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differences of image evaluation according to perceiver's gender and clothing style, and to investigate the clothing preference according to the style of campus wear. Subjects were 340 college males and females in Seoul. The image of campus wear was divided i...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differences of image evaluation according to perceiver's gender and clothing style, and to investigate the clothing preference according to the style of campus wear. Subjects were 340 college males and females in Seoul. The image of campus wear was divided into four dimensions: neatness, polishing, potency, and activity. Gender had significant influences on the perception of neatness, polishing, and potency. Males perceived the campus wear to be neater, more polished and potent than females.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evaluating neatness, polishing, potency, and activity according to campus wear style. The sweatshirt was estimated low in polishing and potency but high in activity. The T-shirt${\cdot}$short pants was estimated low in polishing and neatness but high in activity. The jumper was rated high in activity, and pants suit high in neatness, polishing, and potency, but it was estimated low in activity. The skirt suit was rated high in neatness and low in activity. The knit cardigan was perceived as polished image. College students preferred knit cardigan, one-piece dress, jumper, and pants suit, however, T-shirt${\cdot}$short pants was comparatively less preferred. Males estimated the knit cardigan to be more favorable than females. Characteristics of clothing image which influenced on preference of campus wear were different between males and femal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differences of image evaluation according to perceiver's gender and clothing style, and to investigate the clothing preference according to the style of campus wear. Subjects were 340 college males and females in Seoul. The image of campus wear was divided into four dimensions: neatness, polishing, potency, and activity. Gender had significant influences on the perception of neatness, polishing, and potency. Males perceived the campus wear to be neater, more polished and potent than females.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evaluating neatness, polishing, potency, and activity according to campus wear style. The sweatshirt was estimated low in polishing and potency but high in activity. The T-shirt${\cdot}$short pants was estimated low in polishing and neatness but high in activity. The jumper was rated high in activity, and pants suit high in neatness, polishing, and potency, but it was estimated low in activity. The skirt suit was rated high in neatness and low in activity. The knit cardigan was perceived as polished image. College students preferred knit cardigan, one-piece dress, jumper, and pants suit, however, T-shirt${\cdot}$short pants was comparatively less preferred. Males estimated the knit cardigan to be more favorable than females. Characteristics of clothing image which influenced on preference of campus wear were different between males and fema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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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남녀 캠퍼스웨어에 대하여 지각자의 성별과 의복스타일에 따른 이미지 평가의 차이를 알아보고, 캠퍼스웨어의 선호도와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이미지 특성을 조사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캠퍼스웨어로 12개의 의복스타일을 자극물로 제시하였으며, 피험자는 서울지역 남녀 대학생 총 340명이었다.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캠퍼스웨어 스타일에 대한 이미지 평가의 차원을 조사하며, 지각자의 성별과 의 복스타일에 따른 캠퍼스웨어의 이미지 평가의 차이를 규명하며. 캠퍼스웨어 스타일에 따른 대학생들의 선호도를 파악하고.
여자는 니트가디건 및 정장스타일을 입는 것이 적절하겠다. 본 연구를 통하여 남녀 대학생의 의복이미지 평가에 대한 단서를 제공하였으며, 대학생으로서 자신이 선호하는 이미지에 맞는 의복스타일을 선택하여 자기 이미지를 관리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고 본다.
캠퍼스웨어 스타일에 따른 대학생들의 선호도를 파악하고.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이미지 특성을 조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해 관찰자 입장에서 동료집단의 의복이미지를 이해하고.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캠퍼스웨어 스타일에 대한 이미지 평가의 차원을 조사하며, 지각자의 성별과 의 복스타일에 따른 캠퍼스웨어의 이미지 평가의 차이를 규명하며. 캠퍼스웨어 스타일에 따른 대학생들의 선호도를 파악하고.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이미지 특성을 조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해 관찰자 입장에서 동료집단의 의복이미지를 이해하고. 타인에게 지각되는 자신의 이미지를 유추해 봄으로써 적절한 이미지 관리와 선호하는 이미지 연출에 도움이 되는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제안 방법
각 의복스타일의 이미지를 2차원에서 파악하기 위해 4개 요인의 적률상관관계를 분석한 후 부정적 상관 (r = 25. p<.Ol)이 가장 높은 단정성과 활동성의 2개축에 의한 의복스타일의 위치를 조사하였다.<그림 4>는 단정성을 X축, 활동성을 Y축으로 배치한 결과이다.
