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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마모에 영향을 미치는 가혹도 인자
Severity Factors Affecting Tire Wear 원문보기

폴리머 = Polymer (Korea), v.29 no.1, 2005년, pp.48 - 53  

이재우 (금호타이어 연구소) ,  정창복 (전남대학교 응용화학공학부) ,  최인창 (금호타이어 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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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마모는 자동차 드라이버들의 주요 관심 사항 중의 하나일 뿐만 아니라 타이어의 수명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자동차 타이어의 사용 조건들은 여러 가지 요인들이 함께 작용하기 때문에 타이어 마모에 대해 명확하게 규명하는 것은 쉽지 않다. 따라서, 타이어 마모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실제 사용 조건에서의 마모 평가가 필요하다. 타이어의 수명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마모를 평가하기 위하여 정해진 가혹한 주행 조건을 갖는 dedicated test를 통하여 마모 성능 시험을 실시하였다. 타이어 마모에 영향을 미치는 많은 인자들을 단순화시키기 위하여 정해진 운전자의 가혹도로 시험함으로써 운전자의 운전 습관에 따른 영향을 최소화하였다. 마모와 관련이 있는 노선 가혹도의 영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노선 별로 횡가속도를 측정하여 얻어진 driving severity number(DSN)을 이용하여 DSN에 따른 타이어의 마모율과 마모 양상에 대해 비교해 보았다. 이러한 dedicated treadwear test 결과를 제공함으로써 타이어 마모 성능을 만족시키기 위한 설계에 유용한 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ire wear is one of the factors that most drivers have concerned and is closely related to the tire life. It is very difficult to predict tire wear because the factors affecting tire wear seem to be very comlicated. Tire wear test should be performed at real conditions for the evaluation of tire we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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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반경이 서로 다른 4개의 원을 따라 4가지의 속도로 차량을 주행 하였을 때 각 반경에 대해 속노에 따근 횡가속도의 변화에 대해 알아 보았다. Figure 5에서 보는 바와 같이 실제 차량의 주행에서도 식 (2)와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 Table 2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여러명의 운전자들에 대해 같은 조건에서의 가혹도 조사 결과 각 운전자의 운전 특성에 따라 가혹 도가 차이가 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각 운전자들의 가혹도 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dedicated test에서 좀더 성확한 결과를 얻기 위해서 운전자를 고정하였다.
  • 타이어 마모 평가 빙*법으로는 simulation 예즉 방법과 electronic measuring & evaluation dynamic pressure distribution(EMED), paintwear method, dedicated test 등의 실험적인 방법으로 크게 나뉘는데. 본 연구에서는 이런 실험적인 방법 중 정하여진 코스를 정하여진 기 리만큼 주행하는 방법인 dedicated test에 의한 마모 성능 평가든 실시하였다. 가혹도가 서로 다른 코스에서의 dedicated test를 통해서 마모 측정에 따른 mileage를 예측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타이어 마모 성능 평가를 위해서 운전자의 우전 습관이나 방법에 의한 요인을 포함한 dedicated test를 실시하였다. 동일 조건에서 같은 종류의 타이어에 대한 마모 시험을 통하여 마모에 영향을 미치는 내, 외적 요인에 의한 영향을 최소화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타이어 마모 성능 평가에 있어 내. 외적 요인에 의한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운전자 가혹도를 측정하였으며, 서로 다른 3개의 코스를 통하여 노선 가혹도에 의한 타이어 마모 영향에 대해 조사하였다.

가설 설정

  • 4배가 됨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타이어의 마모는 주로 lateral force에 기인한다고 가정하 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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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A. G. Veith, Tire Treadwear Symposium, Rubber Division of the American Chemical Society, Toronto, Ontario, Canada, May, 22-23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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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A. N. Gent, Rubber Chem. Technol., 62, 750 (1989) 

  4. A. Schallimach and D. M. Turner, Wear, 3, 1 (1960) 

  5. A. Schallirnach, Wear, 1, 384 (1958) 

  6. Q. V. Bui and J. P. Ponthot, Wear, 252, 150 (2002) 

  7. A. N. Gent and C. T. R. Pulford, J. Appl. Polym. Sci., 28, 943 (1968) 

  8. A. Schallimach, Rubber Chem. Technol., 41, 209 (1968) 

  9. R. F. Miller and R. Marlow, Rubber and Plastic Age, 42, 968 (1961) 

  10. A. G. Veith, Rubber Chem. and Technol., 46, 801 (1973) 

  11. A. Chiesa and G. Ghilardi, SAE Paper 750459, Feb. (1975) 

  12. W. Bergman and W. B. Crum, SAE Paper 730615, May (1973) 

  13. A. G. Veith, Tire Science and Technology, 14, 139 (1986) 

  14. O. L. Mattre and C. Zarak, International Congress and Exposition, Detroit, Michigan, February, 23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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