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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is important to understand the flow characteristics around two sails of a sloop yacht. In this paper a computational aerodynamic investigation is performed over sail-like airfoils similar to the main and iIb sails of a 30 feet sailing yacht. Lift and drag are calculated for various conditions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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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세일링 요트의 추진원으로 사용되어지는 세일에 대해서 실제적인 형상에 최대한 가깝게 형상화하여 이에 대한 유동과 힘에 대한수치 계산을 수행하였다, 특히, 두 개의 세일이 함께 장착되어지는 경우에 대해서 각각의 세일 간의 거리와 중첩에 대한 유동의 변화를 세밀하게 조사하였다. 두 세일 간의 간격은 매우 중요한 성능요소로서, 간격의 조절로 인해 전체적인 양력과 항력의 차이가 크게 나타나고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집세일에 대한 유동의 변화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1) Camber Line: NACA a=0.8 Mean Camber Line을 세일면의 기본 형상으로 가정하였다.
  • (1) 실제 세일의 형상에 대한 조절은 리그 및 마스트의 변형을 통해 이루어지게 되지만, 본 연구에서는 마스트와 붐 등의 리그에 대한 변형은 없다고 가정하였다.
  • 또한 두 세일 간의 중첩에 따라 두 세일 사이의 간섭 효과가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보고자 하였으므로, 집세일 Foot의 코드 길이(67)를 메인세일 Foot의 코드길이의 0%에서 20%까지 증가시키면서 양력과 항력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모든 경우에 대해 메인세일에 대한 형상 변화는 없다는 가정 하에 계산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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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김우전, 김도현, 반석호, 2000, '유한체적법을 이용한 상선주위의 난류유동 계산에 관한 연구,' 대한조선학회 논문집, 제 37권, 제 4호, pp 19-31 

  2. Ferziger, J.H. and Peric, M., 1996, Computational Methods for Fluid Dynamics, Springer-Verlag, Berlin 

  3. Kim, W.J., Kim, D.H. and Van, S.H., 2002, 'Computational study on turbulent flows around modern tanker hull forms,' International Journal for Numerical Methods in Fluids, Vol. 38, No. 4, pp. 377-406 

  4. Larsson, L. and Eliasson, R.E., 2000, Principles of Yacht Design, International Marine of McGraw-Hill 

  5. Lee, Y.W., Miyata, H. and Sato, T., 1997, 'CFD Simulation of Two-Sail Interaction about a Sailing Yacht,' J. SNAJ Japan, Vol. 181, pp. 25-34 

  6. Shih, T.H., Liou, W.W., Shabir, A. and Zhu, J., 1995, 'A New $k-{\varepsilon}$ Eddy Viscosity Model for High Reynolds Number Turbulent Flows-Model Development and Validation,' Computers and Fluids, Vol. 24, No. 3, pp. 227-238 

  7. Wilkinson, S., 1989, 'Static Pressure Distributions Over 20 Mast/Sail Geometries,' Marine Technology, Vol. 26, No. 4, pp. 333-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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