를 참고하여 남녀 각각 6개씩 총 12개의 캠퍼스웨어 스타일을 선정하였다. 남자 의복의 기본 구성은 스웻셔츠, 티셔츠 · 반바지, 남방셔츠 · 티셔츠, 남방셔츠 · 반바지, 점퍼, 스웨터의 6가지를 선택하였으며, 여자 의복은 셔츠· 스커트, 원피스, 바지수트, 7부바지, 스커트수트, 니트가디건의 6가지로 정하여 남녀 총 12가지 스타일로 구성하였다.
선호도가 가장 높게 나타난 니트가디건(S12)의 성별에 따른 문항별 이미지 평가의 차이를 조사하였으며, 그 결과는와 같다.
에서 2002년 가을에서 2003년 여름 시즌까지의 상품 코디네이션 중, 캠퍼스웨어 스타일에 적합한 모습을 한 스타일 당 각각 4개씩 수집하였다. 수집된 그림들을 포토샵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조사에 적합 하도록 부분적으로 수정하여 자극물로 사용하였다. 의복스타일의 이미지 측정 시 의복색의 영향을 받는 것을 배제하기 위하여 그림을 흑백으로 만들었으며 배경은 횐색으로 하였다.
연구방법은 질문지와 자극물을 사용한 조사연구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2개의 독립변인에 의한 2x12 (지각자의 성별X의복스타일)의 요인설계를 사용하였다. 측정도구는 캠퍼스웨어 자극물과 이에 대한 지각자의 반응을 측정하는 질문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수집된 그림들을 포토샵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조사에 적합 하도록 부분적으로 수정하여 자극물로 사용하였다. 의복스타일의 이미지 측정 시 의복색의 영향을 받는 것을 배제하기 위하여 그림을 흑백으로 만들었으며 배경은 횐색으로 하였다. 자극물은 목 이하부터 발목까지 제시하였으며, 크기는 5x12cm였다.
의복이미지를 평가하는 의미미분척도 형용사 24문항에 대하여 주성분분석과 Varimax 회전법에 의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5개 요인이 선택되었고.
자료수집기간은 2003년 9월이었다. 질문지는 12개 자극물의 의복스타일을 3개씩 조합하여 모두 4조의 유형이 되게 하였으며, 1명의 피험자가 3개의 자극물에 반응하도록 하였다.
연구방법은 질문지와 자극물을 사용한 조사연구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2개의 독립변인에 의한 2x12 (지각자의 성별X의복스타일)의 요인설계를 사용하였다. 측정도구는 캠퍼스웨어 자극물과 이에 대한 지각자의 반응을 측정하는 질문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캠퍼스웨어 선호도에 영향을 주는 이미지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내가 좋아하는' 문항을 종속변인 으로. 각 이미지 평가 문항을 독립변인으로 하여 stepwise방법에 의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표 4>와 같다.
자유기술식 응답은 여대생 3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1명의 피험자가 3개의 자극물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피험자에게 제시된 자극물을 보고 연상되는 형용사를 자유응답식으로 서술하도록 하였다. 최종 선택된 문항은 총 24개로 7점 양극 형용사 쌍으로 이루어졌다.
