한다. 시험에 사용한 시간간격은 10, 20, 30, 45.
스켈링 및 동결융해 시험에 사용한 콘크리트는 H 사의 보통 포틀랜드 시멘트를 사용하였으며, 28일 설계기준 압축강도가 32MPa이고, 배합비는 표 1과 같다. 표면박리저항성(스켈링) 시험은 28일 수중양 생 후에, 동결융해시험은 14일 수중양생 후 실시하였다. 시험 내용 및 변수는 표 2와 같다.
대상 데이터
스켈링 및 동결융해 시험에 사용한 콘크리트는 H 사의 보통 포틀랜드 시멘트를 사용하였으며, 28일 설계기준 압축강도가 32MPa이고, 배합비는 표 1과 같다. 표면박리저항성(스켈링) 시험은 28일 수중양 생 후에, 동결융해시험은 14일 수중양생 후 실시하였다.
이번 실험에 사용된 제설제에 대하여 10% 수용액에서의 pH 측정 결과를 그림 5에 나타내었다. 염화 칼슘은 일반 도로제설용으로 사용하는 2수화물을 이용하였다. 2수화물 염화칼슘 제설제에서 pH가 11.
이론/모형
얼음 침투 깊이 측정 시험은 융빙제 입자를 적당한 염료로 처리된 얼음 표면에 올려 놓아 60분에 걸쳐 일정한 온도에서의 침투 깊이를 측정하는 방법으로,SHRP H-205.3, " Test Method for Ice Penetration of Solid Deicing Chemicals”에 의거하여 수행하였다. 각 침투 깊이는 5, 10, 15, 20, 30,45, 60분이 경과할 때마다 즉정하였으며, 시험 온도 는 -6℃에서 시행하였다.
융빙제를 도로에 살포하였을 때, 도로 표면의 눈 또는 얼음을 녹일 수 있는 능력을 비교 . 조사하기 위하여 SHRP H-205.1, "Test Method for Ice Melting of Solid Deicing Chemicals” 에 의거하여얼음 용융 시험 (ice melting test)을 실시하였고, 시험장치는 그림 2와 같다.
동결융해 시험은 수돗물과 3% 농도로 제설제 종류별로 실시하였다. 시험방법은 KS F 2456 A법으 로 상대 동탄성계수와 중량 손실량을 매 30싸이클 마다 300싸이클 종료까지 즉정하였다. 동결융해 싸이클은 2시간 동안 4℃에서 -18℃로 떨어뜨리고, 다음에 1시간 동안 -18℃에서 4℃ 상승시키는 것을 1싸이클로 하였다.
성능/효과
(1) -5℃에서 제설제 융빙효과 시험에서 NS40은 염화칼슘과 거의 동일한 융빙 성능을 나타내었으 며, 혼합(NS40 + 염화칼슘) 제설제가 초기에서부터 전체적으로 우수한 융빙 효과를 나타내었다. 또한 염화나트륨과 염화칼슘을 혼한한 제설 제에서도 양호한 융빙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2) 얼음-노면 계면을 분리시키는 얼음침투성에 있어서, 지속성과 즉효성을 조합한 염화나트륨과 염화칼슘 또는 NS40과 염화칼슘을 혼합하는 것이 효과적이 라 판단된다.
(3) 강재의 부식량은 염화칼슘에서 가장 크게 발생하였으며 , NS100 제설제에서는 물에서 보다 부식량이 적었으며, 또한 강재 부식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4) 상대동탄성계수의 상대적인 평가에서는 수돗물 >염화칼슘>혼합 (NS40 +염화칼슘)>NS40과 혼합(염화나트륨 + 염화칼슘)>염화나트륨>혼합 (염화나트륨+NS40=7 : 3)>NS 100>혼합 (NS40+염화나트=7:3) 순서로 동결융해에 따른 악영향을 적게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5) 입자 손실에 의한 중량감소율에서도 상대동탄성 계수 평가에서와 유사한 경향을 나타내었는데,수돗물>NS40>염화칼슘>혼합 (NS40+ 염화칼슘)>혼합 (염화나트륨 + 염화칼슘)>염화나트륨>혼합(NS40 +염화나트 = 7:3)>NS100 순서로입자 손실 중량이 작게 나타나 동결융해에 따른 악영향을 적게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6) 동절기 대기조건을 모사한 스켈링시험은 염화칼슘 제설제 용액으로 시험한 시편에서 싸이클이 증가함에 따라 표면 입자 손실량도 직선적으로 증가하였으나, 손실된 입자가 동결융해 50 싸이 클 후 Ikg/n?을 초과하지 않는 조건에는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염화칼슘 제설제를 제외한 제설제 용액으로 시험한 시편에서는 최초 7싸이클에서 입자 손실이 발생한 후 56싸이클 시험 종료 후까지 거의 발생하지 않았다.
