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남자대학생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캐주얼스타일 선호
Lifestyle of Male College Students and their Preference of Casual Wear Style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55 no.1 = no.91, 2005년, pp.86 - 100  

배혜진 (금오공과대학교 섬유패션공학과) ,  강윤정 (금오공과대학교 신소재시스템공학부) ,  김대옥 (금오공과대학교 신소재시스템공학부) ,  정인희 (금오공과대학교 신소재시스템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lifestyle of male college students and their preference of casual wear style. A questionnaire consisted of 60 lifestyle items, 1 casual wear style-preference question and demographic variables was developed. Data were collected from questionnaires distrib...

주제어

참고문헌 (44)

  1. 이은영 (1997). 패션마케팅(제2판). 서울: 교문사. p. 75 

  2. 크레이크, 제니퍼 (1993). 패션의 얼굴. 정인희, 함연자, 정수진, 김경원 옮김 (2001), 서울: 푸른솔, p. 345 

  3. 크레이크, 제니퍼 (1993). 패션의 얼굴. 정인희, 함연자, 정수진, 김경원 옮김 (2001), 서울: 푸른솔, p.350 

  4. 신수연, 류인숙 (2003). 남성 캐주얼웨어 점포의 서비스품질에 따른 고객만족과 관계 마케팅. 한국의류학회지, 27(11),p. 1180 

  5. 김선희, 도월희 (2002). 국내 스포츠 캐주얼웨어의 구매 및 착용현황과 디자인 선호도에 관한 연구-전국의 만 19-39세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한국의류학회지, 26(8), p. 1287 

  6. Assael, H. (1998). Consumer behavior and marketing action (6th ed.). Cincinnati: South western College Publishing. pp. 421, 423 

  7. Solomon, M. R.. & Rabolt, N. J. (2004). Consumer behavior in fashion, New Jersey: Pearson Education, p. 270 

  8. 임종원, 김재일, 홍성태, 이유재 (1994). 소비자행동론 : 이해와 마케팅에의 전략적 활용. 서울: 경문사, pp. 470-473 

  9. 주식회사 신세계백화점 한국유통산업연구소 (1993). '93 서울시 여성거주자 라이프스타일 및 쇼핑행태 분석 

  10. MBC애드컴 마케팅플래닝팀 (1997). 패션 관련 라이프스타일의 마케팅 및 광고전략 활용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37호, pp. 195-234 

  11. 원선, 강혜원 (1988). 의복변인에 의한 시장세분화와 라이프스타일과의 관계-20 -30대 여성의 의복시장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12(3), pp. 309-318 

  12. 김미영 (1989). 생활양식유형과 의복평가기준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3. 임경복, 임숙자 (1993),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의복구매 행동에 관한 연구-여대생의 시간소비 유형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17(3), pp. 359-366 

  14. 유진경, 김문숙 (1997). 패션라이프스타일이 유아복 구매에 미치는 영향-서울시내에 거주하는 20-30대 주부를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21(1), pp. 82-92 

  15. 채진미 (1997). 50-60대 여성의 라이프스타일의 다양성과 의복구매행동.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이승희 (2000).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과시소비성향 및 의류쇼핑동기에 관한 연구. 복식문화연구, 8(6), pp. 842-852 

  17. 한성지, 양리나, 김문숙 (2002), 50.60대 여성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의복구매행동에 관한 연구-의복평가 기준과 구매장소를 중심으로-. 복식문화연구, 10(5), pp. 504-517 

  18. 하수진 (2003). 해외 패션 명품 소비자의 세분화 및 양면적 소비행동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이부련 (1998). 라이프스타일과 의복 구매행동과의 관계 연구. 복식, 37호. pp. 17-32 

  20. 박경연, 유태순 (2000). 스포츠 캐주얼웨어 소비자의 패션 라이프스타일과 정보원과의 관계, 복식, 50(4), pp. 103-116 

  21. 류숙희, 김보연 (2002). 라이프스타일이 의복스타일 이미지평가와 선택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6(2), pp. 227-238 