대상 데이터
완성된 자극물은 의류학을 전공하는 여대생 30명을 대상으로 하여 캠퍼스웨어로 가장 많이 착용되는 스타일의 순위를 매기도록 한 후, 높은 점수를 받은 그림을 본 조사에 사용하였다. 선택된 자극물은 S 1~S12의 기호를 부여하였으며, S1 ~S6은 남성복, S7~S12는 여성복이다(그림 4 참조).
체크바지의 순서로 나타났으며. 여자 대학생은 청바지. 치마.
자극물은 목 이하부터 발목까지 제시하였으며, 크기는 5x12cm였다. 완성된 자극물은 의류학을 전공하는 여대생 30명을 대상으로 하여 캠퍼스웨어로 가장 많이 착용되는 스타일의 순위를 매기도록 한 후, 높은 점수를 받은 그림을 본 조사에 사용하였다. 선택된 자극물은 S 1~S12의 기호를 부여하였으며, S1 ~S6은 남성복, S7~S12는 여성복이다(그림 4 참조).
의복스타일 선택을 위하여 20대를 타깃으로 하는 의류 브랜드의 인터넷 사이트33), 34), 35), 36), 37), 38), 39)에서 2002년 가을에서 2003년 여름 시즌까지의 상품 코디네이션 중, 캠퍼스웨어 스타일에 적합한 모습을 한 스타일 당 각각 4개씩 수집하였다. 수집된 그림들을 포토샵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조사에 적합 하도록 부분적으로 수정하여 자극물로 사용하였다.
자극물 제작을 위하여 선행연구31),32)를 참고하여 남녀 각각 6개씩 총 12개의 캠퍼스웨어 스타일을 선정하였다. 남자 의복의 기본 구성은 스웻셔츠, 티셔츠 · 반바지, 남방셔츠 · 티셔츠, 남방셔츠 · 반바지, 점퍼, 스웨터의 6가지를 선택하였으며, 여자 의복은 셔츠· 스커트, 원피스, 바지수트, 7부바지, 스커트수트, 니트가디건의 6가지로 정하여 남녀 총 12가지 스타일로 구성하였다.
의복스타일의 이미지 측정 시 의복색의 영향을 받는 것을 배제하기 위하여 그림을 흑백으로 만들었으며 배경은 횐색으로 하였다. 자극물은 목 이하부터 발목까지 제시하였으며, 크기는 5x12cm였다. 완성된 자극물은 의류학을 전공하는 여대생 30명을 대상으로 하여 캠퍼스웨어로 가장 많이 착용되는 스타일의 순위를 매기도록 한 후, 높은 점수를 받은 그림을 본 조사에 사용하였다.
에서 사용한 용어를 참고하여 택하였다. 자유기술식 응답은 여대생 3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1명의 피험자가 3개의 자극물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피험자에게 제시된 자극물을 보고 연상되는 형용사를 자유응답식으로 서술하도록 하였다.
지각자로서의 피험자는 서울지역 남녀대학생 340명이었으며. 자료수집기간은 2003년 9월이었다.
본 연구는 남녀 캠퍼스웨어에 대하여 지각자의 성별과 의복스타일에 따른 이미지 평가의 차이를 알아보고, 캠퍼스웨어의 선호도와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이미지 특성을 조사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캠퍼스웨어로 12개의 의복스타일을 자극물로 제시하였으며, 피험자는 서울지역 남녀 대학생 총 340명이었다.
데이터처리
각 이미지 평가 문항을 독립변인으로 하여 stepwise방법에 의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와 같다.
대학생들의 캠퍼스웨어 선호도를 조사하기 위하여, '내가 좋아하는' 문항을 종속변인으로, 12개의 자극물을 독립변인으로 사용하여 일원변량분석과 Duncan의 다중범위검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표 3>과 같다.
자료분석은 SPS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전산처리하였다. 통계분석방법은 요인분석, Cronbach's a신뢰도 계수산출, 일원변량분석, 이원변량분석, Duncan의 다중범위검증, 적률상관관계, 다중회귀분석 을 실시하였다.
