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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PG 게임캐릭터의 정적 발란싱 디자인에 관한 연구 -World of Warcraft의 종족별 캐릭터의 정적요소를 중심으로-
A Study on Static Balancing Design of RPG Game Character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5 no.5, 2005년, pp.100 - 106  

김재준 (대구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김미진 (동서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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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개발을 위한 보다 효율적인 접근법은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으며, 게임개발사 마다 자체적인 개발프로세스를 보유하고 있다. 보다 효율적인 게임개발 프로세스나 제작 툴은 성공적인 게임개발과 정확히 비례한다고 볼 수는 없으나, 게임개발자의 입장에서는 정형화된 디자인방법이 필요한 것이 사실이다. 본 논문에서는 RPG게임캐릭터의 발란싱 문제를 어떻게 풀어나갈 것이며, 개발하고자 하는 게임에 적용될 수 있는 발란싱 디자인의 도출을 위해서 PRG장르의 게임캐릭터의 정적 발란싱 디자인 분석을 통한 경험적인 결과를 바탕으로 접근해 보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has been attempted to approach a method to develop games efficiently. Many companies in game industries have their own developing process. A efficient game developing process or manufactory tools doesn't show the successful development, but it is necessary to propose the typical design method 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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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게임은 항상 재미있고 플레이하고 싶은 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첫번째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러한 거시적인 규모의 조정을 "Macrocalibration"으로 [그림 1] 에서는표현하고 있다.
  • 게임캐릭터의 개발은 크게 세계관 컨셉을 바탕으로 한 비주얼한 디자인과 게임플레이와 연관된 발란싱 디자인으로 볼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RPG장르 캐릭터 시트(character sheet) 설계시 기본이 되는 정적요소(static factor)가 레벨업을 목적으로 게임플레이를 수행했을 때 캐릭터의 전반적인 능력치를 비교분석해보았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캐릭터의 정적요소를 설계하는 기준은 캐릭터의 성격에 따라 차이를 보이고 있던 초기능력치가 레벨업이 진행됨에 따라 비슷한 수준으로 일정하게 유지됨으로 인해 초기 정적발란싱을 위한 각 정적요소들 간의 상관관계를 구상할 수 있었고, 복잡한 게임플레이 상황에 따른 캐릭터간의 발란싱을 추정할 수 있었다.
  • 정리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게임 발란싱디자인의 일반적인 개념을 바탕으로 발란싱 디자인 요소를 분석하고 RPG장르 게임캐릭터의 게임플레이 전개 방식에 따른 능력치와 레벨업 사이의 상관관계를 간단한 실험 데이터를 통해 그래프화 시켜 정적요소 (static factor)들 간의 상호적인 발란싱 디자인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 된다. 본 논문에서는 실제로 표현되는 캐릭터 중 컴퓨터가 제어하는 캐릭터가 아닌 플레이어가 직접적으로 다루는 플레이어 캐릭터에 대해서 다루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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