(7) 제설제 종류에 따라 시험한 이상의 시험결과를 바탕으로 동절기 구조물이 동해를 받을 수 있는 지역에서 염화물계 제설제를 사용할 경우 제설 성능 및 효과, 강재의 부식성, 콘크리트의 동결 융해저항성 및 스켈링저항성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볼 때 하나의 제설제를 사용하기 보다는 두 가지 제설제를 적정 비율로 혼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된다. 혼합 사용시에는 제설성능, 강재 및 콘크리트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볼 때 NS40 +염화칼슘이 가장'효과적인 것으로 판단된다.
2.2절의 스켈링시험 방법에 언급하였듯이 이 시험의 동결융해 싸이클 및 온도는 실제 동절기 대기조건과 거의 유사하다. 그러므로 이 방법에 의한 콘크리트의 동결융해저항성 평가는 KS F 2456 방법보다 더 유효한 평가방법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염화칼슘(2수화물)의 발열 효과에 의한 초기 융빙 성능은 우수하나, 지속성은 떨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NS40은 염화칼슘과 거의 동일한 융빙 성능을 나타내었으며, 혼합(NS40+염화칼슘) 제설제가 초기에서부터 전체적으로 우수한 융빙 효과를 나타내었다. 또한 혼합(염화나트륨염화칼슘) 제설제에서도 양호한 융빙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2절의 스켈링시험 방법에 언급하였듯이 이 시험의 동결융해 싸이클 및 온도는 실제 동절기 대기조건과 거의 유사하다. 그러므로 이 방법에 의한 콘크리트의 동결융해저항성 평가는 KS F 2456 방법보다 더 유효한 평가방법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동결융해시험에 의하여 얻어지는 결과를 이용하여 실구조물의 열화예측을 하는 것이 구조물이 사용되는 환경이 다양하고 제약이 있는 조건에서 정량적으로 곤란하지만 동해를 받는 가능성의 유무의 평가는 가능하다고 판단된다.
(1) -5℃에서 제설제 융빙효과 시험에서 NS40은 염화칼슘과 거의 동일한 융빙 성능을 나타내었으 며, 혼합(NS40 + 염화칼슘) 제설제가 초기에서부터 전체적으로 우수한 융빙 효과를 나타내었다. 또한 염화나트륨과 염화칼슘을 혼한한 제설 제에서도 양호한 융빙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염화칼슘의 속효성과 NS40 의 지속성을 조합하면 우수한 제설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NS40은 염화칼슘과 거의 동일한 융빙 성능을 나타내었으며, 혼합(NS40+염화칼슘) 제설제가 초기에서부터 전체적으로 우수한 융빙 효과를 나타내었다. 또한 혼합(염화나트륨염화칼슘) 제설제에서도 양호한 융빙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염화칼슘의 속효성과 NS40의 지속성을 조합하면 우수한 제설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염화칼슘의 속효성과 NS40의 지속성을 조합하면 우수한 제설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비염화물계 제설제 NS100은 매우 낮은 융빙량을 나타내어 실제 얼음 용융 효과 자체는 미흡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러한 원인은 콘크리트 수화반응 과정중에 수화물의 변화로 인한 것으로 추정되나, 정확한 원인은 내부구조 의 공극구조와 수화물질의 변화를 분석하는 회절분 석법 등에 의해 밝혀질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수돗물과 제설제의 종류에 따른 상대 동탄성계수의 상대적인 평가에서는 수돗물>염화칼슘>혼합(NS40 +염화칼슘)>NS40, 혼합(염화나트륨+ 염화 칼슘)>염화나트륨>혼합(염화나트륨+NS40 = 7:3) >NS100>혼합(NS40 + 염화나트=7:3) 순서로 동결융해에 따른 악영향을 적게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콘크리트 공시체가 동결융해작용 혹은 기타 화학 작용으로 인하여 그 강도가 증가, 또는 감소하였을 때 강도가 어떻게 변화하는가 하는 과정을 측정해야 되는 경우가 있다.
일반적으로 300 사이클 종료 후 건전한 시험체는 상대 동탄성계수가 85% 이상을 유지하고 그 때의 길 이변화율도 200㎛ 이하이어서 내동해성이 우수한 것으로 평가된다. 시험결과 혼합(NS40 + NaCl) 제설제를 사용한 시험체에서 상대 동탄성계수가 가장 크게 저하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비염화물 제설제 인 NS100 또한 동탄성계수의 저하가 크게 나타났다. 반면에 수돗물에서의 동탄성계수는 60사이클 후 시험 종료시까지 거의 변화가 없었다.
-6℃에서 시행한 얼음침투 깊이 측정 시험 결과를 그림 9에 나타내었다. 실험 시작 후 20분이 경과할 때까지는 NS40 제설제가 가장 깊이 침투하였으며, 20분 경과 후부터 염화나트륨이 지속적으로 침투 깊이가 증가하여 30분 이후에는 가장 좋은 얼음 침투 능력을 나타내었다. 반면에 비염화물계 제설제로 알려진 NS100 제설제의 경우 침투 깊이가 초기에서부터 시험 종료까지 가장 낮은 침투 깊이를 나타내었다.