지각자의 성별 및 의복스타일에 따른 의복이미지 평가의 차이를 조사하기 위하여 이원변량분석을 실 시하였으며 그 결과는와 같다.
자료분석은 SPS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전산처리하였다. 통계분석방법은 요인분석, Cronbach's a신뢰도 계수산출, 일원변량분석, 이원변량분석, Duncan의 다중범위검증, 적률상관관계, 다중회귀분석 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이미지 지각에 사용된 의미미분척도는 자유기술식 응답법과 선행연구40), 41), 42), 43)에서 사용한 용어를 참고하여 택하였다. 자유기술식 응답은 여대생 3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1명의 피험자가 3개의 자극물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성능/효과
21) 성별은 지각자의 특성 중 중요한 변인으로, 성에는 오직 두 개의 범주만이 존재하므로 남성과 여성으로서 기대되는 의미는 과도하게 단순화되어 나타나는 수가 있으며 동성과 이성의 의복인지는 불일치의 요소를 지니고 있다.22)
전체적으로 볼 때, 남자의 캠퍼스웨어로 스웻셔츠는 세련되지 못하고 능력 없게 지각되었으나 활동적으로 평가되었으며, 티셔츠 · 반바지는 세련성과 단정성이 낮았으나 활동성이 높았다. 남방 · 티셔츠 는 세련되지 못하고 능력 없게 지각되었으며, 남방, 반바지는 세련성과 능력은 낮게 지각되었으나 활동성은 높게 평가되었다. 점퍼는 활동성이 높은 것으로, 셔츠 위에 스웨터를 착용하는 것은 비교적 단정 하며.
스웻 셔츠는 세련성이 낮고 능력없게 지각되나 활동적으로 평가되었으며, 티셔츠· 반바지는 세련성과 단정성이 낮았으나 활동성이 높았다. 남방 · 티셔츠는 세련성과 능력이 낮게 지각되었으며, 남방· 반바지는 세련성과 능력은 낮게 지각되었으나 활동성이 높게 평가되었다. 점퍼는 활동적으로, 셔츠 위에 스웨터를 착용하는 것은 비교적 단정하며, 세련되게 보였다.
각 이미지 평가 문항을 독립변인으로 하여 stepwise방법에 의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표 4>와 같다. 남자의 의복스타일 선호도에는 활동적인 이미지가 가장 큰 영향을 주었고, 다음으로 매력있는, 단정한, 세련된, 대담한(-) 이미지가 영향을 주었다. 5개 변인이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은 42.
넷째, 캠퍼스웨어의 선호도의 차이를 조사한 결과, 대학생들은 니트가디건, 원피스, 점퍼, 바지수트를 선호하며, 티셔츠 · 반바지는 비교적 선호도가 낮았다. 선호도가 가장 높은 니트가디건에 대하여 성별에 따른 이미지 문항 평가를 조사한 결과, 남자는 여자보다 니트가디건을 더 매력있고 세련되며 개성적이라고 지각하였다.
능력 요인은 7집단으로 분류되었으며, 바지수트가 가장 능력 있게 평가되었다. 남방·티셔츠, 남방· 반바지, 스웻셔츠는 가장 능력 없게 평가되었다.
티셔츠· 반바지, 남방· 반바지 및 7부바지는 남자가 여자보다 단정하지 못하다고 지각하였다. 능력 요인의 평가에서는 남자가 여자보다 티셔츠· 반바지, 남방· 티셔츠, 셔츠· 스커트 및 7부바지를 더 능력있게 지각하였으며, 스웻셔츠는 남자가 여자보다 더 능력없게 평가하였다. 활동성 요인의 평가에서는 남자가 여자보다 스커트수트의 활동성을 높게 평가한 반면, 스웻셔츠, 점퍼와 스웨터는 남자가 여자보다 활동성을 낮게 평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련성. 능력, 활동성의 모든 이미지 평가는 유의적인 차이가 있었다. 스웻 셔츠는 세련성이 낮고 능력없게 지각되나 활동적으로 평가되었으며, 티셔츠· 반바지는 세련성과 단정성이 낮았으나 활동성이 높았다.