  22. 최정선, 유태순, 오희선 (2000). N세대(Net Generation)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패션구매태도에 관한 연구. 복식, 50(6), pp. 21-31 

  23. 황진숙, 이기춘 (1998). 남자대학생의 라이프스타일 요인이 의복의 구매동기, 정보원활용, 의복선택기준에 미치는 영향 연구. 복식, 50(4), pp. 63-72 

  24. 차은정, 박혜선 (1999). 여고생들의 라이프스타일과 상표 및 광고 이미지 지각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3(8),pp. 1119-1130 

  25. 조필교, 추태귀, 구양숙 (1995). 노년층 여성의 생활양식에 따른 의복행동, 한국의류학회지, 19(1), pp. 57-70 

  26. Barnard, M. (2002). Fashion as communication, London and New York: Routledge, p. 24 

  27. 김영인 (1989). 선호디자인 감각에 따른 의복구매자 유형과 관련된 생활양식 특성에 관한 연구(II)-의복 구매자 유형과 스타일 선호 및 구매와의 관련성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13(4), pp. 412-426 

  28. Engel. J. F.. Blackwell. R. D.. & Miniard. P. W. (1995). Consumer behavior(8th ed.), Forth Worth: Dryden Press, p. 452 

  29. 고경순 (1992). 가치의식을 중심으로 본 대학생의 라이프스타일과 레포츠 용품의 구매행동 분석. 광고연구,17호, pp. 75-107 

  30. Gutman, J.. & Mills, M. K. (1982). Fashion life style, self-concept, shopping orientation, and store patronage: An integrative analysis. Journal of Retailing. 58(2), pp, 67-69 

  31. Engel. J. F.. Blackwell. R. D.. & Miniard. P. W. (1995). Consumer behavior(8th ed.), Forth Worth: Dryden Press, p. 453 

  32. 도시오. 다께우찌 (1974). 미학.예술학 사전. 안영길, 지미정, 오무석, 민은기, 손현숙, 최범, 이재언 옮김 (1990). 서울: 미진사. p. 291 

  33. McJimsey, H. T. (1973). Art and fashion in cloothing selection. Ames: The Iowa State University. pp. 43-44 

  34. 정인희, 이은영 (1992). 의복 이미지의 구성요인과 평가차원에 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16(4), p. 381 

  35. 나영은 (1992). 의복 스타일 선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유사성과 친숙성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6. 이명희, 김현주 (1997), 의복스타일 이미지 선호와 자기이미지와의 관계 연구. 복식, 33호, pp. 41-53 

  37. 유희 (1995). 소비자의 가치의식과 의류제품평가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34-35 

  38. 류숙희, 류지은 (2001). 첫인상 형성 상황에서의 이상적 여성상과 의복스타일 선호도. 한국의류학회지, 25(4), p. 820 

  39. 이선경, 고애란 (1995). 남성 의복착용자의 의복유형과 얼굴의 매력성이 인상에 미치는 영향(II) - 직업관련특성 및 외모특성 추론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19(4), pp. 565-579 

  40. 김재희, 정삼호 (1995). 유행스타일을 중심으로 한 사무직 남성의 의복태도와 성역할 태도와의 상관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19(1), pp. 129-141 

  41. 김민경 (2001). 의류 브랜드 이미지에 관한 질적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27 

  42. 이승희 (2000).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과시소비성향 및 의류쇼핑동기에 관한 연구. 복식문화연구, 8(6), pp. 56 

  43. 황진숙, 이기춘 (1998). 남자대학생의 라이프스타일 요인이 의복의 구매동기, 정보원활용, 의복선택기준에 미치는 영향 연구. 복식, 50(4), pp. 66-67 

  44. 황진숙, 이기춘 (1998). 남자대학생의 라이프스타일 요인이 의복의 구매동기, 정보원활용, 의복선택기준에 미치는 영향 연구. 복식, 50(4), pp. 6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