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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의 전기동력기술 원문보기

전기의 세계 = The proceedings of KIEE, v.54 no.5, 2005년, pp.26 - 34  

김호기 (현대기아연구개발본부 전기동력시스템개발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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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음은 그림2와 같이 차량 운전제어 특성이 잘 나타 나는 병렬형 HEV를 대상으로 각 운전모드별 동력전 달, 에너지흐름, 구동품 운전특성 등에 대해서 살펴보자.
  • 마지막으로, HEV의 주행제어 전략 및 기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자. 기존 내연기관 차량이 운전자의 페달 입력, 차속, 변속비 등을 조절하는 정도라면, HEV 에서는 전기모터 및 배터리라는 신규부품이 추가되어, 이들을 운전자의 요구사항 및 연비향상 등의 목적에 맞게끔 적절하게 운용하는 전략이 필요할 것이다.
  • 기존 내연기관 차량이 운전자의 페달 입력, 차속, 변속비 등을 조절하는 정도라면, HEV 에서는 전기모터 및 배터리라는 신규부품이 추가되어, 이들을 운전자의 요구사항 및 연비향상 등의 목적에 맞게끔 적절하게 운용하는 전략이 필요할 것이다. 여기에서는 HEV에서의 특징적인 주행제어 전략위주로 다루고자 한다.
  • 지금까지 살펴본 바와 같이, HEV는 시스템 구성 및 제어관점에서 차량성능과 연비를 향상시키는 목적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 HEV 기술력과 상품성 가치는 신규로 적용되는 전기동력부품과 관련 전기전자기술에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지금부터 HEV를 구성하는 대표적인 전기동력부품 및 관련기술에 대하여 상세히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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