평균치를 보면 남자가 단정성, 세련성. 능력에 대한 평균이 모두 여자보다 높아, 같은 자극물에 대해서 남자가 여자보다 더 단정하고 세련되며 능력 있게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여자들이 남자보다 의복이나 유행에 대한 관심이 더 높기 때문에,48) 의복 기대 수준이 높아서 부정적으로 평가한 것이며.
대담한 스타일과 캐주얼 스타일은 매력성과 지적인 면이 낮게 평가되었다. 보수 적 스타일은 매력적이며 지적이었으나 일반적인 차림이 아닌 것으로 지각되었으며, 캐주얼 유형보다 더 사회적으로 평가되었다.
의 연구에서 남녀 청소년에게 세련된 인상을 주는 스타일은 현재 유행하고 있거나 많이 입혀지는 의복스타일이었고. 성실한 인상에는 무난하고 평범한 의복스타일이 가장 긍정적인 효과를 주었다. 학업우수성에서는 남학생의 경우 평범한 의복스타일이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낸 반면, 여학생의 경우는 무난하고 평범한 스타일이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다.
지각자의 성별은 단정성. 세련성, 능력 요인에서 유의적인 차이가 있었으며, 활동성 요인은 유의적인 차이가 없었다. 평균치를 보면 남자가 단정성, 세련성.
성별에 따라 단정성. 세련성, 능력 요인의 지각은 유의적인 차이가 있었으나, 활동성은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같은 자극물에 대하여 남자가 여자보다 더 단정하고 세련되며 능력있다고 평가하였다.
셋째, 단정성, 능력, 활동성 요인은 성별과 의복 스타일에 따른 유의한 상호작용효과가 있었다. 단정성 요인의 평가에서는 남자가 여자보다 스웻셔츠와 남방· 티셔츠를 더 단정하게 지각하였으나.
능력, 활동성의 모든 이미지 평가는 유의적인 차이가 있었다. 스웻 셔츠는 세련성이 낮고 능력없게 지각되나 활동적으로 평가되었으며, 티셔츠· 반바지는 세련성과 단정성이 낮았으나 활동성이 높았다. 남방 · 티셔츠는 세련성과 능력이 낮게 지각되었으며, 남방· 반바지는 세련성과 능력은 낮게 지각되었으나 활동성이 높게 평가되었다.
<그림 4>에서 티셔츠· 반바지(S2)가 단정성이 가장 낮고 활동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지각되었으며, 바지수트(S9)와 스커트수트(S11)가 단정성이 가장 높으면서 활동성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7부바지 (S10), 셔츠· 스커트(S7), 남방· 반바지(S4).
세련성 요인은 6개 집단으로 분류되었다. 여성의 바지수트와 니트가디건이 가장 세련된 것으로 평가되었다. 남성복의 경우는 스웨터가 세련성이 높은 편이었으므로 셔츠 위에 스웨터를 입는 것이 세련 되게 보인다고 할 수 있다.
의복스타일은 단정성, 세련성, 능력, 활동성 요인 모두에서 유의적인 차이가 있었다. 의복스타일의 평균치를 Duncan의 사후검정에 의해 비교하여 보면 단정성 요인은 7개 집단으로 세분되어, 여성의 바지 수트와 스커트수트가 가장 단정하게 지각되었다.
의복스타일은 단정성, 세련성, 능력, 활동성 요인 모두에서 유의적인 차이가 있었다. 의복스타일의 평균치를 Duncan의 사후검정에 의해 비교하여 보면 단정성 요인은 7개 집단으로 세분되어, 여성의 바지 수트와 스커트수트가 가장 단정하게 지각되었다. 남성복 중에는 스웨터가 단정성이 비교적 높은 편이었으므로 셔츠 위에 스웨터를 착용한 것이 단정하게 지각되었다.