얼음-노면 계면을 분리시키는 얼음침투 깊이에 있어서 염화나트륨과 염화칼슘 또는 NS40과 염화칼슘을 혼합하는 것이 효과적이라 판단된다. 특히 노면에 압설이나 얼음층이 형성되어 있을 경우에는 초기 침투 깊이 성능이 우수한 NS40과 어느 정도 시간이 경과한 후에 침투성능을 나타내는 염화나트륨을 혼합하여 사용하는 방법이 최적의 방법이라 판단된다.
염화나트륨의 경우 30분 이전에는 사용한 물질 중 비교적 낮은 융빙량을 나타내었으나, 30분 이후부터 염화칼슘(2수화물)보다 우수한 융빙 효과를 보였으며, 초기에 우수한 융빙 성능을 발휘했던 염화칼슘(2 수화물)은 30분 이후부터 그 증가폭이 급격히 감소하였다. 염화칼슘(2수화물)의 발열 효과에 의한 초기 융빙 성능은 우수하나, 지속성은 떨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림 13에서 알 수 있듯이 염화칼슘 제설제 용액으로 시험한 시편에서 싸이클이 증가함에 따라 표면 입자 손실량도 직선적으로 증가하였다. 그러나 손실된 입자가 동결융해 50싸이클 후 Ikg/n?을 초과하지 않는 조건에는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돗물에서의 콘크리트 입자의 손실은 300싸이클 시험 종료 후에도 거의 발생하지 않았으며, 시편의 표면 형상도 깨끗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었다. 입자 손실에 의한 중량감소율에서도 상대동탄성계수 평가에서와 유사한 경향을 나타내었는데, 수돗물>NS40>염화칼슘>혼합 (NS40 + 염화칼슘)>혼합 (염화나트륨 + 염화칼슘)>염화나트륨>혼합 (NS40 + 염화나트=7:3>NS100 순서로 입자손실 중량이 작게나타나 동결융해에 따른 악영향을 적게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림 8은 -12℃에서의 염화칼슘, 염화나트륨, NS40 제설제에 대한 얼음 용융 시험 결과를 나타낸 것이다. 전반적으로 제설제 종류에 상관없이 -5℃의 융빙량 시험결과에 비해 효과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어는 점 온도가 높은 염화나트륨이 융빙효과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량비 3% 농도의 각각의 제설제 용액 750mL에 공기 펌프로 공기를 주입하고, 철시편을 1, 3, 5주 동안 침지하여 무게 감량을 측정한 결과를 그림 10에 나타내었다. 전체적으로 염화칼슘에서의 무게 감량이 크게 나타났으며, 3주 및 5주까지의 부식량 또한 염화 칼슘 제설제에서 크게 발생하였다. 최종적으로 부식 량 의 발생은 염화칼슘>혼합(염화나트륨+염화칼슘)>혼합 (NS40 70% + NaCl 30%), 혼 합 (NS40 30%+NaCl 70%)#>혼합&$40 70% + CaC1230%)>NS40의 순서로 크게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염화칼슘에서의 무게 감량이 크게 나타났으며, 3주 및 5주까지의 부식량 또한 염화 칼슘 제설제에서 크게 발생하였다. 최종적으로 부식 량 의 발생은 염화칼슘>혼합(염화나트륨+염화칼슘)>혼합 (NS40 70% + NaCl 30%), 혼 합 (NS40 30%+NaCl 70%)#>혼합&$40 70% + CaC1230%)>NS40의 순서로 크게 나타났다.
(7) 제설제 종류에 따라 시험한 이상의 시험결과를 바탕으로 동절기 구조물이 동해를 받을 수 있는 지역에서 염화물계 제설제를 사용할 경우 제설 성능 및 효과, 강재의 부식성, 콘크리트의 동결 융해저항성 및 스켈링저항성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볼 때 하나의 제설제를 사용하기 보다는 두 가지 제설제를 적정 비율로 혼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된다. 혼합 사용시에는 제설성능, 강재 및 콘크리트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볼 때 NS40 +염화칼슘이 가장'효과적인 것으로 판단된다.
후속연구
(8) 그러나 동결융해 후 염화물계 제설제의 염소이 온 침투로 인한 화학분석에 의한 수화물 변화, 그리고 내부 공극구조의 분석 등 상세한 조사를 할 필요가 있고, 환경영향 또한 검토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아울러 실제 현장에서의 장기적인 추적조사와 경제성 분석도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혼합(염화나트륨염화칼슘) 제설제에서도 양호한 융빙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염화칼슘의 속효성과 NS40의 지속성을 조합하면 우수한 제설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비염화물계 제설제 NS100은 매우 낮은 융빙량을 나타내어 실제 얼음 용융 효과 자체는 미흡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혼합(염화나트륨염화칼슘) 제설제에서도 양호한 융빙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염화칼슘의 속효성과 NS40의 지속성을 조합하면 우수한 제설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비염화물계 제설제 NS100은 매우 낮은 융빙량을 나타내어 실제 얼음 용융 효과 자체는 미흡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8) 그러나 동결융해 후 염화물계 제설제의 염소이 온 침투로 인한 화학분석에 의한 수화물 변화, 그리고 내부 공극구조의 분석 등 상세한 조사를 할 필요가 있고, 환경영향 또한 검토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아울러 실제 현장에서의 장기적인 추적조사와 경제성 분석도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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