전체적으로 볼 때, 남자의 캠퍼스웨어로 스웻셔츠는 세련되지 못하고 능력 없게 지각되었으나 활동적으로 평가되었으며, 티셔츠 · 반바지는 세련성과 단정성이 낮았으나 활동성이 높았다. 남방 · 티셔츠 는 세련되지 못하고 능력 없게 지각되었으며, 남방, 반바지는 세련성과 능력은 낮게 지각되었으나 활동성은 높게 평가되었다.
4%였다. 즉 여자는 활동적이고 매력있으며 세련되고 자연스러우며 여성적이고 눈에 띄고, 단정한 이미지가 높을수록, 적극적인 이미지가 낮을수록 선호도가 높았다. 따라서 여자는 적극적인 이미지가 선호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그림 5>에서 니트가디건은 매력있는-매력없는, 세련된-촌스러운, 눈에 띄는-눈에 띄지 않는, 개성적인-평범한, 대담한-무난한의 항목에서 성별에 따라 유의적인 차이가 있었다. 즉, 남자는 여자보다 니트가디건을 더 매력있고 세련되며 눈에 띄고 개성적이고 대담하다고 지각함으로써 여성의 니트가디건 스타일에 대한 호의도가 높았다. 따라서 남자는 여자의 니트가디건 차림에 대하여 매우 긍정적인 태도를 지님을 이해 할 수 있었다.
첫째, 요인분석 결과 캠퍼스웨어의 이미지 지각의 차원은 단정성, 세련성, 능력, 활동성의 4가지로 도출되었다.
김보연20)의 연구에서는 클래식한 스타일은 성숙하고 형식적이며 조심성 있는 이미지를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 캐주얼한 스타일은 매우 활동적이나 매력성이 낮은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엘레강스한 스타일은 매력적이며 성숙해 보이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드라마틱한 스타일은 매력성과 성숙성이 높고.
활동성 요인은 5집단으로 분류되었다. 티셔츠· 반 바지, 스웻셔츠, 남방·반바지, 점퍼가 가장 활동성이 높게 평가된 반면, 스커트수트, 바지수트는 가장 활동성이 낮게 지각되었다.
능력. 활동성 요인에서 유의한 상호작용효과가 있었으며, 세련성 요인은 유의한 효과가 없었다(표 2).
능력 요인의 평가에서는 남자가 여자보다 티셔츠· 반바지, 남방· 티셔츠, 셔츠· 스커트 및 7부바지를 더 능력있게 지각하였으며, 스웻셔츠는 남자가 여자보다 더 능력없게 평가하였다. 활동성 요인의 평가에서는 남자가 여자보다 스커트수트의 활동성을 높게 평가한 반면, 스웻셔츠, 점퍼와 스웨터는 남자가 여자보다 활동성을 낮게 평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무늬 등이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와 개별적인 의류 품목의 선호도와 착용도의 차이를 조사하는 것이 필요시 된다. 또한 지각대상자에 있어서도 다른 연령층과의 비교, 지역 간의 비교를 포함 하며, 개인적 특성에 따른 다양한 차원에서의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첫째, 조사대상을 서울지역 일부 대학생으로 한정하였으므로 전체 대학생에 일반화 시키는 데는 한계가 있고, 둘째, 자극물의 제작에 있어서 의복을 마네킹이 착용한 그림으로 사용하여 실제 사람이 착용하였을 경우의 평가와는 차이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며, 셋째, 피험자에게 의복 색의 영향을 배제시키기 위하여 그림을 무채색으로 제시하였지만 상의 및 하의의 명도에 각각 차이가 있어 이미지 평가가 달리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다.
후속연구에서는 의복스타일 이미지 지각에 있어 의복 색. 무늬 등이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와 개별적인 의류 품목의 선호도와 착용도의 차이를 조사하는 것이 필요시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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